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중의 세계사
크리스 하먼 지음, 천경록 옮김 / 책갈피 / 2004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민중의 세계사'를 읽고

아침과 저녁으로 선선한 바람이 분다. 가을이다. 하늘이 파랗고 흰 구름 떠있는 모습에 마음을 빼앗긴다. 나는 이렇게 맑은 가을 하늘을 보면 마음이 환해지면서 기쁨이 절로 피어난다. 살아 있다는 것에 고마움을 느낀다. 하지만 이렇게 눈이 시리도록 높고 푸른 하늘을 멍하니 보고 있으면 나도 모르게 가슴 한쪽이 싸하게 아파 온다. 이런 맑은 날에도 지구 어느 곳에서는 어른들 돈 욕심에 맑고 밝게 자라야 할 아이들이 아파하며 죽어 갈 것이다.
얼마 전 미국 남부 도시에 큰비와 큰바람으로 수만 명이 목숨을 잃었다. 참 가슴 아픈 일이다. 신문에서는 이 사실을 며칠 동안 중요 사건으로 알렸다. 그런데 지금 지구에는 물을 못 먹어 죽는 아이들이 하루에 5천 명이 넘고 배고픔, 어른들이 벌인 전쟁, 질병으로 죽는 아이들까지 더하면 하루에 3만 명이 넘는 아이들이 죽고 있어도 언론에서는 잘 다루지 않는다.
비행기 사고로 3백 명이 죽으면 그날 신문 머리 기사로 실리지만 5살 이하 아이들이 비행기 100대 분량으로 오늘도 죽고 어제도 죽었고 내일도 죽어 가는데 큰 관심을 가지지 않는다.
왜 그럴까. 그렇게 죽어 가는 아이들이 모두 가난한 사람들 자식이기 때문은 아닐까.
나는 '민중의 세계사'를 읽고 나서 마음이 아팠다. 사람이 살아오면서 잘못된 것은 다시 하지 않는다면 좋겠지만 그렇지 않다는 것을 알았다. 돈을 벌기 위해, 권력을 갖기 위해, 자신들이 믿는 신을 남들에게 강제로 믿게 하기 위해, 명예를 높이기 위해, 지금까지 살아오면서 잘못 뿌리내린 욕망을 더 채우기 위해 수많은 사람들은 서로 죽고 죽이는 삶을 살아왔다.
사람들이 농사를 지으며 한 곳에 머물러 산 것은 수천 년 전부터 시작되었다. 그때부터 사람들은 서로 다투는 삶을 살았다. 그 전에 살던 사람들은 자연에서 나는 먹을거리를 찾아 이리저리 떠돌아다니며 살았지만 서로를 아끼고 보듬는 삶을 살았다. 수 만년 동안 사람들은 살아 있는 것을 섬기고 서로 도우면서 평화로운 세상을 만들어 살았다.
그런데 한 곳에 머물러 살면서 먹을거리를 모아 두게 되고 먹을거리를 모아둔 것을 지키는 사람들이 힘을 갖게 되면서 사람들끼리 뺏고 뺏기는 다툼이 일어났다. 돌을 가지고 산 사람들은 청동기를 가진 사람들을 이길 수 없었고 청동기를 가진 사람들은 철로 만든 무기를 가진 사람들 앞에서 무릎을 꿇었다. 지금 나라들은 사람뿐 아니라 살아 있는 것을 다 죽이는 무기를 서로 많이 갖기 위해 애쓴다. 이런 속에서 수많은 가난한 사람들이 제 목숨대로 살지 못하고 죽어 간다. 그리고 사람들이 편하게 살겠다는 생각에 지구 목숨이 짧아지고 있다. 지구는 지금껏 50억 년을 살았고 앞으로 50억 년 이상 더 살 수 있다고 하는데 사람들이 지금처럼 지구를 못살게 한다면 그 목숨이 얼마나 갈지 아무도 모른다. 지구가 몸살을 앓고 있다. 사람이 아프면 열이 나고 으슬으슬 춥듯이 지구도 열이 나면서 추워지는 빙하기가 다시 오려 한다. 그렇게 되면 지금 살고 있는 사람들은 모두 사라질지도 모른다.
사람들은 지금껏 기계 문명을 만들며 살아 있는 것을 마구 죽이는 삶을 살았다. 이제는 멈춰야 한다. 먹을거리를 만드는 땅과 물, 공기를 맑게 하는 일에 나서야 한다. 그 일을 앞에서 할 사람들은 누구인가. 말없이 궂은일을 하는 노동자, 땅을 일구는 농사꾼들이 아닌가.
갈수록 세상은 배부른 사람들이 배고픈 사람들을 못살게 하고 있다. 사람 목숨뿐 아니라 지구 목숨을 앗아가고 있다. 이것을 누가 막을 수 있겠는가. 바로 올곧게 사는 사람들이다. 땀 흘려 일하는 착한 사람들이 세상을 바꿔야 한다. 사람도 살리고 지구도 살리는 길을 찾아야 한다. '민중의 세계사'는 그 길을 걷는 사람들에게 좋은 길잡이가 될 것이다.

2005년 9월 12일 월요일 어둠이 걷고 따뜻한 아침 햇살이 내릴 때 풀무질 일꾼 은종복 씀.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