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해력 교과서 : 초등 국어 1학년 문해력 교과서 국어
이도영 외 지음 / 창비교육 / 2022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문해력 중요하다, 중요하다, 특히 최근에 참 많이 듣는데요~ 그래서 저도 좀 관심을 가지고 어떻게 해야 아이의 문해력을 길러줄 수 있을까 여러 관련책들을 읽어보기도 했는데 우선은 독서 이야기가 많이 나오더라구요. 그런데 옆에서 제가 도와줄 수는 있으나 책 선정에서부터 독후에 같이 해볼 활동까지 계획해서 같이 하기까지 여간 많은 노력이 필요한게 아니라서 좀 도움 받을 만한 제대로 된 책이 없을까 생각이 들던 차였는데 이미 오랜시간동안 유아 그림책과 학습서, 교양서, 소설 등을 출간하고 있는 창비에서 문해력 교과서라는 책이 나왔다는 말에 큰 관심이 생겼습니다.

사실, 문해력 하면 엄청 뭔가 거창한 교육프로그램을 적용해야 할 것 같은 느낌이었지만 아이와 같이 경험한 문해력 교과서는 그런 느낌이 아니었습니다.

'먼저 생각을 열 준비를 해요' 챕터로 시작하는데 밑에 지도tip이 있어서 아이와 같이 읽을 때 어떤 부분을 신경써서 도와주면 좋을지 알려줘서 참 좋더라구요



그리고 시작부터 글을 읽고 문제를 푸는 것이 아니라 준비과정으로 문장읽어보기, 맞춤법 알아보기 등으로 시작하는 것도 좋았고 글자도 널찍널찍하고 귀여운 그림도 있어서 아이가 가벼운 퀴즈 맞추듯이 재미있게 하는 모습이었습니다.



그리고 책에 동시가 많은 것도 좋았는데요, 사실 아이와 그림책은 잘 읽어도 동시를 같이 읽기는 쉽지 않은데 이렇게 재미있는 동시들이 들어있어서 같이 자연스럽게 읽을수 있는 기회가 생기는 게 좋고 QR코드를 찍으면 성우가 FM으로 글을 읽어주어서 듣기 연습에도 도움이 많이 될 것 같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시 감상 후에는 이렇게 다양한 표현 방법으로 표현해보는 문제들이 있었습니다. 과연 아이가 몸으로 표현할까? 했는데 귀엽게 잘 해서 한바탕 웃었네요




다음 챕터부터는 본격적으로 짧은 글이 나오고 그 글에 대한 질문들이 나오는데 문제들이 그렇게 어렵지는 않지만 재미있는 문제들이 많았고 특히나 다양한 방법으로 읽어보게 하는 문제들이 많아서 아직 읽기가 좀 서툰 우리 아이에게 유용한 책이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1학년인 둘째의 경우에는 사실 아직 한글도 매끄럽게 줄줄 읽지도 못하는 아이라 문해력은 꿈도 못 꿀 상황이었는데 1학년 아이들의 수준에 맞게 이렇게 쉽고 재미있게도 문해력을 기를 수 있구나 하는 생각이 들었고 책에 삽입된 동시, 이야기들도 다 재미있어서 아이와 재미있게 틈 날때마다 조금씩 하고 있습니다.

4학년인 첫째하고도 4학년 문해력교과서 같이 해봐야 겠네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