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하루 한 꼭지 초등 한국사 2 ㅣ 하루 한 꼭지 초등 한국사 2
박경.이홍석 지음, 뭉선생.윤효식 그림, 안정준 감수 / 주니어김영사 / 2022년 9월
평점 :
하루 한꼭지 초등 한국사 2

#주니어김영사 에서 나온 #하루한꼭지초등한국사 2편으로
조선시대에서 현대까지 정리되어 있습니다.
사실, 조선시대 나오고 하면 외울 단어도 많고 말도 어려워지고 단어만으로 뜻을 헤아리기 어려운 것들도 나와서 역사 포기자들이 많이 나오는데요!
하지만, 주니어김영사를 읽고 나면 흐름이 잡히니 어려운 단어도 조금은 더 이해하기가 쉽게 된답니다.
1편에서와 마찬가지로 2편에서도 간식단이 나옵니다.
재미를 돋는 역할이죠 1
간식단은 세상의 모든 간식을 먹고 싶어 하는 밉지 않은 악당들로 간식을 위해 역사탐험을 대신하는 캐릭터들이랍니다.
이번 편에는 이성계부터 시작해서 우리가 잘 알고 있는 세정 대왕, 신사임당, 이순신, 정조, 안중근, 유관순 들 역사인물들이 아주 많이 나온답니다.
또한 일제강점기가 나오다 보니 화가 나기도 하지만, 우리 역사를 바로 알아야 하기에 화를 워워 가라앉히고 공부를 해야 한답니다.
흔히 어디 조선시대냐, 아직도 그러냐 이런 말을 자주 쓰는데요.
그만큼 조선시대는 유교사상이 발달하고 그에 따라 나라의 기초를 세웠기 때문에 그렇습니다.
이때 세종대왕께서 한글을 만들면서 서민들까지도 살기가 조금은 편해지기도 했고요.
하지만 역시나 왕권이 강화되는 시기도 있었지만 여러 이유로 백성들이 힘들게 살기도 했던 시기랍니다.


조선은 크게 우리가 알고 있는 단군왕검이 세운 조선, 그리고 이성계가 건국한 조선도 있습니다.
헷갈리기 때문에 단군왕검이 세운 조선을 고조선이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먼저 이성계의 조선이 나온답니다.
왕의 뜻이라도 백성들을 더 힘들게 할 수 없었던 이성계는 위화도 회군을 했고, 고려 조정의 잘못된 일과 간신들을 몰아내고 나라를 바로 세웠답니다.
조선을 새운 태조 이성계
백성들을 생각하였기에, 백성들에게도 신망이 두터웠기에 가능하지 않았나 생각이 듭니다.
1편에서와 마찬가지로 한 장을 읽고 나면 쏙쏙 퀴즈라고 해서 중요 포인트를 잡아주는 퀴즈가 있습니다.
이성계 하면 조선, 요동정벌 반대, 위화도 회군을 기억해야겠죠!!!
1편과 마찬가지로 역사탐험 보고서로 한 번 더 정리를 해주고
한국사능력검정시험까지 보면서 자신의 능력을 체크하고 성취감도 얻을 수 있답니다.
단, 열심히 읽어보고 이해를 해야 잘 할 수 있겠죠?
사실, 1편보다는 내용이 조금 더 어렵다고 저는 개인적으로 생각하는데요.
그래도 흐름을 잘 파악하고 알다 보면 흐름을 이해하게 되니 내용이 그렇게 어렵게 느껴지지 않을 수도 있답니다.
한국 사람이라면 누구나 일제강점기를 공부하고 알다 보면 일본이 미워집니다.
화도 나기도 합니다.
저도 평소에는 그렇지 않다가도 일제강점기 나라를 위해 목숨 받침 인물들에 대해서 듣고, 읽게 되면 앗 하면서 진짜 이런 생각이 드는데요.
이것도 역사를 제대로 알아야 자신의 생각을 표현하고 대응할 수 있나 이런 생각도 듭니다.
아이들에게 있어서 역사는 몰랐던 사실을 알게 해주고
우리나라를 조금 더 사랑하게 되는 그런 시간이라고 저는 생각하는데요.
우리 아이들이 역사를 재미나게 공부해서 역사를 조금 더 좋아하는 어린이들로 자라면 좋을 것 같습니다,.
(본 포스팅은 업체로부터 무상 제공받아 직접 읽어보고 작성한 후기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