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룻밤에 읽는 서양철학 - 쉽게 읽고 깊게 사유하는 지혜로운 시간 하룻밤 시리즈
토마스 아키나리 지음, 오근영 옮김 / 알에이치코리아(RHK) / 2019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과제를 하다가 어느 정도 밤을 샜고 남은 시간은 자게 된다면 분명 못 일어날 것 같아 뽑은 김에 읽었다.(서포터즈를 위함이기도 하지만솔직히 읽기 전까지는 지루할 줄 알았다하지만 정말 책이름 답게 하룻밤만에 다 읽어버렸다.

 

간혹 과제를 하거나문학 관련 이야기를 할 때 빠지지 않고 나오는 것이 있다철학이다아무래도 철학이 학문적으론 모든 것의 밑에 깔려 있다는 사상 덕분일 것이다그럼에도 불구하고 자주 보던 이름을 보는데도 나는 기억을 잘 하지 못한다이론은 기억나면 학자가 기억 안나고학자가 기억나면 이론이 기억 안나는 그런 상황 한 번 쯤 겪어 봤을 것이라 생각한다.


 

그런 나 같은 사람을 위한 책이라고 해야 할까? <하룻밤에 읽는 서양철학>은 정말 쉽게 정리를 해두었다핵심만 뽑은 듯한 느낌이랄까. 2시간~3시간여만에 다 읽어버렸다근대 사상까지는 워낙 철학자들이 유명하지만 현대 사상까지 다룬다는 것이 특히 인상적이었다최근 수업 때문에 들뢰즈를 많이 듣는데 도움이 되기도 했고.

 


가 끝날 때 이를 정리해주는 파트도 있어 좋았다지대넓얕의 철학이 더 세분화된 느낌이었다.

 

작가소개에 적혀있듯 작가 토마스 아키나리는 정말 쉽게 철학 사상을 전파하려고 한다이는 단순히 쉬운 예시 뿐 만아니라철학에 관심이 없을 사람에게도 관심을 가지게 할 친절한 그의 문체 덕이라고 생각한다초반이 익숙함이라면 중후반의 내용은 새로움이다.

 

학교 수업 중 철학과 인간이 떠오르기도 했다아마 시험기간에 읽어도 큰 도움이 될 것 같은 책이었다하룻 밤만에 소크라테스부터 들뢰즈라니 빠르고 쉽게 둘러 볼 수 있었던 점이 가장 좋았다.

물론 철학적 사고를 하는데 있어서 깊은 사고는 중요하다. 어찌보면 철학은 정신적 사치일 수도 있다. 여유가 있어야 하니까. 하지만 그 전에 기본을 먼저 잘 알아야 가능하지 않을까 싶었다. 아 물론 가장 중요한 것은 하나 더 있다. 그 사고를 통해 내 삶의 '옳은' 정의를 찾는 것.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