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10분 초등 완성 메모 글쓰기 - 생각하고 표현하는 힘이 커지는
이윤영 지음 / 넥스트북스 / 2021년 1월
평점 :
절판
#넥서스북스
#10분초등완성메모글쓰기
#초등글쓰기
#글쓰기비법
글쓰기를 잘하려면 재밌게~
10분 초등완성 메모글쓰기

와~책을 읽으면서
"어머, 헉, 아..~~."이런 감탄사를 혼자 했는데요..
참 내가 가리키는 걸 잘못해도 한참 잘못했구나~생각이 들었어요~
저도 논술, 토론, 이런 게 중요하다가 보니,
6세 때부터, 아이랑 책을 읽고
서로 의견을 주고받고 이야기를 해봤어요!
그런데, 먼저 입을 떼는 적은 없고,
제가 뭔가를 질문을 하면 거기에 딸이 한 줄 정도 대답하는 정도였어요.
어느 날은, 이 책 읽고 느낀 점 적어놔~이랬는데.
빈칸 인적도 많고.
막상 같이 느낀 점을 생각해도 뭔가 쉽게 확 떠오르지 않아서 참 곤란했던 적이 많은데요!
이게 접근 방법이 잘못해도 한참 잘못되었다는 점.....
독후감, 느낀 점을 우리 딸에게 공부라고 인식시켰고
무조건 길어야 한다고 생각했고
줄거리+느낌점은 무조건 들어가야 하고
책 내용이랑 맞아야 하고
내가 생각했던 내용도 아이도 같은 생각을 하면 좋겠다는 바램까지.....
이러니...이제 초등학교 입학하는 딸에겐 무리였나 봅니다....

먼저 첫 장에
아이가 글을 쓰기 싫어하는 이유가 나오는데,
싹~~다 해당이 되더라고요.
특히나, 부모님의 방해!!
이게 저는 도움을 주는 거라 생각했지, 방해라곤 생각도 못했어요!
아이가 선뜻 글을 쓰지 못하면 옆에서
"생각나는 단어나 문장 없어?" , " 네가 주인공이면 어땠을 거 같아?" "그러 내용을 적어~"
에후....
이러니 저희 딸 이 갈피를 못잡고 결국엔 "담에 하자"라고 제 입에서 나오게 되는데요...
제가 글을 못쓰게 하는 방해꾼이었네요!!
그 외에도 친구들 비교! 맞춤법!!
항상 중간에나 끝에 칭찬 먼저보단, "너 이거 맞춤법 틀렸어!"라고 하는데요
그럼 딸은 짜증을 살짝 내며 고치고 하는데요....
에후..이건 아이 혼자만의 해야 하는 숙제가 아니고! 같이 매일 해야 하는 숙제였네요!!

그리고 10분 메모라길래,
뭔가 했는데!
기초적인, 집을 집기 위한 틀?!이런 거라고 생각하면 쉽게 이해를 하겠더라고요!
10분이 참 짧고 압박을 주는 시간이 아닌가, 했더니
오히려 그 반대였고
글쓰기를 어떻게 재밌게 느끼게 하나 했더니.
펜, 볼펜, 색연필, 아이가 좋아하는 노트 등 다양한 필기류도 도움을 주는 거였어요!
또한 경험을 많이 할수록, 창의력과 생각은 풍부해지는데,
책에서 유치원, 학원, 집 이렇게 반복이라 쓸게 없어요라는 내용을 봤는데,
저희 딸이랑 비슷하더라고요...
이건 제잘모이 100%라고 생각하게 하더라고요..
일한다는 핑계로 주말엔 쉬고 싶고 하니,
저절로 외출이 줄어드는데 이건 아이의 창의력과 경험력을 줄이게 하는 원인이었어요!!
또한, 오감 활용을 해라 하는데~
전 "엇? 오감? 뭐지?"했는데, 위와 같았어요!
이렇게 다양하게 글을 쓰게하는 소재들 생각들이 있다는 게 놀라웠어요!
마지막으론 느낀 건...
책을 읽고 독후감만이 글쓰기라고 생각했는데
저의 그런 고지식한 틀을 완전히 날려버렸어요.
글쓰기는 메모도 글쓰기., 독후감도 글쓰기!
주제는 다양하게!
미술교과서 활용, 독서 메모, 과학 교과서, 만화책, 그림책, 시, 계절, 날씨, 여행 등등
글을 쓸 주제는 참 많은데 제가 너무 틀에 박혀서 동화책에 대한 줄거리에만 사로잡혀있었어요!
책을 읽고 나서만 글을 쓸 수 있다는 생각을 무너지게 한
#넥서스북스
#글쓰기비법 이 궁금하다면
#10분 초등완성메모글쓰기
정말 칭찬합니다!!!
(본 포스팅은 업체로부터 무상제공받아 직접 읽어보고 작성한 후기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