트렌드의 배신 - 대중의 욕망인가, 기업의 마케팅인가
이호건 지음 / 월요일의꿈 / 2023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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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즘 트렌드가 빨리 벌어서 여생은 놀자고하는 파이어족이 트렌드인 것 같습니다. 요즘 장래희망을 적으라는 란에 보면 대부분 의사를 적는다는 이야기를 들었을 땐 진짜 의사공화국이 되어버렸구나는 씁쓸함이 남기도 했습니다. 제가 학교를 다닐 때만 하더라도 대통령, 과학자, 축구선수, 경찰, 군인 등등 다양한 직업군이 장래희망으로 적혀있었기 때문입니다. 물론 저는 장래희망이 "역사학자"였습니다. 지금 생각해보면 매우 배가 고팠을 법한 직업이지만 역사를 지금도 좋아합니다만 역사학자가 되진 못했습니다.

하지만 파이어족의 가장 큰 맹점이 있었습니다. 경제적 자립인데 무조건적으로 성공적인 그림을 그릴 수 없음을 가장 큰 맹점으로 꼽고 있었습니다. 저 또한 같은 의견입니다. 경제적 자립을 얻기 위해서는 철저한 공부가 선행조건인데 당연히 코인에 "몰빵"을 한 영끌을 한다면 충분히 자신은 100억 자산가가 될 수 있다는 뜬구름 잡는 식의 희망을 안고있습니다. 하지만 대부분은 몰빵이 아니라 몰락을 합니다.

트렌드 코리아에서도 "가성비"가 트렌드로 선정이 되었을 만큼 가성비를 추구하는 시대가 되었습니다. 대부분 아시겠습니다만 가격 대비 성능을 가성비라고 합니다. 성능/가격을 한다면 분명 1보다는 커야 가성비제품이라는 평가를 얻습니다만 요즘은 이에 더해 가심비까지 언급되고 있습니다. 심리적 만족감을 추구하는 것이 가심비입니다만 그런 소비세태에 영합해서 "포켓몬빵 품절대란"과 "아사히생맥주 품절대란"이 가장 좋은 예시일 듯합니다.

남들이 좋아하니까 덩달아 같이 소비하는 풍조를 꼬집고 있었는데 예전에 포켓몬 빵이 왜 생산 중단되었는지를 생각해본다면 금방 포켓몬 빵이 흔한 빵이 될 것이라는 정답이 나오지만 수분 수시간을 할애해서 구매하고 있었습니다. 물론 지금은 동네 마트에서도 포켓몬 빵이 팔리지 않아서 수북이 쌓여있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꼭 남들이 당연하다고해서 그것을 따라할 필요는 없습니다. 사람은 개성이 살아있기에 사람이지 개성없는 트렌드는 동물 이상 이하도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부디 트렌드의 배신에서 벗어나길 바랍니다.

이 리뷰는 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 받아 직접 읽고 작성한 리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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