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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학의 추월차선 - 수학 때문에 미쳐버릴 것 같은 엄마들에게
김승태 지음 / 책이라는신화 / 2023년 6월
평점 :
수학을 포기한 자. 줄여서 수포자. 저도 그 수포자 중 한명이었습니다. 수학이 어렵다기 보다는 그때는 수학이 저와 맞지 않은 과목이라는 편견이 있었습니다. 그렇게 학창시절을 지내면서 수학은 점점 더 멀어졌고 최근 PSAT시험을 치르면서 자료해석이라는 과목이 다시 수학에 대한 트라우마를 불러일으키게 되었습니다. "수학 떄문에 미쳐버릴 것 같은"이라는 문장이 매우 마음에 들어서 수학의 추월차선을 읽어나갔습니다.
책의 첫 시작은 ~장으로 시작하였으나 2편에서는 ~계명으로 택했다는 점이 매우 흥미로웠습니다. 수학 때문에 울고 웃는 모든 학생들을 위해서 적었다는 점은 마치 저를 위해서 적었다는 것을 암시하는 듯했습니다. 대부분 예전에 학창시절을 보냈다는 분은 홍성대 교수의 "수학의 정석"을 풀어봤던 경험이 있을 것입니다. 저 또한 중학교 때부터 수학의 정석을 풀었는데 그땐 재미없어서 첫 부분만 풀고 끝냈는데 지금 생각해보면 그 때 조금 더 열심히 풀었더라면이라는 아쉬움이 있습니다. (이는 공부에 대한 아쉬움도 있지만 지금은 수학의 묘미를 깨친 입장에서 그 재밌는 것을 왜 더하지 못했을까의 아쉬움이 더 큽니다.)
김승태 저자는 초등학교 때부터 수학의 정석을 풀리게한다는 이야기를 했는데 초등학교때는 수학의 덧셈 뺄셈만 사용하는 것이 정상이 아닐까?는 생각이 들었는데 오히려 그 때부터 수학의 정석을 풀어나간다면 더 잘할 수 있다는 이야기를 하고 있었습니다. 저는 이 부분이 매우 흥미로웠습니다.(해당 책. 39페이지 인용) 그리고 수학을 이상하게 변형하는 기괴한(?) 것들에 대한 일침을 가했습니다. 특히 수학은 수학으로써 배워야지 이상한 장난감처럼 배우면 오히려 독이 된다는 이야기를 했었는데 저는 이 의견에 적극 찬성하는 입장입니다. 수학은 간결하고 정확하게 배워야 확실하게 쓸 수 있다는 것을 최근에서야 깨달았습니다.
최근 자료해석이라는 과목을 공부하면서 느낀 것은 수학은 암기의 예술과목이다는 생각을 많이 했었습니다. 사소한 숫자 1/6은 16.7% 0.167 1/7은 14.3% 0.143이라던가 1/19는 5.2% 0.052 혹은 12의 제곱수는 144 18의 제곱수는 324 는 계산해서 나오는 숫자가 아닙니다. "암기"하셔야 합니다. "수학의 추월차선" 김승태 저자도 이와같이 수학은 이해하는 과목이 아닌 "암기"하는 과목이라고 이야기했습니다. 이부분도 저는 진짜 이분은 찐 선생님이구나라고 읽으면서도 칭찬할 만큼 저 또한 그렇게 생각합니다. 수학은 절대 이해과목이 아닙니다. 선암기 후이해의 과목이기 때문에 그 무엇보다 처절하게 암기하셔야합니다. "수학의 추월차선"은 더이상 수학이라는 과목으로 절망하는 학생이 없기를 바라면서 지어낸 책이라는 확신이 들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