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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도 모르는 소비자 마음
박소윤 지음 / 레모네이드앤코 / 2020년 1월
평점 :
품절
지금의 우리 시대는 4차산업혁명이 도래하는 대격변기의
초입에 서 있다 4차 산업혁명의 주된 산업은
사물인터넷, AI 인공지능, 수소경제, 수소차,드론택시
스마트시티, 등등 우리가 지금까지 경험하지 못했던 것들이 등장할
것이라고 한다.
그중 AI 인공지능은 급기야 스스로 컴퓨터가 학습하고 새로운 것들을
창조해내는 단계까지 이르렀지만 그런 AI 조차도 모르는 것들이
있는 것이 바로 소비자의 마음이란다
사람의 마음이란 예측불가능하며 때론 감정적이고 때론 불규칙적이어
AI도 알수 없고 저자가 말하는 소비자의 pain point 그것을
이해하지 않고서는 100년이 지나도 마케팅을 알수 없다고 한다.
어차피 백년이 지나도 이백년이 지나도 소비자는 존재하며 우리가
소비자를 이해하지 않고서는 성공할수 없으니말이다. 소비자를 이해하는
pain point란 말하지면 소비자로서 불편해하는 어떤 지점이다.
예를 들어 샤워하기 귀찮은날이 한번쯤 누구라도 있을것인데
그런 날 그런 지점이 바로 pain point이고 그 불편함을 어떻게 극복할
것인가가 소비자의 욕구를 채워 지갑을 여는 최종목표를 달성하게
되는 것이다.
실제로 그런 pain point를 찾아 실제로 성공한 여러 다양한 사례를 아주
구체적이고 흥미진진하게 자세하게 분석해놓아서 처음부터 끝까지 아주
재미있게 읽었다 실제로 마케팅을 하는 분야에서 일하는 분들한테는
뜬구름잡는 이야기가 아닌 구체적으로 사례를 들어 설명했으므로
큰 도움이 될 것 같다.
책속 사례 중 가장 무릎을 치게 만들정도로 놀라웠던 사례한가지는
어떤 공학박사가 만든 www.touringplans.com이라는 사이트이다.
요즘처럼 해외여행이 일상화된 시대는 세계 어디를 가도 경치를 감상하거나
관람하기보다는 사람에 치여 지치고 힘든 여행을 하기가 쉽상인데
이 사이트를 만든 사람은 이것을 소비자의 pain point 라고 생각해서
해외여행을 계획하는 사람의 일정을 시간이나 분 단위로 계획할수 있게끔
심지어는 놀이동산에서 어떤 놀이기구는 얼마동안의 대기시간이 걸리니
어떤걸 먼저 타고 어떤걸 늦게 타고까지 일정에 넣는것이다.
그것을 이 사이트에서 가능하게 해서 사람들이 이용하게 하고 그것이
사이트를 만든 사람의 아이템이 되는것이다. 평소에 단지 불편하게 여기고
해결하려고 했다거나 다른 방법을 생각해보지 않았는데 창의적인 생각들은
정말 새로운 세상을 열어가는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정말 마케팅을 하는 사람이라면 새로운 세상이 도래하는 지금 반드시
읽어봐야될 필독서처럼 내용도 재미있고 알차고 흥미있었다. 정말
권장하고 싶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