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루 30분 혼자 읽기의 힘 - 아이의 미래를 바꾸는 습관
낸시 앳웰 지음, 최지현 옮김 / 북라인 / 2009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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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들에게 책을 읽어주는것도 중요하지만 스스로 읽는것도 중요하다 생각이 듭니다. 우리아이들에게 올바른 독서교육을 위해서 이책을 읽기 시작했답니다.

 

의무감이나 강요에 의해서 읽는 책과는 친구가 될수 없다는 글이 마음에 와 닿습니다. 아이들이 읽은 책은 아이들 스스로 선택하는것이 아이가 자라서 책을 읽는 어른으로 자랄 가능성이 높기 때문이라고 한다. 우리나라 어른들의 독서상태를 보면 많은 사람들이 시간이 없다는 핑계로 책을 멀리 하는 경우가 있는데 너무 안타까운 현실이다. 하루에 10분정도를 투자해도 읽을수 있는 책들이 많은데 말이다. 교사 한사람이 학급 아이들 전제착 좋아할 만한 책을 골라주는 일은 아이들이 자라서 누구와 결혼할지 정해 주는 일만큼 황당하다고 한다. 나는 이 사실을 알지 못했다. 이레 아이들 골라주기도 하고 아이가 고르면 읽어주기도 했는데 이런 사실에 대해 몰랐기 때문에 내가 골라주는 일에 대해 대수롭지 않게 생각했었다. 스스로 스스로가 중요하다는 것을 한번더 깨닿는다.

 

아이가 스스로 읽기전 독서 설문조사를 통해서 아이의 독서상태를 파악하는 것이 필요할것 같다. 자신이 같고 있는 책이 몇권이며? 가족이 가지고 있는 책이 몇권인지? 방학때 읽은책은 몇 권인지? 방학때를 제외하고 읽은 책은 몇권이지? 지금까지 읽은 책 중에서 최고 의 책 세권을 꼽는다면? 가장 좋아하는 등장인물은? 가장 좋아하는 장르? 좋아하는 작가? 책을 읽을지결정 방법? 같은책을 어려번 읽은 책이 있는지? 독서의 장점은? 독서에 있어서 잘하고 싶은것은? 독서에 대해, 독서인으로서의 자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지? 등 아이의 독서에 대한 전반전인 상태를 파악하고 기록표를 정리하면 아이의 독서특징과 아이의 독서를 지도하는데 도움이 될것 같다. 

 

부모와 교사를 위한 행복한 독서 가이드를 통해서 아이들에게 올바른 독서교육에 많은 도움이 되었다.

 

 

우리가 하지 않는것

 

1. 아이에게 직접 책을 골라주지 않는다.

2. 아이의 독서여정을 방해하지 않고 희생을 요구하지 않는다.

3. 독서에 상을 내리지 않는다.

4. 불필요한 읽기 훈련으로 독서의 아름다움을 왜곡하거나 어지럽히지 않는다.

5. 아이에게 잘못된 정보나 공공연한 비판의 말을 하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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