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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예적인, 너무나 문예적인 - 아쿠타가와 류노스케 문예론
아쿠타가와 류노스케 지음, 정수윤 옮김 / 한빛비즈 / 2016년 8월
평점 :
절판

문학에 대한 순수한 열정을 지녔던 천재 작가, 아쿠타가와 류노스케. 광인이 될 것이 두려워 자살로 생을 마감했지만 그가 직조해낸 문장들은 너무나도 유려하고 아름답다. 그의 문장과 작품만큼 그의 생이 아름답게 끝을 맺지 못한 것 같아 아쉬운 마음이지만 그래서인지 많지 않은 그의 작품들이 더 소중하게 느껴진다. 문학을 예술 그자체로 보고 소설의 줄거리보다는 시적 정신이 중요하다고 했던 아쿠타가와 류노스케의 작품 철학이 담긴 길고 짧은 수필이 실린 <문예적인, 너무나 문예적인>, 당대 그와 함께 했던 문인들의 이야기는 물론이고 일본의 대표적인 탐미주의 작가인 다니자키 준이치로와의 문예론 논쟁이 담겨 있어 흥미로웠다.
아쿠타가와 류노스케는 예술의 가치는 예술 그 자체에 있으며 소설의 줄거리보다는 시적 정신이 중요함을 강조한 반면, 그와 논쟁을 벌인 다니자키 준이치로는 소설의 재미는 구조적 아름다음에 있다고 주장했다. 즉 '이야기가 없는 소설'과 '시적정신'의 대립이라고 볼 수 있겠다. 이 논쟁 역시 아쿠타가와의 갑작스러운 죽음으로 결국 끝을 맺지 못했다고 한다.
평생을 예술가로서 '시적 정신'에 천착했던 그가 스스로를 가리켜 잡박한 작가라 비평하기도 하고 자신의 스승인 나쓰메 소세키를 재기발랄한 노인이라 칭하는 등 그의 소탈한 모습이 담긴 수필이 많아 좋았다. 또 입센, 도스토옙스키, 톨스토이, 모파상 등 그가 사랑했던 문학 작품들을 소개하는 글도 많아 그가 얼마나 책을 사랑했던 작가였는지도 알 수 있었다. 광인이었던 친모 때문에 어렸을 때 외삼촌집에 양자로 보내졌고 다행히 그곳에서는 살뜰한 보살핌을 받았다고 한다. 결국 자살로 생을 마감했지만. 사상이 문예 작품에 깃들기 위해서는 반드시 시적 정신이라는 신성한 불을 통과해야한다고 주장했던 그, 그는 짧은 생을 스스로 마감했지만 그럼에도 평생 천착했던 시적 정신은 여전히 활활 불타오르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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