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불가능을 가능으로! 세상을 바꾸는 리더십 - 리더십은 어떻게 기를 수 있을까? ㅣ 초등융합 사회 과학 토론왕 84
정진 지음, 김규준 그림 / 뭉치 / 2023년 2월
평점 :
불가능을 가능으로! 세상을 바꾸는 리더십

#뭉치 #불가능을가능으로세상을바꾸는리더십 이란 제목으로
#리더십 에 대한 내용입니다.
사실, 리더십하니 뭔가 어른이어야 될 것 같고 아주 큰일을 해야 할 것 같고 하지만,
우리 아이들에게도 충분히 리더십이라는 게 있고, 배울 수 있답니다.
리더십은 사전적 정의로 무리를 다스리거나 이끌어가는 지도자의 능력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리더십은 아주 종류도 다양하답니다.
감정 리더십, 위기 극복 리더십 다양하면, 우리가 알고 있는 역사적 인물들, 현대적 인물들 다양하게 있답니다.
저도 한마디로 리더는 반장 같은 모두를 이끌어 갈수 있는 그런 능력이라고 생각을 했는데요.
거기에 조금 더 나가서 공동체가 같은 목표를 이루기 위한 모든 정신적, 육체적 영향력이라고 하고
또는 개인적으로 스스로 깨닫고 스스로 원하는 행복을 찾아가는 힘이라고 합니다.
즉 나를 자세히 알고 정확하게 알고 잘 다스리는 거에서 리더십의 기본이 된다고 할 수 있을 거 같아요.


모둠끼리 활동하는 시간에, 누구와도 짝이 되지 못한 이들 4명이 모여서 활동을 하지만,
서로가 서로를 좋아하지 않고 존중해 주지 않습니다.
그런 모둠 활동 결과는 좋지 않고 마지막까지 청소를 하고 집으로 가다가 예상치 못한 일에 휘말리게 되면서
서로를 생각하게 되고 알아가고 서로가 기뻐하는 것까지 배우게 됩니다.
각각의 일들을 해나가면서 어느 분야에서는 이 친구가 다른 분야에서는 저 친구가 리더십을 발휘하며 마지막까지 잘 해결해 나가는 이야기지요,.
사실, 저는 어릴 때 부끄럼이 많다 보니, 내가 이야기하고 싶은 내용도 속으로만 참고 그런 적이 많았어요.
그러다 보니 항상 수업에 대한 아쉬움이 많았는데요.
리더란 강감찬처럼 탁월한 식견, 책임감과 소통을 잘하는 세종대왕
지성과 힘이 있는 정조대왕 그리고 굳건한 신념을 가진 곽낙원이 있고 위기를 극복으로 해결하는 위기 극복 리더십 등 여러 리더십이 있습니다.
코로나 때문에 모둠활동이 꺼려지는 시기였던 터라, 많이 하지 않았는데
이제는 코로나에 대한 규정도 많이 사라지고 하다 보니 올해부터는 단체생활도 많이 한다고 전달을 받았는데요.
이럴 때 필요한 게 리더십이 아닐까 싶네요.
우리 아이들 학교에 가서 잘 발휘하면 좋을 것 같아요,
(본 포스팅은 업체로부터 무상 제공받아 직접 읽어보고 작성한 후기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