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 필수 고전 인문학 수업 - 문해력, 어휘력, 논리력이 자라나는
임성훈 지음 / FIKA(피카) / 2025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책은 초등학생의 문해력, 어휘력, 비판적 사고력을 키우기 위해 현직 초중등 교사들이 꼽은 ‘중학생이 되기 전에 반드시 읽어야 하는 필수 고전 35편을 수록하고 고전 내용과 관련하여 어휘 학습, 배경지식, 질문, 글쓰기, 필사 등 아이들이 다양한 활동을 할 수 있도록 구성해놓은 책입니다.

구성은 먼저 책 이름을 알려주고 저자 소개로 시작이 되구요, 그리고 고전 중 한 부분을 발췌하여 수록해 놓았습니다. 고전 내용은 한장에서 한장 반 정도만 수록 되어 있기 때문에 짧게 이런 고전이 있구나, 고전을 처음 접하는 아이들에게 소개해주는 식으로 접하거나 고전 책과 이 책을 같이 병행해서 읽는 것이 좋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고전 내용 다음으로는 이 고전에 나오는 어려운 단어들의 뜻을 알려주고 구체적으로 이 고전은 어떤 책인지 어떻게 지어진 건지, 이 책이 쓰였을 당시 시대적 상황은 어떤 지에 대한 설명이 나와있어서 아이들이 고전을 이해하는데 도움을 주는 내용들이 나와있었습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는 고전에 나온 내용중 한 부분을 필사해보는 부분과 이 책에 대해 더 깊게 생각해보고 자신의 생각을 표현해 볼 수 있는 문제들이 수록되어 있었습니다. 저는 쓰라고 하면 아이도 싫어하고 시간도 너무 오래걸리는게 저도 싫어서 ㅎㅎ 질문을 하고 아이와 이야기 나누어보는 걸로 대체 했는데요, 자연스럽게 더 많은 이야기와 이 책의 시대적배경 (징비록 - 임진왜란) 에 대해 많은 이야기를 나눌 수 있는 시간이 되어서 좋았습니다.



아직 고전을 많이 접해본 적이 없는 우리 아이에게는 이렇게 짧게 짧게 고전이란 이런거구나 다양한 고전을 접할 수 있는 이 책이 많은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한번에 하나씩 아이와 같이 읽어보고 아이가 재미있어하고 관심을 보이는 고전은 도서관에서 빌려서 전권을 같이 읽어볼 생각입니다. 고전 입문책으로 좋은 책이네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