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 읽기능력이 평생성적을 좌우한다 - 상위 5%를 결정짓는 학년별.과목별 읽기 전략
김명미 지음 / 글담출판 / 2008년 9월
평점 :
절판


 
엄마표 홈스쿨링이 대세인 요즘 아이들을 엄마가 손수 가르치는 가정에서는 아이들의 읽기능력을 키우주기 위해서 꼭 필요한 책이 초등 읽기능력이 평생성적을 좌우한다이다. 엄마는 우리 아이를 제일 잘 알고 있지만 전문적이고 체계적인 교육이 조금 부족하지만 엄마 스스로 열심히 공부하고 아이의 수준과 능력에 따라 계획표를 세워 한다면 읽기능력은 책처럼 어렵지만은 않은것 같다. 시작이 반이라고 지금부터 시작해도 아이 성적을 높이는데 늦지 않을것 같다.

 

사실 책을 읽기전 읽기능력이나 독서능력이나 같은거 아닌가? 필요 생각하지 않았는데 확연히 틀리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독서능력은 책을 많이 읽고 해독하는 정도에서 그치치만 읽기능력은 글을 읽고 이해하는 것을 넘어 글이 전달하는 내용을 분석하고 적용하고 비판하면서 글의 전체적인 의미를 파악하는 능력이라는 것이다.

 

책은 읽기능력에 관해서 전체적으로 자세히 설명해주고 단계별로는 읽기능력을 어떻게 키워야 되는지 상세하게 이야기해주고 있다. 과목별로는 일기,사회,과학교과서를 읽는 방법을 자세하게 나와있으며 통합적으로 교과서를 읽으라고 이야기해주고 있다. 학년별로는 초등학교 1학년부터 6학년까지 꼭 갖추어야할  읽기능력에 대해 이야기해 주어 읽기능력을 향상기키는 데 큰 도움을 주고 있다. 그리고 현실적으로 가장 효과적으로 실천할 수 있는 읽기능력과 학습능력을 동시에 올려 줄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하고 있으며 아이 읽기 장애 이렇게 고쳐라! 에서는 읽기 장애를 겪는 아이의 문제점을 가장 효과적인 방법으로 해결해 준다. 부록도 또한 마음에 드는 부분이 아이들의 읽기능력을 진단평가할수 있고 부모용과 학생용이으로 되어 있어 너무 좋았다.

창작동화로 읽기능력을 높여라 부분에서는 창작동화와 명작동화 읽는방법과 함께 학년별로 아이가 읽으면 좋은 창작동화를 소개해 주고 있어 더욱 좋았다. 

 

책의 글중에서 너무 공감되는 부분이 있어 적어보았다.

대부분의 아이들은 학년이 올라가면서 성적이 떨어진다. 그것은 아이의 읽기 수준이 제 학년을 따라가지 못하기 때문이다. 학년이 올라갈수록 지문은 길어지고, 어려운 어휘도 많이 등장하고, 점점 글씨도 작아지고 빽빽해지면서 모든 글이 정보로 가득하다. 하지만 아무도 학년이 높아졌으니 이 정도 읽기 실력은 돼야 한다며 읽는 방법을 가르쳐 주지 않는다. 읽기만 하면 무조건 이해하고 있다고 생각하는 어른들의 착각 때문이다. 학년이 올라가면 우선 아이의 읽기능력이 그 학년에 맞는지 점검하고 그렇지 않다면 학년에 맞는 읽기능력을 길러 주어야 한다. 그것이 성적을 올리는 가장 좋은 방법이다. (p. 55)

 

 

아이의 생각하는 부모라면 이 책을 읽는 것이 시간낭비가 아니라 소중한 시간이라는 것을 깨달을 수 있다.

 

아이의 성적이 높아지는 소리가 들리는 듯 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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