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경 지식을 알면 공부가 쉬워지는 초등 사회 문해력 2 - 가짜 읽기 말고 진짜 읽기! 잘 읽기만 해도 공부가 쉬워진다!, 5~6학년 배경 지식을 알면 공부가 쉬워지는 초등 사회 문해력 2
박하연 지음, 박선하 그림, 김현경 감수 / 팜파스 / 2024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책은 범위와 난이도가 급상승하는 초등학교 고학년 사회 과목을 위한 배경지식을 알려주는 책입니다.

차례를 살펴보니 세계의 역사, 지리, 경제, 정치로 파트를 나누어 사회와 관련된 전반적인 내용들을 다 다뤄주고 있었습니다.



처음 장을 넘기면 먼저 배경지식으로 알려주고자 하는 내용들이 나오는데요 한장 정도의 짧은 내용이지만 알차게 이야기가 적혀있었고 내용 자체는 어려울 수 있으나 아이들이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잘 설명이 되어 있었습니다. 보통 중학교 국어 비문학 문제들을 풀 때의 지문 길이 정도라는 생각이 들어서 글을 잘 읽는 연습도 할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 다음에는 앞의 글을 요약 정리 해 주는 카툰이 나오구요 앞의 지문에서 나온 말 중 아이들이 어려워 하거나 모르는 단어에 대해 짚어볼 수 있는 낱말찾기도 있었습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는 앞에서 나온 이야기를 잘 이해했는지 확인해보는 문제들이 나오는데요 저는 아이와 같이 하면서 만약 이 문제중에 모르겠거나 헷갈리는게 있다면 니가 앞의 글을 잘 이해못 한 것일 수 있으니까 앞 지문에서 답을 찾지말고 처음부터 다시 꼼꼼히 읽어보라고 했습니다.



저는 방학동안 큰 아이와 세계사를 한번 다뤄 보았고 아이의 사회과목도 좀 봐주고 있지만 사회라는 것이 정말 광범위하게 내용들이 너무 많아서 막막한 느낌도 있고 아이가 잘 이해하고 있을지 걱정도 되더라구요 그래서 이렇게 초등학교, 넓게는 그 이상의 학년의 사회과목에 나오는 이야기들을 더 잘 이해할 수 있도록 전반적인 지식을 제공하는 이 책이 참 소중하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사회 뿐만이 아니라 아이들이 이해하기 어려워 하는 국어 비문학 문제들에 대한 대비도 되어서 너무 좋구요 아이와 이 책 잘 활용해 보고 싶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