꼭꼭 씹어 먹는 국어 1 - 주장하는 글 맛있게 먹기 특서 어린이교양 3
박현숙 지음, 박기종 그림 / 특서주니어 / 2025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책은 베스트셀러 동화 작가 박현숙이 아이들의 문해력을 키우기 위해 자신의 생각을 주장하기 어려워하는 아이 ‘노민’이를 내세워, 주장하고 설득하는 일이 얼마나 중요한지 알려주는 동화입니다.



책에는 공부에는 영 관심이 없지만 빵만들기를 너무 좋아하는 노민이가 나옵니다. 무조건 친구들처럼 공부만 하라는 엄마에게 빵만들기수업을 받고 싶다고 얘기하고 싶지만 어떻게 말해야 엄마를 설득할 수 있을지 자신이 없었죠 그러다 상미와 상미아빠를 만나면서 다양한 주장글도 접하고 어떤 주장하는 글이 설득력을 갖는지 배우게 되면서 자신있게 엄마에게 자신의 주장을 전달하는 글을 쓸 수 있게 된다는 내용입니다.



책의 내용 중간 중간 다양한 종류의 주장하는 글을 읽을 수도 있고 쏙쏙 정보라고 해서 주장하는 글을 쓸때의 팁도 들어가 있어서 확실히 주장하는 글에 대한 많은 정보를 얻을 수 있었구요, 이야기가 끝나고 나서는 문해력 끌어올리는 핵심노트라고 해서 본격적으로 주장이란 무엇인지, 주장하는 글을 잘 읽고 잘 쓰는 방법에 대해 알려주는 내용이 자세히 적혀있었습니다. 그리고 그 다음 장에는 토론활동과 독후활동을 통해 생각해보고 직접 써보는 활동까지 있었습니다.



아이들과 얘기를 나누다 보면 논점에서 벗어난 이야기를 한다거나 이유를 전혀 논리적이지 않게 말할 때가 종종 있어서 안타까울 때가 있었는데 이 책을 통해 주장하는 글 뿐만 아니라 무언가를 주장할 때 설득력있게 말하는게 왜 중요한지, 어떤 식으로 말해야 상대방을 동의를 얻어낼 수 있을지에 대해 배워볼 수 있어서 좋은 책이란 생각이 들었습니다. 다음 책은 어떤 글에 대한 이야기 일지 궁금해지네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