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의 첫 생태도감 : 동물편 - 2016년 환경부 선정 우수환경도서, 미래창조과학부 선정 우수과학도서 나의 첫 생태도감
최순규.박지환 지음 / 지성사 / 2016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시골에 할아버지, 할머니가 계셔서 자주 시골을 가는 것이 아이들의

정서적으로나 학습적으로도 큰 효과가 있답니다.

아이들이 곤충과 동물 꽃들을 좋아하는 이유도 자주 접해 보고

할머니 할아버지가 재미있게 설명을 해주셔서 관심을 많이 갖고 있답니다.


본 나의 첫 생태도감은 15년간 전국을 다니며 관찰하고 수집한 자료를 바탕으로

우리 주변에서 흔히 볼 수 있는 동물과 초등학교 교과서에서 다뤄지는 동물을 포함해

 현직 선생님과 생태전문가가 함께 만들어 아이들 스스로 생물

이름을 찾아가면서 확인하고 관찰 할 수 있도록 쉽게 설명이 되어져 있네요.


멀리 가지 않아도 아파트 공원내에는 많은 꽃들과 나무 곤충들을 볼 수 있는데

아이들은 그것들의 이름도 궁금하고 냄새도 궁금하고 또는 맛도 궁금해

엄마에게 많은 질문을 한답니다. 팻말이 있어 그나마 어떤 것인지 설명해 줄

수는 있는데 더 깊에 물어오면 집에 있는 과학책과 백과사전을 찾아

일일히 알아봤답니다. 이렇게 궁금해 할때 제대로 알려줘야 호기심이 해결

될 것 같아 같이 찾아보면서 하나하나 알아가다 보면 아이들도

공부가 되고 자연에 대해 관심을 더 많이 갖게 되더라구요.

그리고 또 하나 아이들과 함께 하다 알게된 것 하나가

아이들은 알려주면 오랫동안을 기억을 하는데

오히려 엄마인 제가 금방 잊어 버리는 경향이 있더라구요. ㅎㅎ

엄마는 기억할께 많으니까 이해해 줘 !!


본 내용에 들어가기 앞서 활용방법에 대해 자세히 나와 있어요.

아이와 함게 책을 보고 활동하기전 미리 엄마가 읽어 두어야 할 것 같아요.


1. 환경과 서식지 확인하고

2. 일반적 특징과 무리 확인하기

3. 이름확인

4.동물생태 특징 알아보기

5. 비슷한 동물 관찰하기

순으로 보며 활용하면 됩니다


교과 과정에 나오는 한살이 과정이 실사로 자세하게 나와 있어 교과공부에

도움 되겠어요. 저희 아이들은 미리 학습해 둔 부분이여서

아이들이 사진만 보고도 아는 척을 하네요.


학습을 위해 장수풍뎅이와 사슴벌레를 작년에 애벌레 부터 성충이 될때까지 키웠는데

오래 못살고 죽더라구요. 죽은 건 베란다 앞 화단에 뭍어 줬는데

키우며 볼 땐 좋은데 아이들이 먹이주고 집도 치워주며 관찰하던 곤충이 죽으니

아이들이 슬퍼하더라구요. 


1층이여서 가끔 잠자리, 나비,벌, 무당벌레도 집안으로 들어와

볼 수 있어 곤충에 익숙한 아이들

이 책을 보면서 자기가 알고 있는 곤충 이름을 대 보기도 하고

무슨 곤충인데 맞추기 시합도 하며 형제들 모두

재미있고 관심있게 본 나의 첫 생태도감 책이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