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정한 매일매일 - 빵과 책을 굽는 마음
백수린 지음 / 작가정신 / 2024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나에게 삶이 다정하지 않을 때 우리는 타인에게 가혹해지는 존재들이니까. 하지만 가능하다면, 매일매일이 내게 다정하지 않더라도, 나는 내가 매일매일 다정해지려 노력하는 사람일 수 있었으면 좋겠다. ‘다정하다’는 것은 어쩌면 ‘상태’로서 내게 주어지는 것이 아니라 ‘태도’로서 내가 실천하는 것인지도 모르니까.

 - 새로 쓰는 작가의 말


다정한 것들에 대해 생각하게 되는 날들이 있다. 세상이 시끄러울 때. 뉴스를 듣다 마음을 쓸어내릴 때. 그럴 때면 다정한 것들에 대해 생각한다. 서로에게 웃어주고, 웃게 하고, 눈물을 닦아주고, 안아주는 그런 것들에 대해 생각한다. 그러면 조금은 더 버틸 수 있다. 이 책은 그런 것들에 대해 말한다. 


<다정한 매일매일>에는 백수린 작가의 일상 한 스푼, 책에 대한 이야기 한 스푼, 빵 이야기 한 스푼을 넣어 빚은 책이다. 각 꼭지마다 빵 한 조각, 책 한 권을 소개하며 작가의 이야기를 엿볼 수 있다. 


프로이트가 절친한 친구에게 쓴 편지에는 우리가 무엇을 하든 상실의 고통은 계속 그 자리에 있고, 고통은 우리가 포기할 수 없는 사랑을 지속하는 유일한 방법이기 때문에 시간이 흘러도 지속된다고 쓰여 있다. // 그러므로 우리가 누군가의 죽음 앞에서 매번 처음처럼 절망하는 것은 당연한 일이다. 죽음은 하나의 세계가 문을 닫는 일이고, 아무리 목 놓아 소리 질러도 열리지 않는 문의 이쪽 편에서 무력함을 확인하는 일이니까.

- p.214


요 며칠 동안 마음을 자주 쓸어내렸다. 세상이 뒤집힌 것 같다는 생각을 했다. 이런저런 소란한 마음을 갖고 읽은 책에서 위로를 받았다. 백수린 작가가 가진 예민함과 다정함이 또렷하게 보였고, 그 점이 좋았다. 나만 그런 게 아니었구나. 이런 마음도 있구나. 


“어떤 언어로 소설을 쓰는 것은 그 언어를 사용하는 사람들을 흉내”내거나 그 언어의 모국어 화자들이 “아름답다고 여기는 언어의 모습을 베끼는 것이 아니”라 “그 언어에 잠재하지만 아직 누구도 보지 못한 모습을 끌어내 보이는” 행위이기 때문이다. 


짧은 꼭지로 구성되어 있어 지하철 안에서, 버스 안에서 조금씩 읽었다. 술술 읽히는 문장들인데도, 이해되지 않는 말들은 하나도 없는데도 읽는 데에 꽤 걸렸다. 좋은 문장들을 자꾸만 읽었다. 마음이 선뜩해지는 날이면 빵 한 조각을 먹어야지. 이 책을 읽어야지. 


출판사로부터 제공 받은 도서입니다.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