혼자 보는 미술관 - 나만의 감각으로 명작과 마주하는 시간
오시안 워드 지음, 이선주 옮김 / 알에이치코리아(RHK) / 2019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글에는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최근 너무 바쁜 나머지 집중하는 방법을 잊어버린 것 같았다. 중간중간 (후에 올리겠지만) 집중해서 읽은 책은 있었지만 어딘가, 계속 요즘 내 집에 보이는 머리카락마냥, 점점 떨어져가는 느낌이었다. 간만에 오랜만에 본 미술 관련 책인데, 보통 그림에 집중이 가기 마련인데, 이 책은 오히려 글에 빠졌다.  




책 자체의 디자인이 예쁜 것도 있지만, 여기서 강조한 무언가를 바라보는 방식. TABULA RASA. 이 점이 나를 관통하는 것 같았다. 시간, 관계, 배경, 이해하기, 다시 보기, 평가, 리듬, 비유, 구도, 분위기. 이 10가지 책의 완전한 중심주제는 아닌 것이지만, 집중하는 법을 잊어버린 나에게는 이 10가지가 어떠한 가치를 지닐지. 책의 내용보다 더욱 매혹적이었다.


단순히 그림만을 이야기하는 것이 아니라, 내가 무언가를 바라볼 때, 나만의 시점을 만들어야 되는 것을 스스로에게 강조하는 편이라 꽤나 매혹적이었다. 또한 그림에만 적용하는 것이 아니라 최근 읽고 보기 시작한 영화나, 시들에 대한 서사를 읽을 때 이에 대해서 관점별로 볼 필요가 있는데 나는 다시 보지 않고, 단 순간에 느껴지는 평가만으로 보려고 했던 것들이 생각나기도 했다. 






그래서일까, 초반에 이 TABULA RASA를 소개하기 위해 책은 1/5가량을 프롤로그로 이용한다. 프롤로그가 본론의 장보다 길다보니, 집중할 수밖에 없었다.






다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장마다 소개하는 그림들은 훌륭하고, 아름답다. 어디선가 본 그림들도 꽤 많지만 저자의 관점이 이를 새롭게 볼 수 있게 해주기에, 재미있는 ‘다시 보기’가 될 수 있기도 했다. 다시 한 번 평가를 내리기도 했고.





요즘 편집 수업을 들어서 그런 진 모르겠지만, 책의 내용도 내용이지만, 책의 구성에 대해서도 제법 많이 생각을 할 수 있게 해준 책이다. 상당히 많은 여백, 한쪽으로 쏠려있는 글, 아마 별 생각 없이 봤다면, ‘아 그림 소개만 하려는구나.’라는 생각이 들 수 있었을 것 같다. 그런데 아까 말했듯, 그림보다 글에 시선이 갔다. 그림의 중요도를 나누기 이전에 그 페이지에 있는 그림에 대해 적절한 설명을 달기 위해, 모든 글을 나눠서 분석한 것만 같았다.


아마 이 책의 글의 리듬이, 구도가 나에겐 이 책의 분위기를 살리는 최고의 요인이 된 것만 같다. 개인적으로 그림과 글의 조합을 그림책 외에서도 볼 수 있는걸 실제로 본 느낌이었다. 미술 작품 관련된 (혹은 미학) 책을 읽을 때 그림 따로, 글 따로인 느낌을 많이 받았는데 가뿐히 뛰어넘은 것만 같다. 


개인적으로 최근 본 미술 관련 서적 중엔 가장 만족도 높은 책이 아니었나 싶다. 단순히 글만 보려고(read) 책을 보는 것이 아니며, 그 글을 얼마나 만족스럽게 보여주는가(see)를 보여주었다. 반대일 때도 만족스러운 경험은 많았지만, 내 편견에 금을 많이 내준 것 같아 고마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