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물 동굴의 단서 Maths Quest 4
데이비드 글러버 지음, 어린이를 위한 수학교육연구회 옮김, 팀 허친슨 그림 / 주니어RHK(주니어랜덤) / 2014년 6월
평점 :
구판절판


어린시절 즐겨보던 책 중에, 질문이 있고 선택지에 따라 다른 스토리와 결론으로 이어지는 구성의 책들이 있었다.

순간의 선택이 결론을 바꾸는 스릴도 있고, 앞장부터 순서대로 펼치는 것이 아니라 지시에 따라 앞뒤를 오가며 읽는 재미도 있어 시뮬레이션 게임을 하듯 책을 즐길 수 있었다.

<보물 동굴의 단서>는 그런 재미있는 게임 형식의 이야기에 사칙연산을 가미해 즐겁고 흥미진진하게 수학문제를 풀 수 있게 만들어져 있다.

 

보물동굴 입구에서 보물찾기를 할 것인지 말 것인지를 선택하는 것으로 이야기는 시작된다.

이 책을 집어든 독자라면 당연히 보물찾기를 선택하겠지만, 혹시 해적이라는 말에 겁을 집어 먹을지도 모르는 아이를 둔 엄마로서 나는 반대의 선택지로 가 보았다.

무서우면 그만하렴! 같은 차가운 이야기가 있는 건 아닐까? 걱정하며 펼친 페이지에는 겁먹은 아이를 위한 따뜻하고도 힘 있는 격려가 실려있었다.

이 정도 격려라면 겁많은 우리 아이도 용기내어 도전할 수 있겠구나 안심하며 나도 도전을 시작했다.

 

복잡하고 어려운 문제가 나오면 어떻게 하나 걱정하며 지시하는 페이지들을 펼쳐나가는데,

더하기 빼기 곱하기 나누기만 알면 풀 수 있는 문제들이 다양한 형태로 제시되어 있었다.

쉽게 머리로 암산을 해서 풀 수 있는 문제가 있는가 하면

정확한 답이 아닌 어림계산을 해서 풀어보는 문제도 있고,

자리수가 커져서 연필과 연습장이 필요한 문제들도 있었다.

그리고 더 좋았던 것은 문제를 풀고 난 후에 나의 답이 맞는지 틀리는지를 알려주며

그 이유도 천천히 설명해 주는 것이었다.

자칫 연산만 하고 넘어갈 수 있는 부분을 스토리텔링기법을 이용해 정확한 개념정리까지 가능하게 해 주는 것이 엄마 마음에 쏙 들었다.

그렇게 책의 앞뒤를 넘나들며 무시무시한 해적선장을 만나기도 하고,

조심조심 위험한 나무다리를 건너기도 하면서 마침내 엄청난 보물들을 만나게 되었다.

그리고 예상과는 좀 다른 결론이 마지막까지 이 책을 흥미진진하게 만들어 주었다.

 

휴가기간동안 4학년인 큰아이가 이 책을 들고다니며 읽었는데,

한번에 끝까지 다 읽은 후에도 틈이 날때면 짬짬이 다시 읽기를 반복할 정도로 재미있어 했다.

답을 외워 문제를 풀면 재미가 없다며 시간간격을 두며 읽을 정도로 흠뻑 빠져들었다.

그리고 이 책과 비슷한 시리즈가 있으면 또 보고 싶다며 찾아봐 주기를 요청하기도 했다.

 

수학에 큰 흥미가 없는 아이들도 이야기를 읽어가며 사칙연산을 해 볼 수 있는 재미있는 책을 발견한 것 같아 기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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