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부 아들 납시오 감성을 키우는 우리 옛이야기 9
정진아 지음, 최지경 그림 / 아이앤북(I&BOOK) / 2021년 6월
평점 :
품절


이 글에는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아이앤북
#초등저학년도서

포기하지 않고 노력하다 보면 언젠가는!!
어부 아들 납시오

 

 

 

저는 결혼을 하고 나서도 한 번씩
왜 며느리만????왜 여자만????아직도? 이런 생각을 한 번씩 해요.
많이 변하긴 했지만, 아직까지 옛날의 그 마인드를 가진 연세가 많은 분들이 많으시잖아요.
그런데 #아이앤북 #어부아들납시오 보면서
와~진짜 이런 시절엔 어떻게 살아가지? 정말 화가 나겠다!라는 생각을 또 한번 하게 되었네요.

 

 

어부의 아들로 태어난 주인공 수돌이는
아버지와 살다가, 어느 날 글을 읽고 싶다는 생각에 글자를 공부하고 싶어 했어요.
아버지인 어부는 양반이나 공부를 하는 거지, 우리처럼 어부는 공부를 안 해도 된다고 하지만,
수돌이는 포기하지 않고, 서당을 찾으러 갔어요.

서당에서 이미 공부 중인 양반들은 수돌이와 공부를 같이 하고 싶지 않다고 하지만,
서당 훈장님은 같은 자리에서는 못하나, 마당에서 어깨너머 공부하는 것은 가능하다고 이야기합니다.
수돌이는 마당에 앉아서 열심히 배우기 시작했고, 더 나아가 시험도 치고 싶어 합니다.

아버지인 어부는 또 안된다고 하지만,
자식이기는 부모 없다고 결국엔 한양으로 보내주는 데요.

 

 

시험장소에 갔지만,
양반의 자식들이 수돌이는 자격이 없다며 괴롭혔고,
마침내, 배나무에서 배를 따오면 시험 치는 걸 눈감아준다고 했어요.
수돌이는 포기하지 않고 배를 따러 가다가, 주인에게 들키는 바람에 수풀 속으로 숨었답니다.
그러다가 잠이 드는데요.
마침 그 집 딸도 꿈을 꾸게 되는데,
황룡과 청룡이 배나무를 타고 하늘로 오르는 꿈을 꾸게 되고 이상하게 여긴 대감집 딸은 배나무 쪽으로 가서
수돌이와 만나게 됩니다.

 

자초지종을 설명하고 정대감딸은
예상 시험문제 테스트도 하며, 테스트의 답에 놀란 정대감딸은 수돌이를 적극 지원을 해줍니다.
양반처럼 옷을 빌려있고 시험을 치러 갔으며,
시험문제는 정대감딸이 낸 문제가 똑같았어요.

수돌이는 젤 먼저 시험을 제출하며, 장원급제를 하게 되는데요.

여기저기서 수돌이를 사윗감 사려고 하고,
일찍 감치 점찍은 한 대감집 자녀랑 결혼을 하기로 했는데,
알고 보니 정대감집의 딸이었어요.


둘은 혼례를 올리고,
수돌이는 혼자 두고 온 아버지 걱정을 하게 됩니다.

 

그러면서 몰래 아버지를 한양으로 불려오고, 이사실을 안, 정대감딸은
시아버지에게 깍듯이 모시며, 어느 양반의 영감처럼 만들어줍니다.
드디어 상견례를 하게 되고, 며느리인 정대감딸은 시아버지에게 절대 술은 마시지 말라고 했으나,
상견례도중 술을 받아먹게 되고
취하게 된 시아버지는 자신도 모르게 어부의 노래를 부르게 됩니다.

어부라는 사실을 알고는 사위와 딸까지 쫓아 보냈어요.

 


수돌이네는 할 수 없이 집을 나섰고, 나서는 도중에
큰 부잣집 영감이랑 장기 내기를 하게 됩니다.
이기면 전 재산을 다 주고, 지면 자신의 와이프를 달라고 합니다.

사실, 정대감딸은 장기의 고수였으며, 이사실을 모른 부잣집 영감은 결국엔 장기 내기에서 지게 되었지만,
착한 수돌이네는 절반만 재산을 가져옵니다.
집을 짓고,  나라에 흉년이 들었을 때도 수돌이네는 아낌없이 가난한 사람들을 도와줬다는 소리가 나랏일 하는 사람들 귀에까지 들어가게 됩니다.
큰상을 주려고 내려와서 보니, 자신의 사위와 딸인 것을 알고는 그만 용서하고 행복하게 살았다는 내용입니다~

욕심을 내지 않고, 포기하지 않고 끈기 있게 행동한다면
결과는 좋을 수밖에 없는 거 같아요.
결과를 기다리는 시간은 일마다 다르겠지만,
언젠가는 빛을 볼 거라고 생각해요!
이 책을 읽고 저희 딸도 좀 노력을 하는 아이였으면 하네요~

(본 포스팅은 업체로부터 무상 제공받아 직접 읽어보고 작성한 후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