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지막 끈을 놓기 전에 - 자살의 원인부터 예방까지, 25년의 연구를 집대성한 자살에 관한 모든 것
로리 오코너 지음, 정지호 옮김, 백종우 감수 / 심심 / 2023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책을 읽기 전부터 제목을 보고 많은 생각이 들었었다. 마지막 끈을 놓기 전에 나는 누구에게 도움을 요청할 수 있을까 혹은 내 주변에 누군가가 마지막 끈을 놓기 전에 나에게 과연 도움을 요청할까 등의 생각이 들었었다. 그 생각에 대한 대답은 “아니다”였다. 나였다면 마지막 끈을 놓기 직전에 누군가를 찾진 않았을 것 같기 때문이다. 그래도 혹시나 내가 자살에 대해 깊이 공부하고, 이해한다면 그 끈을 놓기전에 조금이라도 생각을 바꿀 수 있지 않을까라는 생각으로 이 책을 읽기 시작했다.

책을 읽으면서 몰랐던 사실을 알게 되고, 읽을수록 흥미로운 부분도 많았지만, 그만큼 마음이 무겁고 책을 읽기가 힘들었던 부분도 있었다. 그렇지만, 정신건강사회복지사가 목표인 나로서는 중요한 메세지를 담은 책이기에 집중해서 읽었던 것 같다

자살에 관해 알게 될수록 우리가 얼마나 자살에 대해 모르고 있었는지 알 수 있었고, 대부분의 사람들은 자살에 대해 잘 모른다는 생각이 들었다. 그래서 우리는 자살에 관한 고정 관념이 심한게 아닐까. 얕게 알고 있을수록 편견과 편협한 시각으로 자살을 바라본다는 느낌이 들었다.

책을 읽고 나니 우리는 지금보다 더욱 적극적인 자세로 자살에 관해 관심을 갖고, 공부를 해야 한다는 생각이 들었다. 책 제목처럼 마지막 끈을 놓기 전에 다시 함께 살아가자고 손 내미는 사람들이 늘어나길 나 또한 내 주변 이들에게 먼저 손내밀 줄 아는 어른이 되길 바란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