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이것만 알면 프레젠테이션 전문가
전병진 지음 / 성안당 / 2023년 4월
평점 :
최근 들어서 본인의 가치를 PR하는 것이 중요한 시기가 온 것 같습니다. 일반적으로 기업의 면접도 기존의 일방적인 면접방식이 아니라 보고서를 작성하여 프레젠테이션으로 본인의 생각을 면접관에게 PR하는 방법이 자주 채택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본인이 본인의 소개를 제대로 하지 못하면 취업은 고사하고 면접장에서 문전박대를 당할 수도 있습니다. 그만큼 프레젠테이션의 준비가 더욱 중요하게 되었습니다.
저도 예전에는 남들 앞에 서서 발표하는 자체를 정말 꺼려했었고 제대로 말도 못했었습니다만 육군훈련소 조교생활을 하면서 다수가 밀집한 장소에 나가서 설명하는 것이 익숙해졌고 지금은 대중 앞에서 발표하는 것이 큰 불편함이 없습니다만 처음에 나섰을 때의 느낌은 이루말할 수 없을 정도로 긴장되었고 제대로 말도 못하는 경우도 많았습니다. 하지만 그 불안감도 사실 본인에게서부터 나오는 것이기 때문에 극복해야하는 주체도 본인입니다. 그런 요소를 조금씩 해소하면서 본인의 능력을 충분히 발휘할 수 있는 장이 될 수 있는 것이 프레젠테이션입니다.
이 책에서는 본인의 프레젠테이션 현장을 미리 시뮬레이션하여 이미징트레이닝을 해볼 것을 추천하고 있었습니다. 그리고 시나리오를 만들어서 미리 그 생각을 정리해둘 필요가 있다고 이야기하고 있었습니다. 그렇다고 너무 자세하게 정리하여 오히려 독이 되지 않는 것이 중요한데 정리하는 방법으로는 담배가 몸에 해롭다.(일반화) 담배는 폐암의 원인이 되며 입냄새의 원인이 된다.(구체화) 의 일반적 사고에서 구체적인 사고로 전달력을 배양하는 것을 목표로 시뮬레이션을 언급하고 있었습니다.
발표의 단계를 제시하여 본인의 역량을 최대한 준비할 수 있도록 점진적인 트레이닝 책으로 자리매김하고 있었습니다. 그리고 단순히 심리적으로 안정화하고 신체적으로 준비태세를 갖추기를 종용하는 것 이상으로 평소 프레젠테이션을 준비할 때 어떤 자세로 준비해야되는지에 대해서 단계를 제시하고 있어서 실생활에서도 프레젠테이션을 의식하면서 접목할 수 있도록 해주었습니다.
분명 남들 앞에 서서 발표를 한다는 자체가 부담되고 피할 수 있다면 피하고 싶은 것이 당연함입니다만 본인이 제대로 준비해서 발표를 하고 그 결과로 본인의 역량을 인정받는다거나 아니면 계약이 성사되는 순간을 본다면 프레젠테이션이 피해야할 산이 아니라 오히려 본인을 좀 더 도전적인 사람으로 발전시켜줄 수 있는 수단이 될 수 있음을 알 수 있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