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대체 뭐라고 말하지? : 일기 쓸 때 자꾸 틀리는 맞춤법 우리말 표현력 사전 4
이윤진 지음, 신성희 그림 / 한솔수북 / 2021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일기쓰기

#맞춤법

#띄어쓰기


헷갈리는~틀리는 맞춤법
도대체 뭐라고 말하지?

 

 

초등 1학년인 저희 큰딸
아직 학교에서 받아쓰기는 안 하는 거 같아요.
매일 수학이나 국어를 한다는데,
국어는 보면 예의? 뭐 요런 거 배우더라고요!
 
하지만, 글을 쓰는 칸이라던지,
독서통장에 글을 쓸 때가 많은데,
보면 항상 띄어쓰기 빵점.....
소리 나는 대로 적는다는지,
항상 같은 걸 틀리는 거 같더라고!
그래서 준비한
#한솔수북 #도대체뭐라고말하지? 에서
#일기쓰기 #어휘력 #띄어쓰기 등등 배워보기로 했어요!
 
아주 칼라 컬러풀한 책에다가, 도톰한 재질의 종이로 읽기도 편해요!
많은 내용도 아니고, 그림과 같이 있다 보니, 저희 딸도 쉽게 읽더라고요!

 

먼저 4가지로 나눠져있어요!
짧게 줄인 말, 헷갈리는 띄어쓰기, 받침, 쌍받침, 부호까지!
일기 쓸 때 딱인 내용들만 쏙쏙!!
혹은 저학년이 많이 실수하는 내용들로만 쏙쏙!

 

 

요즘 줄여 쓰기도 많고,
실생활에서 저희 딸도 글로보단, 말로 줄여서 자주 쓰기도 하는데요.
그게 버릇이 되다 보면
글을 쓸 때도 그대로 나오는 거 같더라고요!!
내용에서는 애, 얘, 쟤, 걔 등
어른들도 헷갈리는? 줄임말이 나왔어요!!
 
말로는 쟤~걔~잘하는데
막상 쓰면 재, 개, 애 로 쓰기도 합니다.
발음도 비슷하고요.
 
하지만, 쟤, 얘, 걔는 저 아이, 그 아이, 이 아이를 줄인 말이에요!
애는 아이의 줄임말!!
자주 쓰고 틀리는 표현이라 기억 기억해야 하는 부분이죠!
 
저희 딸도 과연 제대로 읽었는지 오늘 확인해봐야겠어요!!

 

그리고 반대로 줄여서는 안되는 말도 있구용!!

 

 

다음으로는 띄어쓰기를 바로 해야 된다는 점!
단순히 틀리는 게 아니고,
다른 의미가 되기도 하기 때문이죠!!
 
가장 대표적인 예!
아빠가 방에 들어갔다!
이 표현을 많이 봤는데, 여기선 누나네요!!
잘못 띄어 쓰면 아빠 가방에 들어갔다!
ㅎㅎㅎㅎ

 그 외에도

그리고 어릴 때 소리 나는 대로 받아쓰죠~
소리가 비슷해서 헷갈리는 것도 체크하구용~~
저희 딸 이 학교 들어가기 전 열심히 공부했던,
받침!
정말 어려워 하더라고요!
지금은 기억이나 하는지 모르겠네요ㅠㅠㅠ
그리고 은근 헷갈리는 부호들~~
항상 문장을 마칠 때, "." 점을 찍어라고 하는데~
습관이 안 들면 이것마저도 쉽지 않더라고요~~
 
이렇게 자주, 많이 , 빈번하게 헷갈리는 걸로 나와있으니,
저희딸도 기본은 하겠죠?ㅎㅎㅎ

 

(본 포스팅은 업체로부터 무상 제공 받아 직접 읽어보고 작성한 후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