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밖의 어른 책 속의 아이 바깥바람 11
최윤정 지음 / 바람의아이들 / 2018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삐삐롱스타킹은
내게 있어
내 인생의 해방자,
지각대장 존은
내게 있어
내 인생의 목격자 같은 존재의 책이다.

나는 그림책과 아동문학을 읽는 엄마다.
골라주는데 그치지 않는 읽어보는 엄마다.
아이와 함께 골라보는 엄마다.
아이와 함께 읽고, 의견을 나누어보는 엄마다.
아이가 그때문에 좋아 하기도 하고, 귀찮아 하기도 하는 엄마다. 아이 보다 더 좋아하는 엄마다.

아동문학과 그림책에 푹 빠진다.
나는 그 안의 사람,동물,사물, 배경, 아니면 신선 중 하나의 관점으로 이야기 사이에 들어간다.
내 어린 시절과 매칭하고
내 아이와 연결하고
나라는 어른과 책 속 어른에 빙의된다.

과거에서 현재를 거쳐 미래까지 타임리프를 한다.
느끼고 온다.
나의 어린이와 내 자녀는 다르다는 걸.
경험의 공유로 개인의 경험, 공동의 경험의 풍요를
이끌어 낸다. 인풋과 아웃풋의 독서를 통해.
독서에 연계되는 표현하는 행위를 통해서 말이다.

책 밖의 어른, 책 속의 아이의 저자 최윤정 작가님의 시작도 스스로 읽는 행위가 그 시작이었다고 한다.
책을 통해 한 때 아이였던 나를 만나고, 지금 내 앞에 서 있는 아이를 만난다고.
좋은 책은 반드시 아이들이 읽는다고.
그 좋은 책을 만나기 위해 부모가 먼저 읽어나가야 한다고.

책을 읽는 행위의 반복으로 많고 많은 책 중
좋은 그림책, 좋은 책이 무얼지 물음표, 느낌표,
마침표 를 해 보는 감각도 훈련도 익히는 작업을
느슨히 해선 안된다고 말한다.

그렇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
아이에게 강요하지 말고 엄마들이 먼저 읽는다.
-> 세살 버릇 때문일까 20대 시절 직업 특수성으로 어린이 청소년문학을 좋아했고, 아이 낳고는 아이들을 더 이해하고 싶어 손 댔다가 내가 빠졌다. 참 좋은데 그래서 주변에 얘기해도 따라서 하지 않는 걸 보면 책이란 벽이 높은걸까 고개를 갸웃하기도 한다.

좋은 책은 아이들이 읽는다.
문제는 좋은 책을 가려내는 수고를 감당하는 일이다.
부모가 읽어라.
-> 모든 책을 다 읽을 수 없고, 내게 재미없는 책은 당연히 읽고픈 의욕이 안 생긴다. 그런 책은 살그머니 밀고, 읽고픈 책을 읽고 내가 재미있어야면 아이도 반응을 보인다. 그때 책상에 살짝 "재밌네"하고 내려놓는다.

다르게 느낄 모든 체험의 가능성을 열어놓는다.
어른들의과거는 아이들의 현재와 같지 않다.
시간의 이단 평항봉을 걸으며, 서로 그랬구나 그럴수도 있구나 인정하고 알아주는 것 뿐.

내가 어린이 문학, 그림책을 읽는 이유는
아이들의 마음 읽기, 아이의 현실 알기
+ 어른의 모습, 현실의 나, 되고싶은 나 발견하기
+ 가능성의 장을 살피고, 잊고 잃게 되는 삶의 보물들을 줍는 행위이기도 하다.

일상언어를 책 속 문자 텍스트와 그림 텍스트 속에
작가가 스며 놓은 의미들과 결부시켜
읽어내고, 나의 일상으로 끌어와 나의 이야기를 만들어내도록 하기 위해서. 우리 모두가 각자의 이야기를 펼쳐나가는 인생이라는 책 속 주인공이니까 말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