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잠수복과 나비
장 도미니크 보비, 양영란 / 동문선 / 1997년 5월
평점 :
구판절판
책은 <잠수복과 나비> 라는 제목을 써서, 조금 불만이었습니다.
번역은 <잠수종>이 맞습니다.
사전을 찾아보니 잠수복과 잠수종이 가지는 의미는 엄청나게 다르더군요.
영화는 <잠수종과 나비>라고 제대로 적었놓았던데...
엘르의 편집장으로 일하던 장 도미니크 보비는
갑작스런 뇌졸중 증세로 전신 마비에 걸리게 됩니다.
오직 살아 움직일수 있는건 45도 각도까지 서서히 돌릴수 있는 목과 눈을 깜박일수 있는 것
뿐이죠. 더군다나, 눈은 왼쪽 눈밖에 감기지 않아,
오른쪽 눈은 실명을 방지하기 위해 꿰매버립니다.
소통을 위해 유일하게 할수 있는 일은,
단어에 자주 쓰이는 알파벳 순으로 주욱 불러주면서, 눈 한번 깜박임으로
한글자 한글자 씩 조합해갑니다.
아주 느린 방식으로 소통할수밖에 없죠. 상대방과 통하려는 진심이 담긴 사람은
단어 유추를 금방하여 속도를 높이지만, 상대적으로 성질 급하게 유추해서
몇 번씩 되묻게 하는 사람들을 꼴불견으로 묘사하기도 합니다.
그런 식으로 쓰여진 하루에 A4용지 반장 분량 그렇게 약 15개월간의 대장정 끝에 완성되어진
에세이 입니다. 얼마나 답답하고 힘들었을 긴 여정이었을까요.
하고 싶은 말이 있어도, 한자 한자 불러주는 알파벳을 기다려야 하는 마음들을.
눈앞에 딸, 아들이 있는데도,
아무것도 할수 있는 자신의 슬픔, 물리 치료를 하러 치료실에 들어갔을 때,
상대적으로 중환자(?)인 자신을 보는 여러 사람들의 시선들. 등등.
처절한 에세이지만, 그럼에도 유머러스 함을 읽지 않는 책입니다.
다만 어떤한 평으로는 조금 장황할 정도로 지루하다는 평도 있기는 하지만,
만약에 자신이 그런 상황에서 그렇게 장기적인 생각으로 글을 쓴다면...?
이라는 측면에서 돌이켜 본다면, 그정도의 핸디캡은 감수해야 하지 않나 싶네요.
에세이의 내용은 소소하지만 이 텍스트를 쓰기 위해서
그는 얼마만큼 생각하고 또 생각했을까요.
한 문장 한 문장을 머릿속으로 얼마만큼 곱씹었을까요?
인간의 의지가 돋보이는 에세이였고, 이 책은 제게 있어서 최고의 책 이라고 감히 자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