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장하는 십대를 지혜롭게 품어주는 엄마의 품격 - 아이를 통해 나를 만나는 행복한 시간
조선미 지음, 김은기 그림 / 한울림 / 2015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나는 우리 아이들에게 어떤 엄마로 보일까? 생각을 하면 아마도 매일 소리 지르고
피곤한 모습을 보이는 게으른 엄마로 보이지 않을까 생각이 든다.

아침잠이 많아서 아빠 출근할때 일어나지도 않는 엄마,
방 치우라고 고래고래 소리 지르는 엄마
전혀 엄마의 품격이 느껴지지 않는다

그런 나 스스로 바뀌고도 싶고 점점 큰 아이와 멀어지는 것이 두려워 지는 요즘
아이도 엄마를 경계의 대상 또는 눈치를 봐야하는 대상이라는 생각에서
벗어날 수 있도록 변화된 엄마의 모습을 보여주고 싶네요.
 
이 책을 읽기 시작하고 얼마 지나지 않아 내 마음에 와 닿는 글귀가 있었는데

내 아이들이 아니다, 내 아들이 아니다, 어느 나라 왕자님을 잠깐 맡아서 키우는 거다

그렇다 나의 마음가짐만 달라진다면 소리지르고 화내고 하지 않을 것이다.
남의 자식한테는 소리도 못지르면서 가장 가까운
누구보다 제일 소중한 아이들에게 무섭도록 소리를 쳤구나 라는 생각에
순간적으로 아이들에게 미안한 마음과 제 자신의 모습에 얼굴이 붉어졌네요.
 
책을 읽으며 아이가 태어나 지금껏 자라기까지의 모습들이 하나 둘 스쳐 지나가면서
처음 엄마라고 불러줬던 아이의 조그만 입술이 생각나 눈물이 나기도 하고
어린이집에서 어버이날 이라고 만들어 왔던 꼬깃꼬깃한 카네이션도 생각나 눈물 짓고
왜이렇게 수도꼭지 틀어놓은 거 마냥 눈물이 나던지..
 
아이에게 정말 잘해주고 친구같이 편한 엄마가 되어 주고 싶었는데
너무나 생각과 다르게 행동하는 나의 모습을 보며 화가 나기도 하고
무식하게 아이 생각을 무시하는 엄마가 되었을까 자책하기도 하면서
책을 읽어 나갔던것 같아요.
 
오늘 학교에서 돌아오는 아이에게 환하게 웃으며 안아주고 싶어요
평상시 어색하기도 하고 저 자신에게 부끄러워 잘 안아주지도 않았던
칭찬에 인색하고 무뚝뚝한 엄마의 모습에서 탈피 하고 싶네요.
 
아이의 행동과 말에 반응해주고 항상 엄마는 나를 사랑하고 있구나 라는 생각이 들 수 있도록
지금과는 다른 품격있는 엄마가 되어 보려 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