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도로 읽는다 세계 5대 종교 역사도감 지도로 읽는다
라이프사이언스 지음, 노경아 옮김 / 이다미디어 / 2016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세계 5대 종교가 가지고 있는 비하인드 스토리

 

 

 

 

우리 역사를 포함해 세계사를 보면 인간의 역사가 종교의 역사라는 것을 쉽게 알 수 있다. 이는 원원하든 원하지 않든 우리의 삶이 종교의 영향을 받고 있다는 말이기도 하다. 종교에 관심을 가져야하는 이유이기도 하다. 세계 곳곳에서 발발하고 있는 크고 작은 전쟁을 가만히 들여다보면 종교전쟁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같은 나라 같은 민족인데도 서로를 학살하는 일에 주저하지 않는다(p.175보스니아 헤르체코비나 내전, 20만명 사망). 이뿐아니라 세계의 크고 작은 이슈뒤에 종교가 있다는 뉴스늘 심심찮게 듣는다. 종교의 궁극은 평화와 사랑일텐데 종교가 오히러 거대한 음모의 동인이 된다는 것이 참 아이러니하다. 종교의 순기능을 눌러버리는 종교의 폭력성이 무엇에 기인하는지 궁금하지 않을 수 없다.


 

 

일본 기획편집단 라이프사이언스가 저술한 지도로 읽는다, 세계 5대 종교 역사도감은 이에 대한 궁금증을 해소시켜준다. 이 책은 지도와 함께 내용과 관련된 사진과 종교화를 싣고 종교에 대한 주요 사실들을 도표로 정리하여, 종교에 대한 지식과 정보를 한눈에 볼 수 있도록 책을 구성했다. 웬만한 이해력을 가지고 있는 사람이라면 지도와 도표, 사진만 꼼꼼이 살펴 읽어도 5대 종교와 세계의 흐름을 어느 정도 이해 할 수 있을 것 같다. 간략한 설명이 이해하는데 오히러 도움이 된다.


 

 

지도로 읽는다, 세계 5대 종교 역사도감은 총 5장으로 구성되어있다. 1장은 종교에 대한 일반적인 정보와 지식을 다루고 있고 2~4장은 종교와 세계의 정치, 경제, 분쟁과의 관계를 설명하고, 5장은 종교와 관련되 재미있는 상식을 다루고 있다. 각 장마다 주제를 집약한 소제목을 달고 있어 독자의 관심사에 따라 찾아 읽어도 좋다. 이 소제목만 봐도 종교가 세계에 어떤 영향을 미쳐왔고 미치고 있는지 쉽게 짐작할 수 있다. 깊이 있는 분석이라고 할 수는 없지만 세계 5대 종교를 이해하는데 그리 부족하지 않다.

 

 

기독교와 유대교가 같은 것이라고 생각하는 사람,

기독교와 이슬람교가 전혀 무관하다고 생각하는 사람,

기독교, 이슬람교, 유대교가 일신교인데 힌두교가 다신교인 이유가 궁금한 사람,

이스라엘과 팔레스타인의 분쟁, 이스라엘과 아랍국가의 분쟁의 원인이 궁금한 사람,

종교에 대한 다양한 용어들이 헷갈리는 사람,

뉴스에 매번 등장하는 수니파, 시아파, 지하드, 부르카, 원리주의가 무엇인지 궁금한 사람,

이 모든 것을 알고 있다고 생각하는데 누군가에 설명하려면 헷갈리는 사람,

나의 상식으로는 선뜻 이해가 가지 않는 것들이 있는 사람,

그리고 좀더 깊이 있는 눈으로 세계의 움직임을 살피고 싶은 사람들에게 이 책은 참 유용할 것 같다.


 

 

심각한 문제들이 주가 되고 있지만 저자의 분석이 몇가지가 재미있고 신선했다. 힌두교에 기인한 카스트제도가 인도발전의 걸림돌이 된다는 것은 누구나 아는 사실이다. 그런데 새롭게 등장하는 직업인 IT산업은 카스트제도에 따르는 직업적 속박을 받지 않아 앞으로 누구나 진출할 수 있다는 것이다. 그간 어렵고 힘든 노동을 해야만 했던 불가촉천민계층이 IT산업이나 신종산업에 주축이 될 수 있다는 말로 풀이 될 수있다. 인도 전체 인구의 17%가 불가촉천민이라고 하니 이들이 적극적으로 신종산업에 뛰어든다면 인도는 폭발적으로 발전하지 않을까 싶다.


 

 

 

또하나는 유대인의 이야기다. 상업에 능한 민족하면 중국, 아라비아를 꼽지만 유대인이 세계 제일이라고 함에는 의의를 달지 않을 것이다. 유대인이 세계 제일의 상인이 될 수 있었던 것은 로마에게 망하고 디아스포라의 유대인이라는 별명을 얻을 만큼 떠돌아 다녔기 때문이라는 것이다. , 자신들의 종교를 지키며 생존하기 위해 세계를 떠돌면서 받은 차별과 박해, 핍박이 그들이 성공 원동력이 된 것이다. 기독교의 탄압으로 기독교에서 금기하는 금융업을 할 수 밖에 없었고 언제 떠나야 할지 몰랐기 때문에 부동산에 투자하지 않고 휴대하기 쉬운 금은 보석를 취급하였다. 또 와스프가 하지 않는 틈새 시장에 진입하여 부를 축적하였다. 불리한 조건을 성공으로 이끈 이들이 유대인이었다.


 

 

하나 더, 세계 최고의 정보기관 모사드, 모사드가 세계 최고의 정보기관이 될 수 있었던 것은 정보를 중시여기는 유대인의 DNA가 있기 때문이라고 설명하고 있다. 이웃 민족의 핍박으로부터 새로운 정착지를 찾기 위해 정확한 정보가 필요했다는 것이다. 또 모세가 가나안에 들어가지 전 12명의 정탐꾼을 보낸것도 생존을 위한 정보의 중요성을 알았기 때문이라고 쓰고 있다.


 

이밖에 현상의 원인을 종교에서 찾는 예가 많이 실려 있어 보여주는 세상이 아닌 내가 세상을 찾아 볼 수 있도록 여러 장을 펼쳐놓고 있다. 이 책을 읽으면서 종교로 인해 세상이 시끄러운 것은 자신들의 신을 믿는 것이 아니라 사람들이 만든 종교를 믿기 때문이 아닌가 하는 생각을 떨쳐버릴 수없었다.


 

 

지도로 읽는다, 세계 5대 종교 역사도감은 종교에 대한 지식과 정보를 얻고 세계의 흐름을 이해하는데 적절하다. 부담없이 읽을 수 있는 종교관련 서적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