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민석의 세계사 대모험 11 - 영국 산업 혁명 편 : 혁명에 맞선 자들 설민석의 세계사 대모험 11
설민석.김정욱 지음, 박성일 그림, 원태준 감수 / 단꿈아이 / 2021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매번 출간되자마자 베스트셀러에 등극해버리는 <설민석의 세계사 대모험>시리즈! 첫번째 책이 나온 게 바로 2019년인데요 벌써 11권이 나왔네요. <설민석의 세계사 대모험> 11편으로 영국의 산업 혁명에 대해서 배워 보았어요. 역사를 좋아하는 학생들에게 아이돌보다 더 인기가 많은 설민석 선생님도 등장하는 학습만화인데요, 지문이 많은 텍스트 위주의 학습만화가 아닌 실제 상황의 인상적인 장면을 생동감 넘치게 그려낸 학습만화라 읽는 읽으면서도 박진감이 넘쳤어요 :)


설민석 선생님이 설명하는 것보다 더 생생하게 그려지는 역사적 사건들! 초등세계사 학습만화 <설민석의 세계사 대모험> 11권에서는 공장에 쳐들어온 러다이트 운동가들의 이야기가 담겼어요. 아이들과 함께 시간 여행을 떠나보았답니다 :)


초등세계사 학습만화 <설민석의 세계사 대모험>을 알차게 활용하는 방법부터 짚어볼게요. 학습만화라고 얕보면 안 됩니다!ㅎㅎ 사이사이 설쌤의 역사 체크로 세계사 지식도 쌓을 수 있고요, 또 설쌤의 역사 토크로 만화에 미처 담지 못한 깊은 세계사의 깊은 이야기도 알 수 있어요. 또 지니의 세계여행 편으로는 꼭 방문해보아야할 장소를 소개하고 있고요, 마지막으로 아이들과 퀴즈를 풀며 내용을 복습하고 실력 굳히기에 들어갈 수 있답니다.


시간의 문을 열고 시간 여행을 떠난 램프 원정대! 그들이 도착한 곳은 오잉!? 한밤의 난투극이 벌어지고 있는 한 공장 안이었어요. 복면을 쓴 여러 명의 남자들이 각목을 휘두르며 난장판을 만들고 있는 하필 이럴 때에 램프 원정대가 도착하게 됩니다. 그리고 복면을 쓴 남자들과 뭔가 오해가 생겨 공격을 받기까지 해요. 과연 이 복면을 쓴 사람들은 누구일까요?


초등세계사 학습만화 <설민석의 세계사 대모험>의 '설쌤의 역사 토크'를 찬찬히 읽으면서 산업 혁명의 시대적 배경에 대해 먼저 알아보았어요. 넓은 의미의 산업혁명은 농업중심사회에서 공업사회로 이행이라고 해석되기도 하는데요, 18세기 영국에서 가장 먼저 시작된 산업 혁명은 유럽, 미국, 러시아 등으로 확대되었어요. 그러면 왜 산업혁명이 영구에서 맨 먼저 일어났을까요!? 바로 당시 영국은 세계 곳곳의 나라를 식민지로 삼아 많은 돈을 벌어들여서 자본이 매우 넉넉했다고 해요. 석탄과 철광석 등 천연자원도 풍부하였고 그 외에도 좋은 조건을 많이 갖추고 있었답니다. 산업혁명으로 기술혁신이 일어나고 많은 것들이 발전되었지만 반면에 많은 노동자들은 그전보다 더 괴로운 하루하루를 보내게 되었다고 해요. 노동자들의 노동력은 터무니 없이 적은 임금으로 거의 착취되다시피했고, 생활은 점점 궁핍해져갔다고 합니다. 게다가 기계가 들어서 사람들의 일자리를 빼앗기까지 하자, 참다못한 일부 노동자들이 복면을 쓰고 공장에 쳐들어가 자신의 일자리를 빼앗은 기계르 파괴했는데 이를 러다이트 운동, 일명 기계 파괴 운동이라고 부른답니다.


초등세계사 학습만화 <설민석의 세계사 대모험>에는 이렇게 특별 선물도 함께였는데요. 바로 설렘 코드였어요. '설쌤 앱'을 다운로드 하면 바로 이 코드를 쓸 수 있는데요, 설쌤 앱을 다운로드해 이 코드를 등록하면 스페셜 아바타 카드와 함께 포인트를 함께 받을 수 있어요.


문제까지 풀어보고 나서는 영구에서 러다이트 운동이 벌이지고 있을 무렴 우리나라에서는 어떤 일이 일어났는지 우리나라 조선 후기에 해당하는 내용도 '같은 시대 우리는' 코너를 통해 알아볼 수 있었답니다. 설민석 선생님을 비롯한 램드 원정대가 시간의 문을 열고 떠난 세계사 시간여행! 학습만화로 이렇게나 즐겁고도 꼼꼼히 세계사를 공부할 수 있다니 놀라웠습니다 :) 어려운 세계사 이야기를 쉽고 재미있게 알려주는 초등세계사 학습만화 <설민석의 세계사 대모험>! 초등학생 필독서로 추천합니다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