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래된 작은 가게 이야기 - 사람과 사람이 만나는 곳
정나영 지음 / 미래의창 / 2019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최근에는 뭔가를 살 때 항상 거대한 곳을 간다. 문구를 사러 가도 다이소나, 카페를 가도 사람이 북적 거리는 곳에서 작업을 할 수 있도록, 책을 사도 일단 살 책이 있는 큰 서점, 술을 마시더라도 사람이 북적이는 곳. 그러다가 간간히 정말 휴식이 간절해지는 순간들, 그러할 때 작은 공간을 가게 된다. 작은 문방구, 작은 카페, 작은 서점, 작은 술집.

 


이 책은 그러한 작은 가게들에 대해 작가가 가지고 있는 추억들을 이야기하는 일종의 썰, 회상들이다. 다만 보통 이런 책이면 가게에 대해서 글을 쓰고, 사진 몇 개 붙이며 이야기를 마칠 법한데, 출판사랑 작가의 경력일까. 마케팅에 대한 ‘정말 간단한 이론’들이 조금 등장한다.






제3의 공간, 고객의 성향, 빅데이터, 사회적 책임. 작은 가게 이야기에는 맞지 않아 보이지만 당연하게 생각하고 넘어갈 법한 부분들을 한 번 되짚어주는 순간. 오히려 너무나 당연히 되던 것들에 대해 한번씩 생각해보게 된다. 당장 내가 서포터즈를 하고 있는 출판사, 책거리들에도 이렇게 당연한 것들이 있지만 나는 볼 수 있음에도 보지 못하고 않았구나 생각하면서.





가장 흥미로웠던 부분은 역시 작은 서점과 동네 서점이었다. 내가 자주 가(려)고 하고, 관심이 있는 공간이다보니, 낭독회를 진행하는 모습이 낯설진 않았기 때문일 것이다. 아무래도 한국이나 미국이나 보편적인 감성은 있다는 생각이 들기도 하고.

마케팅에 대한 기본 지식을 얻자고 읽는 것을 추천하진 않는다. 그건 차라리 개론서나 사례집을 찾아보는 게 나을 테니까. 하지만 오래된-작은 가게들에 대한 로망은 모두 가지고 있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이러한 로망과 더불어 따뜻한 이야기를 읽을 수 있는 건 꽤 매력적인 것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