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프로그래머가 될 거야 BBC 과학 프로그램 진행자인 시니 소마라 박사가 들려주는 직업 이야기
시니 소마라 지음, 나자 사렐 그림, 박정화 옮김 / 바나나북 / 2021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프로그래머

#바나나북

#컴퓨터


나는 프로그래머가 될 거야 

 

 

 

 

사실, 저는 컴퓨터를 잘 다루진 못해요.
회사에서 주로 사용하는 문서 정도만 사용하니, 컴퓨터 자체는 잘 모르는데요.
그렇다 보니, 컴퓨터가 어떻게 해서 작동도 되는 지도 궁금해하지 않았어요.

그런데, 이번에 #바나나북 에서 출판된 #나는프로그래머가될거야 를 읽고는
이런 직업은 이런 일을 하는 구나하고 생각하게 되었어요.

 

 

 

주인공 샘은 이모네 집에 놀러 갔어요.
이모네 집에는 컴퓨터와 각종 기기들이 많아서 놀라는데요,
무슨 일을 하기에, 집안에 기계가 가득할까요?

바로 #컴퓨터프로그래머 라고 해요.
컴퓨터가 무엇을 할지 명령을 내리는 일이라고 하는데요,
컴퓨터가 명령을 내리는데에서, #알고리즘 이라는 것이 필요하대요.
알고리즘이란, 어떠한 일을 처리하기 위해서 거쳐야 하는 단계들인데요,
예를 들면, 아침에 학교 갈 때의 모습을 상상해보면,
일어나서, 세수를 하고 옷을 입고 아침을 먹고 이를 닦고 등등 학교에 가기 위한 순서가 있죠?
이런 건 알고리즘이라고 한대요.

그라고 나서 주변을 보면 전자레인지, 블루투스 스피커 등 크기나, 모양에 상관없이 명령에 따라 움직이는 기기들이 많은데요.
기기의 몸체를 하드웨어, 기기를 움직이게 하는 프로그램을 소프트웨어라고 한대요.

프로그램은 컴퓨터 코드로 만들어요. (초기에는 코드가 숫자, 기호로만 사용했지만, 60년대 이후로는 단어를 사용해서 컴퓨터 언어인 코볼을 만들어 사용했어요.)

 

 

샘은 이모와 택배를 찾으러 가기로 했어요.
가는 방법을 알고리즘으로 만들어보기로 했어요.
그리고 택배를 찾곤, 프로그램을 짜봤어요.
프로그램은 컴퓨터 언어로 하죠!

만약 로봇이 있다면, 로봇이 컴퓨터 명령을 이해한다면 로봇도 택배 찾기가 가능하다고 해요!

 

이처럼 실생활에서도 알고리즘을 만들어서 프로그래머를 이해해도 되고
또한, 화성, 우주도 컴퓨터로 탐험하기도 한대요.
마가렛 해밀턴이 개발한 소프트웨어가 없었다면 닐 암스트롱은 달에 착륙도 하지 못했다고 하는데요.
이처럼 프로그래머는 실생활에도, 발전에도 많은 도움을 주는 거 같아요.

점차 컴퓨터가 발전을 하는데요, 나중에는 로봇이 거의 모든 일을 할 수 있을 정도로 발전될 거라고 해요!
흔히, 인공지능 스피커도 그렇고, (인공지능이란, 컴퓨터 프로그램이 인간처럼 생각하고 학습할 수 있는 기술이라고 해요.)
나중에는 자동차는 사람이 운전하지 않게 될지도 몰라요~

샘은 이모네 집에서 여러 가지를 듣고 해보면서, 어떻게 하면 프로그래머가 될 수 있는지 물어보는데요.
호기심을 가지고, 창의적으로 생각을 하면서 문제를 해결을 해보는 건데요.
먼저 주변을 살펴보면서 생각해보는 것도 좋은 시작이라고 생각해요~

요즘엔 학교에서도 코딩을 많이 배우는데요. 코딩은 프로그래밍의 기초라고 하네요.
저는 이런 쪽에는 관심이 없었는데, 발전이 되면 참 편해질 거라고 생각하네요~

(본 포스팅은 업체로부터 무상 제공받아 직접 읽어보고 작성한 후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