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더 크래시 The Crash - 급락 시장에서 내 자산을 지키는 최강의 부동산 수업 ㅣ 내 인생에 지혜를 더하는 시간, 인생명강 시리즈 13
한문도 지음 / 21세기북스 / 2023년 4월
평점 :
요즘 장사가 제일 안되는 업종을 꼽으라고 한다면 (물론 대부분 장사가 안된다고 합니다만...) 저는 단연코 부동산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예전에는 부동산 불패라는 신화를 딛고 거래량이 활발했을 땐 공인중개사로 연봉 1억을 올리던 시절도 있었습니다. 하지만 지금은 개업공인중개사보다 폐업공인중개사가 더 많다는 이야기를 들었습니다. 그만큼 공인중개사가 어려운 시기기도 합니다. 그리고 그와 더불어 법원경매도 예년보단 입찰하는 사람이 줄었다는 이야기를 들었습니다.
그렇다면 부동산의 불황이 계속해서 유지되는가가 가장 큰 쟁점이라고 생각됩니다. 하지만 답은 아무도 모른다라고 할 수밖에 없습니다. 일부지역에서는 거래가 조금씩 이루어지고 있고 가격도 상승되었다는 이야기가 들리고 있긴 합니다만 전체적으로는 아직 불황국면이라는 것은 확실하기 때문입니다.
이 책은 부동산의 경제상황을 단순히 본인의 의견으로만 피력하는 것이 아니라 일본의 상황과 대조하면서 본인의 설명에 신뢰감을 불어넣었습니다. 그리고 차트로 보여주는 상승기와 하강기를 보여주면서 어느정도의 조정은 계속될 것이라는 전망을 하고 있었습니다. 그리고 공인중개사 시험 때 필요한 경제의 개념을 어느정도 설명하면서 수요와 공급의 관점에서 부동산의 차트를 분석하는 부분에서는 아직까지 마냥 긍정적으로만 바라볼 수 없겠다는 생각을 하게끔 해주었습니다.
저는 부동산으로 수입을 얻고싶고 지금도 계속해서 시간날 때마다 현장을 임장하면서 어느 부동산이 나한테 도움이 되겠구나는 것을 몸소 체험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이와는 별개로 주식의 차트를 분석하면서 어느정도 상승기가 도래했구나는 생각도 하고 있습니다. 주식도 부동산도 하강기가 있다면 분명 상승기도 동반하기 마련입니다.
이 책은 마냥 조정만 받는 것이 아니라는 것을 이야기하고 있었습니다. 그리고 분명히 도래할 상승기에 어떻게하면 대응을 제대로 할 수 있는지에 대한 시나리오를 구성하고 있었습니다. 이는 그 어떤 어려움 속에서도 살아남을 수 있는 생존전략을 전파하는 것이었습니다. 분명 부동산도 상승할 것입니다. 하지만 코로나19 펜데믹 당시 주식이 급락해도 그 기회를 얻은 사람은 극소수에 불과합니다. 부동산도 분명 그 타이밍을 제대로 잡는 사람만이 결실을 얻을 수 있다는 생각을 하게끔 해준 책이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