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가젠처럼 - 인간 중심 경영으로 세계 최고가 된 회사
류랑도 지음 / 쌤앤파커스 / 2023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메가젠임플란트, 저는 임플란트 회사를 오스템임플란트 회사를 알고있었습니다. 최근에 자진 상장폐지했지만 주식을 조금 해봤다는 분은 분명 한번쯤은 들어봤음직한 이름입니다. 메가젠임플란트, 대구에 위치하고 중견기업으로 등록이 되어있습니다. 그리고 연봉이 4천에서 6천정도로 형성되어있었습니다. 생각보다 큰 회사였습니다. 그런 회사의 창업에서부터 현재까지 어떻게 지내왔는지. 그리고 그 경영기법이 어떤 방식으로 진행되어왔는지 살펴보고자 합니다.

예전에 어떤 분이 "사람이 먼저다."는 말씀을 하셨는데 이 기업이 바로 그 정신을 그대로 실천하는 기업이었습니다. 그 덕분에 유엔, 세계중소기업학회(ICBS)공동 주최 행사에서 사람중심 기업가정신 확산조직(HEI)에서 대한민국에서는 최초도 HEI어워드 수상자로 뽑히기도 했습니다. 국내 뿐 아니라 해외에서도 사람중심기업으로 인정해주는 기업이기도 했지만 운전기사를 두지않은 점이 더 인상깊었습니다. "단순업부는 그 사람에게 도움이 되지 않아서요."

중소기업도 아니고 중견기업으로 성장한 데는 이만큼의 이유가 있었지만 그 비전이 더 인상깊었습니다. 1. 안정적 일자리 창출, 2. 청년 및 취업취약 계층 일자리 배려 3. 워라벨 균형실천 4. 지역인재 성장경로 마련 5. 인재지원 양성 6. ESG경영 (1개 사항은 단순 기획인 것 같아 제외했습니다.) 의 비전으로 기업을 경영하고자 하였는데 사실 저도 같은 지역의 주민이지만 지역에 이런 기업이 좀 더 많았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그이유는 대구에 그렇다할 직장이 없다보니 인구유출이 심한 지역 중 하나로 꼽히기 때문입니다. 양질의 직장을 얻지못해 결국은 서울로 올라갈 수밖에 없는 현실이다보니 점점 공동화현상이 일어나고 있습니다. 이런 현상이 지속되는 과정에서 메가젠임플란트와 같은 회사가 많아진다면 분명 지역경제활성화에 큰 도움이 될 것이라는 확신이 들었습니다.

그리고 기업으로서는 당연히(?)해야하는 것이지만 쉽게 할 수 없는 사회기여에 큰 역할을 했고 특히 치의학발전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고 있었습니다. 서울대학교 치의학대학원의 인재양성에도 큰 기여를 하셨는데 그만큼 지금 현실에 안주하지 않고 치의학이 좀 더 발전하였으면 하는 바람을 넣음과 동시에 기업의 비전인 "인간성, 도덕성"을 함양하기를 바라는 마음은 진짜 찐 기업인이구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이 리뷰는 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 받아 직접 읽고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