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은 제법 괜찮은 교사입니다 - 흔들리는 선생님을 위한 70개의 길라잡이
엄재민 지음 / 책장속북스 / 2023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요즘 학교 현장에서 내가 가고 있는 길에 대해 고민이 많았던 시기에 이 책을 발견했다. '당신은 제법 괜찮은 교사입니다'라는 책 제목이 너무 와 닿아 읽기 시작했는데 솔직히 말하면 그런 위로가 되는 책은 아니었다. 


학교는 다양한 학생과 교사, 더 다양한 학부모들이 학생이라는 매개를 중심으로 모이는 곳이다. 수업, 생활지도, 학부모 상담 및 업무 관계에서 갈등이 생기기도 하고 보람을 느끼기도 한다. 이 책의 제목만 보았을 때는 나의 고민과 힘듦에 대해 따스한 토닥거림을 주는 책일 거라 생각했는데 막상 읽으니 예의 바른 매뉴얼 같은 느낌이다. 


교사편, 업무, 수업편, 학생과 학부모 편으로 나누어 '이럴 때 이렇게 하면 좋습니다.' 하는 안내서. 18년차 교사로서 산전수전을 다 겪어서일까 이럴 때 꼭 이렇게 해야만 하나 하는 생각도 들면서 '이 책의 독자는 어떤 사람일까' 하는 데까지 생각이 미쳤다. 내가 만약 신규라면 겪어보지 않는 이야기들이다 보니 '그렇구나. 이때는 이래야지.' 하며 고개를 끄덕거리며 가볍게 읽고는 막상 책에서 말하는 일이 닥쳤을 때는 해결책을 떠올리지 못하지 않을까 싶다. 사실 글로 배우는 것들이 다 그렇겠지만. 


책을 읽어나가면서 학교 내 전문적 학습공동체나 교사 동아리를 신규교사들로 꾸려 이 책을 가지고 독서 모임을 하는 그림이 그려졌다. 책에서는 교사로서 학교 생활을 하면서 고민이 되는 지점들을 잘 정리해 놓았다. 그래서 이 책을 목차처럼 삼고 신규교사들과 모임을 가지면서 한 꼭지씩 어떤 고민들을 하고 있는지, 선배들로부터 어떤 도움을 받고 싶은지, 또는 공동의 해결책은 무엇인지 이야기를 나누어 보는 것이다. 책에서는 이렇게 얘기하고 있지만 내 생각은 이렇다 등 고민을 더 확장할 수도 있고, 책에서 이런 실천방법을 얘기했는데 우리도 해 보자고 제안하기도 하고. 


내 결론은 그렇다. 이미 상처를 입는 선생님에게 따스한 위로를 주는 책은 아니었지만 세대간 소통의 물꼬를 트고 함께 나아가는 데 도움이 되는 책 정도로 말할 수 있을 것 같다. 물론 내 생각이니 누군가에게는 아주 많이 도움이 되고 위로가 되는 책일 수도 있을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