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반 채무 관계 노란 잠수함 10
김선정 지음, 우지현 그림 / 위즈덤하우스 / 2021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책은 한 아이가 반친구에게 돈을 빌려줬다가 제대로 못 받은 일을 계기로 친구에게 뭘 사주거나 돈을 빌려주는 문제에 대해 학급회의를 하게 되는 3학년 어떤 반에 대한 이야기 입니다.



이 책을 접하면서 가장 좋았던 점은 바로 책이 술술 읽힌다는 거였습니다. 글밥이 너무 많지도 않았고 중간 중간 글의 내용을 정리해주는 삽화가 카툰처럼 들어가 있어서 재미를 더해 주었습니다. 또한 글의 내용도 재미있어서 저조차도 앉은 자리에서 금방 책을 다 읽게 되더라구요~ 저학년용 책으로 딱이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또한 내용에서 보면 부모의 간섭에서 좀 벗어난 아이들이 스스로 돈을 가지고 다니면서 친구와 겪게 되는 여러가지 문제들에 대해 너무 잘 나와있는 것이 참 좋았습니다. 아직 돈의 개념이나 돈의 올바른 사용법에 대해 잘 모르는 아이들이 돈을 가지고 다니면서 친구에게 무언가를 사주면서 생기는 문제들, 돈을 빌려줬다가 생기는 문제들, 돈이 없을 때 해서는 안되는 행동들에 대해 반 아이들이 회의를 하는 모습이 나오는데 정말 우리 아이도 겪을 수 있는 일들이겠구나 생각이 들었고 이러한 상황에서 너는 어떻게 하면 좋겠니? 하고 아이의 생각을 물어볼 수 있어서 좋은 시간이 되었습니다.


얼마 전, 학원을 마치고 오는 아이를 만났는데 친구가 먼저 사주겠다고 해서 친구의 돈으로 간식을 사서 들고 있는 모습(심지어 그 친구는 사먹지도 않는데)을 보고 아직 용돈도 주지 않고 경제 개념도 제대로 잡아주지 않아 서스럼 없이 친구 돈을 쓰나 싶어 걱정이 되었는데 이 책을 같이 읽으면서 그날에 대해 같이 이야기도 나누고 친구끼리의 돈문제 대해 이야기 나눌 수 있었네요~

또한 아직 학급회의를 해보지 않은 아이에게 학급회의는 어떻게 하는지, 학급회의를 할 때 어떤 방식으로 의견을 말해야 하는지, 학급회의 때의 주의사항에 대해 간접경험을 하게 해주는 책이기도 했습니다.

여러모로 우리 아이에게 참 도움이 되는 책이었네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