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림으로 배우는 서버 구조
니시무라 야스히로 지음, 김성훈 옮김 / 영진.com(영진닷컴) / 2020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그림으로 배우는 서버 구조


  개인적으로 작은 규모이지만 부서에서 서버를 관리하고 운용해야 하는 업무를 맡으면서도 기초적인 지식이 부족해 서버와 관련된 전문 용어나 전반적인 시스템의 흐름을 잘 이해하지 못해 답답한 경우가 많았다. 서버 구조에 대한 여러 책들을 읽어보았지만 비전공자인 나로서이해하기 어려워 끝까지 읽는 것이 쉽지 않았다. 그러다 이 책을 우연히 접할 수 있는 기회가 왔을 때, 가장 눈길을 끌었던 것은 독자의 이해를 돕기 위해 그림으로 일목요연하게 정리해두었다는 점이다. 이미 배경지식이 있는 분야의 책을 읽을 때도 물론 도움이 되지만 해당 분야의 지식에 대한 베이스가 충분하지 않을 때, 그림으로 내용을 안내하는 비주얼씽킹은 상당히 효과적이다. 특히 서버구조에 관한 내용을 소개할 때 서버의 구성 내에서 위계와 흐름을 이해하는데 간단하면서도 전체적인 모습을 살펴보기에 충분했다. 언제든 모르는 부분이 있거나 찾고 싶을 때 쉽게 펴서 확인할 수 있다. 또한 서버 구조를 이루는 요소들을 설명하며 스포츠 경기와 같은 비유나 실제 기업이나 우리 삶 속에서 사용되는 실례를 가져와 보다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돕는다. 분량도 콤팩트하게 한 면은 간단하게 단락과 형광펜 표시로 가독성을 높여 글이 요약되어있고, 다른 면은 흐름도와 같이 그림으로 간단히 함께 제시해 서버에 대해 나만의 비법 정리노트를 가지게 되는 느낌이기에 서버구조나 시스템 관련해 잘 모르거나 업무를 시작하는 입문자에게 추천한다.


  크게 10가지 챕터로 구성되어 있는데, 서버란 무엇인가에서부터 시작해 가장 기본적으로 서버에 대해 설명하며 어떤 역할을 하고 서버의 형태가 어떤 것들이 있는지부터 친절하게 저자는 알려준다.


 ‘가장 단순한 구성은 여러 대의 클라이언트PC와 서버 한 대로, 그 사이에는 네트워크 기기인 라우터와 허브가 있어 LAN환경으로 연결되어 있습니다. 일반적인 경우에는 기업이나 단체의 부, , 그룹마다 허브가 설치됩니다. 예를 들어, 허브의 LAN 포트 수가 24라면 24명마다 허브가 필요합니다. 실제로는 한 대의 클라이언트가 복수의 다양한 서버와 연결되어 있습니다.’ 이와 같이 기본적인 시스템 구성에서부터 하드웨어로서 서버가 일반 PC와 어떤 차이가 있는지 알 수 있으며 서버와 산하 컴퓨터 간의 IP, MAC주소 연결, 데이터를 서로 주고 받을 수 있는 TCP/IP 프로토콜 연결, 라우터의 기능 등 익숙하면서도 그 원리에 대해선 잘 알지 못했고 흔히 업무에 사용되는 프린터 서버, 파일 서버 등 다양한 서버의 작동 원리에 대해서도 쉽게 이해할 수 있어 입문자도 충분히 다가갈 수 있을 만큼 진입장벽이 높지 않아 추천한다. 나아가 서버를 실제로 회사에 도입하고 이를 운용 관리하며 보안과 장애가 생겼을 때 취해야할 대책까지 내용이 구성되는데, 이는 서버를 처음부터 설치하고 그 후 무엇을 운용하고 어떻게 관리해야 하는지, 유의해야할 보안 대책과 문제가 생겼을 때 조치해야할 사항까지 알 수 있어 서버를 처음 맡게 되는 담당자에게도 충분히 도움이 될 수 있으리라 생각된다.


  그리고 저자가 실제로 금융회사에 종사하며 쌓아온 경험을 토대로 기업에서 어떻게 서버 구조가 운용되고 있는지 살펴볼 수 있고 기업의 IT컨설팅을 맡으며 실제 기업에서 사용된 서버 도입 및 운용 사례도 엿볼 수 있기 때문에 막연하게 이론만이 설명하는 개념서가 아니라 현장에서 사용되는 사례 또한 담겨 있어 내용의 전문성 또한 보장되어 있다. 그리고 좋았던 점은 최근의 동향을 적극 반영했다는 점이었다. 서버에 연결되는 사물인터넷(Iot), 서버의 뛰어난 성능을 바탕으로 예전에는 볼 수 없었던 빅데이터 처리와 AI 시스템을 비롯해 서버와 PC의 가상화서비스, 클라우드 등 서버와 관련된 최신 기술도 내용에 반영되어 있어 용어는 익숙하지만 잘 알지 못했던 개념도 잡을 수 있었다. 이와 관련해 같은 시리즈인 그림으로 배우는 네트워크 원리도 함께 병행해 읽는다면 더 서버와 관련된 이해를 높일 수 있지 않을까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