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존 맥아더 지음, 박주성 옮김 / 국제제자훈련원(DMI.디엠출판유통) / 2012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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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는 책을 통해서

'그리스도인이 된다는 것은 그리스도의 노예가 되는 것이다.' 라고 선포하고 있다.

나를 포함하여 현 시대를 살아가는 기독교인들에게 이토록 직접적인 찔림이 있는 내용이 그동안 그리 많지 않았으리라. 그동안 이 땅에서 일부의 교회가 교회답지 않은 모습, 그리스도인이 그리스도인 답지 않은 모습을 보인 것은 아마도 사람들의 귀에 듣기 좋은 내용의 설교, 말씀만을 반복적으로 나타냈기에 사람들이 그 짠맛을 잃어버렸을 터이고 그 본래의 밝은 빛이 흐려졌을 것이다. 책장을 넘기는 곳곳에서 내 마음이 찔리고 그리하여 달아오르는 것을 계속 느낄 수 있었다.

오늘날의 교회는 사람들이 오해하고 또 왜곡되이 받아들이는 것이 있다면 교회가 알라딘의 처럼 본인의 소원을 들어주고 욕구를 해소시켜주는 장소처럼 여긴다. 이는 분명 하나님이 가증스럽게 여기시는 기복신앙의 폐단일 것이다. 책의 저자도 "오늘날 교회(나는 극히 일부교회라고 믿고 싶다.)는 예수님이 우리의 모든 소원을 이루시기 위해 이곳에 계시며..." 라고 질타한다.

그는 성경에 충실하라고 주장한다. "그리스도는 주인이요, 소유주이시며 우리는 그분의 소유이고 그분은 왕, 주, 하나님의 아들이시며, 우리는 그분으 백성이요, 그분의 부하이다. 한마디로, 우리는 그분의 노예들이다."

킹제임스 번역본과 그보다 앞선 제네바 성경을 포함한 거의 모든 성경이 노예, 헬라어로 '둘로스'라는 단어를 '노예(Slave)'로 번역하는 대신, '종(Servant)'으로 대체한고 있다. 노예와 종의 핵심적인 차이는 종은 고용된 존재이고 노예는 소유된 존재라는 것이다.

저자는 우리가 그리스도의 노예라는 것을 보다 쉽게 이해시키기 위해 또한 예전의 그 성경 저자들이 굳이 종이라는 표현대신 노예라는 단어를 썻는지 그 성경적인 기독교 신앙과 1세기 로마의 노예제도 사이의 다음과 같은 공통점에 대하여 다음과 같이 제시하였다.

① 전적인 소유권, ② 무조건적인 복종, ③ 오직 헌신, 전적의존, 개인적인 책무

이는 노예와 그리스도인의 삶의 비슷한 점이라 하겠다.

전적의존. 나의 쓸 것과 필요를 채워주시는 분이 주인이라는 것을 그 당시 노예들은 알 고 있었을 것이다.

나는, 하나님이 나의 주인이라고 입으로 시인한 나는, 하나님을 전적으로 의존하지 못하며 살고 있음을 깨닫는다. 늘 불안해 하고 있는 나의 모습. 나의 것을, 나의 지위를 내가 갖고 있는 것을 빼앗기면 어떻게 하나라며 직장에서 가정에서 공동체에서 그러한 전적으로 의존하지 못하는 모습으로 살아오고 있음을 깨닫는다.

또한 저자는 만약 '우리가 노예라면, 우리는 예수 그리스도를 통한 하나님의 아들이요 상속자이다.'라고 하였다. 책을 중간즈음 읽어 가는 중에 깨달은 바가 있음을 기쁨의 마음으로 아내에게 전하고자

"우리가 그리스도의 종이 아니라 노예라고 하네?"라고 하였더니

"나는 노예가 아니라 자녀인데?"라며 답이 되돌아 왔다.

우리는 노예이기 때문에 그분의 자녀가 될 수 있는 역설의 진리를 깨달을 수 있었다.

온전히 그리스도를 섬긴다는 것! 이는 분명 죄의 노예에서 벗어나 자유의 노예가 되는 것이며 동시에 하나님의 전적인 택하심을 입은 그의 자녀로 다시 태어나는 것이다. 이 소중한 진리를 담아 두었던 나의 마음상자에 먼지가 쌓일 때 마다 위의 책으로 다시 쌓인 먼지를 훔칠 수 있게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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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쪽 눈을 감은 인간 - 상대의 양면성을 꿰뚫어 보는 힘
리사 맥클라우드 지음, 조연수 옮김 / 토네이도 / 2012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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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의 커뮤니케이션 능력은 어떠한가?

책을 읽고 다시 한번 나의 커뮤니케이션 능력을 되짚어 볼 수 있게 되었다. 가정에서 직장에서 공동체에서 나의 할 말만을, 나의 의와 뜻만을 전하고자 하지는 않았는가? 상대방은 나의 주장만을 공손히 듣고 있기만을 바라지 않았는가?

책의 저자는 이러한 사람들이 대다수이며, 이는 국제적 갈등에 관한 논쟁이든, 식기 세척기에 식기를 쌓는 방법을 두고 두 개인이 벌어는 시시한 말다툼이든 간에, 모든 의견충돌시의 공통점은 내가 옳기 때문에 상대는 틀렸다는 생각에 기인한다고 한다.

, 우리 모두는 한쪽 눈을 감고 상대를 바라보기 때문에 다툼이 일어난다는 것이다.

