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자본심 - 돈이 자존심인 시대, 당신의 자본을 극대화하라!
김수영(김부투) 지음 / 경이로움 / 2022년 10월
평점 :
나이가 들어 부동산에 관심이 생겼습니다
돈을 버는 사람들은 한발 먼저 흥미를 가지고 찾아보고 연구한다는데 나는 돈을 벌 운명은 아닌지 어쨓든 대한민국에 재테크로 부동산이란게 일반인들 심지어 고등학생들에게까지 관심이 생긴 이제서야 필요한 공부라는 걸 알았으니 한참 늦은 감이 있지요 대한민국에서 아니 자본주의에서 돈을 벌려면 근로소득만으로는 이제 어려운 세상이 되었습니다. 우리 부모님세대만 해도 전쟁 이후 한창 산업화가 동 틀 무렵 열심히 정직하게 일하면 자기집도 마련하고 자식들도 잘 키우고 사는 작은 부자는 되었지만, 지금 서울 평균 집값이 11억인 시대에서 근로소득은 택도 없이 작기만 하고 세상이 이런 판국이니, 누군들 하늘이 높다하리 오만한 부동산이라 해도 관심을 가지지 않을수가 없게 되어버렸습니다.
이 책은 부동산에 관심을 가져볼까 하는 분, 부동산으로 돈을 벌고자 하는 젊은 MZ세대를 겨냥한 내용으로 그런 분들에게 또는 부동산의 미래가 궁금하신 분들에게도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저도 사실 궁금했습니다. 막연하게도 불안했습니다 지금까지 부동산은 불패였고 재테크로 부동산은 필수야 하는 말 들을 들어왔지만, 어쩌면 이제는 달라지지 않을까하는 생각이 있었습니다. 왜냐면... 현재 부동산은 세계 인플레이션 정세 그리고 러시아 우크라니아 사태와 맞물려 연이어 하락세 장이기만 하니까요. 게다가 제 생각에 유래없이 세계인구는 인구절벽을 맞이한다고 하구요 대한민국 젊은 부부들은 높은 집값에 허리가 휘는 교육비에 아예 자식을 낳지 않고 살고자 하는 딩크족으로 변해가고 있습니다.
그런데 책을 읽다보니 저자는 지금의 이 시기가 부동산 조정 시기라고 내다보고 있더라구요 부동산사이클이 그래왔고 코로나나 그외 지금의 여러 정황들로 악재가 겹쳐 잠시 조정기이지만 적어도 2017년 아래로 떨어지지는 않을 것이라고 합니다. 제가 궁금했던 부분이 그거였습니다. 앞으로의 부동산이 어떻게 될 것인가 말이지요
이 책의 서두에서는 부린이들을 위한 책 답게 만약 부동산으로 돈을 벌고자 한다면 그것을 담을 수 있는 그릇부터 되라고 말하고 있습니다. 부자가 되기 위한 자질부터 기르라구요 확실히 맞는 말입니다. 잠시 벼락같이 큰 재물이 어느날 생겼다고 해도 그걸 감당할 자질이 아니라면 금새 새어나가고 말 테니까요, 그건 꼭 부동산재벌이 되기 위한 조건이 아니라도 어느 분야에서건 무엇에서건 성공을 하고 싶다면 우선 그를 위한 자질부터 지녀야 합니다 .
저자는 많이 읽고 일기를 쓰고 틈틈이 걷고 정리정돈을 습관화하고 남탓하지 말며 밥을 사라고 조언합니다. 결국 긍정적이고 감사하는 마음가짐으로 스스로를 갈고 닦으라는 말 같습니다.
첫장 다음부터는 본격적으로 부를 일굴수 있었던 저자의 작은 첫 소액투자경험 부터 시작해서 작은 소액투자는 서울도시권에서는 어려우니 인구 20만 이상의 소도시에서 시작해도 된다구요, 작은 소도시에서는 3000만원에서도 시작할수 있고 점점 범위를 넓혀 계단 오르듯 경험을 쌓으며 오르면 된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초보자는 자신이 살고 있는 지역의 범위를 벗어나기를 두려워하지만 정말로 돈을 벌고 싶다면 발품을 팔아 지역에 임장다니고 각 지역 부동산중개업소와 친함을 가지며 공부하고 부동산 사이클을 익히라고 말하고 있습니다 일단 저지르고 보라고 말입니다
지역부동산을 살펴 보다보면 , 신기하게도 하락장에서 오르는 부동산이 있고 상승장에서도 떨어지는 물건들이 있으니 관심있게 살피고 공부하라고 조언합니다.
이 책을 읽으며 이제 취업준비를 하고 있는 아들 생각이 났습니다 벌써 스물 여덟이지만 보통의 이십대여서 그런지 아직 부동산에 관한 개념이 전무하여 쉽게 재밌게 쓰여진 이 책을 보면 조금이라도 부동산에 관심이 생겨 적어도 자기 집을 스스로 잘 알아서 구입하고 이후에도 현명하고 지혜롭게 잘 살지 않을까 적어도 돈에 대한 필요성을 구구절절 조언한 저자의 책을 읽으면 궁색하게 살지는 않지 않을까 하는 생각에서 말입니다. 저자는 돈에 대한 철학에 대해 첫장에서부터 좀 살벌하게 이야기한듯 하지만 그건 사실입니다. 자본주의사회에서 돈이 사람을 살리기도 하고 죽이기도 하고 있던 일이 없는 것처럼 되기도 하고 없는 일이 있기도 한 무서운 것이 돈이라 돈이 없어도 살고 있어도 살지만 일단은 가지고 있는 것이 정답입니다 돈을 너무 맹신해서도 안될 일이지만 그렇다고 돈을 우습게 여긴다면 일생이 괴로울수 있습니다, 그게 현실이니 받아들일수밖에 없습니다
돈에 대해 아쉬운 마음을 가지고 부동산에 관심이 조금이라도 있는 젊은 분들이라면 이 책이 깊은 울림이 되어 훗날 좋은 초석이 될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자본심 #부동산공부 #경매공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