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대 앞은 왜 홍대를 다니지 않는 사람들로 가득할까 - 널리 세상을 이롭게 하는 디자인경제
장기민 지음 / 리드리드출판(한국능률협회) / 2020년 8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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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대 앞은 왜 홍대를 다니지 않는 사람들로 가득할까? 라는 책 표지제목

아래에는 마치 부제목인듯한 " 널리 세상을 이롭게 하는 디자인경제" 라는

문장이 붙어 있다.

왠지, 널리 세상을 이롭게 하라는 홍익인간의 개념을 담고 있는 듯한 느낌이 들었다.

역시도 소제목을 보니 디자인의 세계와 영향력은 널리 두루 세상을 포섭하고 있다고

저자가 말하는 느낌이 강하게 와 닿았다.

생활을 이롭게 하는 디자인경제, 나라를 이롭게 하는 디자인경제, 관계를 이롭게 하는

디자인경제, 소득을 이롭게 하는 디자인경제 생각을 이롭게 하는 디자인경제,

동네를 이롭게 하는 디자인경제, 비즈니스를 이롭게 하는 디자인경제 등 디자인은

단지 보기좋은 떡이 먹기 좋은 떡이라는 개념을 뛰어넘어 그 이상의 영향력을

우리 생활 곳곳에서 발휘하고 있다고 한다.

특히 즉흥적이고 감각적이며 자극에 익숙해진 새로운 밀레니엄세대나 z세대들에게는

디자인은 마음을 열게 하는 열쇠와도 같은 것 같다. 마음을 열게 한다는 것은

결국 지갑을 열게 하고 그건 수익성으로 연결돼 사업의 성패를 판가름하기도 하고 말이다.

저자 왈, 사실 시중에는 이미 디자인에 관한 비즈니스를 돕는 책들이 많이 나와있지만,

이 책은 다른 시각에서 즉 돈을 잘 버는데 도움을 주는 디자인이 아닌 돈을 잘 쓰게

만드는 디자인이 더 중요하다는 인식을 갖게 할 수 있는 책을 쓰고 싶었다고 한다.

소비자가 언제나 소비자이기만 하지는 않으므로 사업가의 입장에서 언제든지

창업을 할 수도 있고 또 소비자의 입장에서도 소비자에게 어필할 수 있는 디자인이

어떤 가치와 맥락을 품고 있는지 이 책을 통해 디자인의 개념을 한번 짚어보고

그 시야를 넓히는 기회를 가지는 것도 좋을 것 같다.

디자인에 관한 문외한인 내가 읽기에도 그다지 어렵지 않고 재미있는 실례들도

많아, 어떤 제품을 고를때 기능도 중요하지만 그 기능 못지않게 디자인의 영향력도

훨씬 중요하고 우리를 풍요롭게 한다는 것을 조금 알 것 같다.

디자인에 관한 전혀 문외한이었던 내게 새로운 자극이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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