 

진실의 삼각형(The Triangle of Truth)

책의 저자는 이러한 것을 해결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것을 제시하였다. 그것은 진실의 삼각형이다.

 

(P.36) 진실의 삼각형은 우리의 감은 한쪽 눈을 뜨게 한다. 그리고 상대가 함께 가장 높은 곳을 바라보게 한다. 진실의 삼각형은 에너지를 싸우는데 낭비하지 않고 모든 의견을 포용하는 방식의 결론을 끌어내는데 쓰이게 한다. 하나에 하나를 더해 둘이 되는 것이 아니라, 그 이상의 커다란 가치에 이를 수 있게 해준다.

 

조직 내에서 팀과의 협의, 협상 등의 커뮤니케이션시에 저자가 얘기 한 데로 상대 측과 더 높은 수준의 해결책을 바라보아야 한다는 것이다. 직장이라는 조직 내에서 많은 시간을 회의와 협의로 보내는 시간이 많다. 그때마다 서로의 주장을 굽히지 않기 위해 얼마나 많은 시간을 헛되이 보내곤 했던가?

내가 원하는 것과 상대가 원하는 것을 먼저 마음으로 그려본 후에 회의와 협의에 임했어야 했다. 그리하여 더 높은 수준의 해결책인 협의 결과를 얻었어야 했다.

 

더 높은 수준의 해결책을 내기 위해서는 상대를 사랑하는 마음이 필요하다

책의 저자는 진실의 삼각형, 나의 진실과 상대의 진실을 알고 회의 및 협의에 임하더라도 그것 만으로는 부족하다고 한다. , 상대를 이해하는 정도가 아닌 상대를 사랑하는 마음을 가져야 한다는 것이다. 그래야 그 상처를 포용하여 더 큰 해결책을 서로 얻을 수 있다고 한다.

 

상대를 사랑하라? 상대가 가족이나 같은 뜻으로 모인 공동체가 아닌 다음에야 분명 쉬운 행동은 아니다. 직장의 협의관계의 옆 부서 사람을 사랑하라? 정말 쉽지는 않다. 하지만, 사랑의 마음을 품고 상대를 상대한다면 저자가 주장한 더 높은 수준의 해결책이 있는 곳으로 인도될 것이라 생각 된다.

 

매일 매일 상대를 대할 때 한쪽 눈을 뜨고 바라보는 자가 되는 것을 다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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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나님의 대사 3 - 사랑의 중보자 하나님의 대사 3
김하중 / 규장(규장문화사) / 2011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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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 재미없게 사신 것 같아요"

이는 저자인 김하중 장로가 2008년 3월 통일부 장관 임명을 위한 인사청문회때 국회의원으로 부터 받은 질문이다. 당시 사상 처음으로 저자는 통일부 장관으로 임명시에 인사청문회 의원들의 질의 도중 '인사청문 경과보고서'가 채택되는 사건을 경험한다.

세상 사람들에게는 김하중 장로가 돈, 권력, 명예를 멀리 하며 사는 것이니 어찌 재미 없지 않았을까? 하지만 저자는 현재 이 땅에서 살아가는 기독교인에게 기독교인이 어떠한 모습으로 살아야 하는 지를 위의 사건으로 알려주었다.

 

"사랑의 기도가 가장 큰 능력이다."

하나님의 대사 1편과 2편에서처럼 3편에서도 김하중 장로는 기도의 사람임을 나타난다.

하나님께서는 이 하나님의 대사 시리즈를 통해서 중보기도의 참된 모습이 어떠해야 하는 지를 우리에게 깨닫게 해주시는 것이라 생각되었다. 즉, 저자는 본인의 '먹을 것', '입을 것', '입신양명'이 아니라 속한 '일터', '상사(장관, 대통령)', '나라', '민족', '열방'을 위하여 기도하였다.

 

요한계시록 5장 8절 "... 어린 양 앞에 엎드려 각각 거문고와 향이 가득한 금 대접을 가졌으니 이 향은 성도의 기도들이라". 이처럼 저자의 기도, 즉 '사랑의 중보기도'는 결코 땅에 떨어지지 않는 기도이다.

책에서 사랑이 있는 중보기도를 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성령이 원하시는 기도여야하고 성령이 인도하시는 기도라고 정의한다. 이는 결코 정욕을 구하는 기도가 아니라는 것이다.

 

저자인 김하중 장로는 36년 공무원 생활 중 4명의 장관을 모셨고, 청와대에서 대통령을 모시고 3년 8개월을 근무하였다. 그리고 주중대사로 6년반을 근무한뒤 통일부 장관으로 공직을 떠났다. 따라서 정,관,재,학계의 다양한 여러 사람들과 만나 4가지 리더의 조건과 2가지 리더의 사명을 다음과 같이 이야기 하고 있다.

 

"영적인 리더의 조건"

첫째, 사람을 의지하지 말고 사랑하라

둘째, 정직하라

셋째, 두려워하지 말고 담대하라

넷째, 책임과 고통을 기쁘게 감당하라

 

"영적인 리더들의 사명"

첫째, 세상의 빛이 되어야 한다.

둘째, 조그만 십자가라도 져야 한다.

 

나에게 하나님의 대사를 읽으면서 두가지 깊고 큰 울림이 있었다.

첫째는 이땅에서 세상적으로 높은 사람이 되는 것보다 하나님이 보시기에 귀한 사람이 되고자 한다는 것이다.

둘째는 기도의 사람이 되고 싶다는 것이었다. 김하중 장로가 그러했듯 나도 이땅의 중보자가 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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