욕심부리지 말지어다 옛날옛적에 19
이상교 지음, 서미경 그림 / 국민서관 / 2021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욕심

#욕심부리지말지어다

#국민서관

#선의 


욕심부리지 말지어다

 

 

 

욕심을 부리다가 실패하는 경우가 많아요!
딱 이것만 하다가도 그게 성공하면 조금 더? 이런 욕심 때문에 전부다 잃게 되거나, 실패를 하는 경우가 많아요.

처음 자신이 생각했던 것대로 한다거나, 정도껏 하면 되는 게 그게 참 쉽지가 않죠!

#국민서관 #욕심부리지말지어다 에서는 욕심을 부리다가, 안 좋은 일은 당하는 이야기인데요.

 

금강산에 있는 유점사
봄 향기로 가득한 계절입니다.
하지만, 배속은 가득하지 않은 계절인데요.
노스님은 안되겠다 싶어서, 탁발을 하러 마을로 내려갑니다.

 


하지만, 이도 그렇듯이
목탁을 탁탁 두드려도, 모두가 보릿고개인 듯 빈손으로만 인사를 하는데요.
그러다가, 한 농부의 집에 들르게 되었어요.
어찌 된 일인지, 이 보릿고개에 쌀을 한 바가지 건네는 게 아니겠어요?
노스님은 놀라, 어찌 된 영문인지 물어보니.
조금 있을 시아버님 제사에 올린 쌀을 조금씩 모아뒀던 거라고 하는데요.
노스님은 이 귀한 걸 어찌 자신에게 주냐고 묻자,
꿈에 시아버님이 노스님이 오면 그 쌀을 주라고 한 거였어요.

노스님은 크게 감동하여. 그냥 지나치기 뭐 해서
뭔가 술수를 부려, 잡아당기면 쌀이 나오는 새끼줄을 매달아주었어요.
단,  딱 하루에 한 번만 잡아당기라는 말을 남겼어요.

 

 

농부 부부는 스님이 가자, 새끼줄을 당겨보았더니, 정말 쌀이 나오는 거였어요!
농부 부부는 깜짝 놀라고, 그 쌀로 밥을 맛있게 해 먹었어요.
그런데... 사람의 욕심은 끝이 없다고,
농부 남편이 한번 더 당겨보자고 해요.
분명 노스님이 하루에 한 번이라고 했는데...

결국 노스님 말을 거역하고 또 당겨보니 쌀이 또 나오는 게 아니겠어요?!
이들은 자꾸 당겼으며, 그 쌀들을 팔아서, 부자가 되었어요.

 

그런데, 어느 날, 나라의 곳간에 쌀이 없어지는 일이 생기고,
의심을 받은 농부네 부부는 잡혀왔어요.

포도 대장의 호통에 사실을 이야기했고,
노스님도 불려오게 되었어요.

 

노스님은 착한 농부의 마음이 감사하여, 술수를 부렸지만,
 매일 조금씩 떨어져서 남는 쌀들을 가지오는 오는 거라서, 괜찮을 거라고 생각했지만,
욕심을 내어서 한 번에 많은 쌀을 가져오게 하다 보니, 이런 일이 생긴 거라고 했어요.

포도 대장은 노스님의 마음은 알겠으나, 잘못은 한 거기에, 감옥에 갇히게 되었어요.

그때, 종이와 먹을 달라고 했고,
그 종이에는 금강산과 절과 그리고 날개 달린 말을 그리더니,
"지나친 욕심은 반드시 죗값을 치른다"라는 말을 남기고는 그림 속으로 사라지고 말았어요.

모두들 어안이 벙벙했지만, 그 상황을 지켜만 보고 있었습니다~~


책을 읽고, 아이고 농부야~~이런 생각을 했네요.
욕심만 부리지 않고 매일 하루에 한 번만 당겼음 땅에 떨어진 쌀들을 내리게 하는 거라서 들키지 않고, 매일 밥을 먹었을 텐데...
아쉽게도 욕심을 부리다가, 결국엔 죗값을 치르게 되었네요!

사람은 욕심이 지나치면 화를 부른다고!!
꼭 명심해야 하는 거 같아요!

 

(본 포스팅은 업체로부터 무상 제공받아 직접 읽어보고 작성한 후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