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이 든 나와 살아가는 법 - 흔들리지 않고 의연하게 나이 들 수 있는 후반생의 마음 사전
사토 신이치 지음, 노경아 옮김 / 지금이책 / 2020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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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살의 끝엔 어른이 된다는 설레임
29살엔 성공을 30대로 넘겨야 한다는 아쉬움
39살엔 무엇하나 이룬 것 없이 40이 된다는 공허함

하지만 40을 열심히 살아가고 있다.
진정한 ‘나’와 만나고, ‘나’와 살아갈 줄 아는 나이.

50대에 대한 느낌은 전혀 없다.
그저 40대를 알차게 나답게 살고 싶다는 마음뿐이었다.

그러다
이 책을 발견했다.

책 제목
책 부제가 아닌
책 띠지가 나의 눈길을 사로잡았다.

장수가 ‘재앙’이 아닌 ‘축복’이 되려면 마음에도 연습이 필요하다!

문장은
나 자신이 아닌
우리 엄마, 우리 아빠를 떠올리게 했다.

노년
끌림이 아닌 이끔으로
아이에게 외치는 자기주도적 학습 아닌 자기주도적 노년에 대한
무언가를 찾아 읽기 시작했다.

우리는 어떻게 ‘늙음’을 만날까 p5

늙음이란 상실만 존재하는 부정적인 현상이 아닙니다.
어떻게 받아들이느냐, 또 보강할 방법을 아느냐 모르느냐에 따라 늙음의 내용은 달라집니다. 얼마든지 ‘상실’을 ‘획득’으로 바꾸어 새로운 세계를 개척할 수 있다는 뜻입니다.
그럼 상실을 획득으로 바꾸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자신의 미래를 직시하고 앞으로 일어날 생애 사건에 대한 물리적, 심리적 대비를 해놓으면 됩니다. …(중략)…정말 중요한 것은 마음의 준비입니다, p11

60대
‘자기개시’란 상대에게 개인적인 이야기를 하는 것을 말하는 데, 이를 통해 타인과 친해질 수 있습니다. 또한 자기개시에는 상호성이 있어서 상대가 자기개시를 했는데도 스스로 자기개시를 하지 않는 사람은 상대에게 미안함을 느끼게 됩니다. p33

남편은 아내와 함께하고 싶지만 아내는 혼자 있고 싶어 한다.
서로를 자신과는 다른 인격체로 인정해야 한다. p50

아내는 다른 곳에서 사회적 평가를 얻으려고 노력합니다. 집안일을 효율적으로 해서 자기 시간을 조금씩 만들어내고, 그 시간에 친구들과의 모임이나 취미 활동, 지역 봉사 등에 참여하고자 합니다. p51

얼마 전까지만 해도 대부분의 사람은 죽은 사람을 빨리 잊는 게 좋다고 생각했지만, 실제로는 그렇지 않다는 사실이 최근에 밝혀졌습니다. 사람 사이의 유대가 죽음 이후에도 계속 이어진다는 사고방식을 ‘지속적 유대’라고 하는데, 사람은 이 지속적 유대를 통해 사별의 충격에서 빨리 벗어나 미래 비전을 찾을 수 있다고 합니다, p114

노화에 대한 저항, 즉 안티에이징에 매달립니다. 사람은 스스로 젊다고 생각하다가도 어느 순간 늙음을 실감하게 됩니다. p145

70대
자기 유능감과 자기 긍정감이 높은 노인들은 스스로 자신의 위험성을 직시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그러나 사고는 한 번 일어나면 결코 돌이킬 수 없습니다. 특히 사망 사고를 내거나 상대에게 장애를 남기기라도 하면 타인을 불행하기 만들 뿐만 아니라 자신의 후반생까지 불행해지고 말것입니다. 생각을 전환하여 운전을 조만간 그만두는 게 어떨까요? p169

조부모는 손주에게 용돈을 주거나 학비를 보태는 등 금전적인 지원을 할 때가 많지만, 정말로 중요한 것은 정신적 지원입니다.
정신적 지원이란 힘들 때 위로를 한다는 뜻이 아닙니다. 물론 그것도 포함되지만, 더 중요한 것은 자신의 삶을 보여줌으로써 인간이란 무엇인가, 인생이란 무엇인가를 전하는 일입니다. p197

80대
시설에 들어갈 예정이라면 되도록 자율을 중시하는 곳을 찾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시설의 외견이나 홍보물의 설명만 보고 판단하지 말고 체험 입소 등을 통해 직원이 입소자를 어떻게 대하는지 직접 보아야 합니다. 그런 과정을 통해 입소자의 자기 결졍권을 되도록 존중하는 곳을 선택합시다. p220

마음 속에 내세를 만드는 것입니다. 이런 과정을 통해 우리는 자신의 죽음을 받아들일 준비를 합니다. 죽은 사람과의 유대를 지속하며 마음속에 내세를 품고 대화하는 시간을 통해 자신도 내세와 가까워집니다, 보이지 않는 존재와 이야기하면서 자신의 죽음을 받아들일 준비를 하는 셈입니다. p239

90대
우리는 특별히 하는 일 없이 멍하게 있으면 신경 쓰이거나 걱정되는 일이 떠올라 마음이 어지러워지기 쉽지만, 장수 노인은 그렇지 않을 듯합니다. 나이를 먹을수록 마음이 긍정적으로 변하고 부정적인 생각이 별로 떠오르지 않습니다. …(중략)…장수노인은 인생에서 가장 중요하고도 긍정적인 추억 속에 살고 있는 셈입니다. p259

나이를 먹으면 사람은 점점 외톨이가 됩니다. 친한 사람들이 죽고 생활권도 축소되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마음속에 풍성한 세계를 품고 있으면 고립되거나 고독해지지 않습니다. 오히려 ‘고고함’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p263

60대와 70대는
함께 하는 분들(양가 부모님)을 떠올리며
그분들을 대입해 읽었다.

80대와 90대는
솔직히 읽기가 괴로웠다.

스스로 할 수 있는 것들이 제한되고
행동반경이 제한되고
관계도 제한되는 시기.

그럼에도 불구하고
나를 포기하지 않고
나다움을 유지하고
우아하고 고고하게
완생을 이룰 수 있는 그런 내가 되고 싶다는 마음이 강해졌다.

늙음에 대비하는 연습문제가 제시 된 책
나는 물론 양가 부모님들에게 선물해
각자가 찾아갈 답, 괄호 안에 펼쳐놓을 답이 무엇일지 채워야할 거 같다.

내일
즐거운 노년 라이프를 위해
어르신들에게 책 선물을 해야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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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치 이야기, 뭔데 이렇게 재밌어? 리듬문고 청소년 인문교양 1
콘덱스정보연구소 엮음, 이은정 옮김, 구시다 세이이치 감수 / 리듬문고 / 2020년 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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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와 함께
대한민국 팔도 음식에 관한
그림책을 보고 있을 때였다.

평양의 음식,
평양냉면을 소개하는 삽화을 보며 아이가 말했다.

“나 우리나라 대통령과 이 아저씨 알아요.”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

아이는
대한민국과 북한은
서로 다른 나라인데,
같은 말을 쓰고, 비슷하게 생겼는지,

우리나라의 대표는 대통령인데,
북한은 대통령이라고 하지 않는지
궁금증을 쏟아 놓았다.

나라를 위해 일하는 아저씨 아줌마들이
왜 마이크를 가운데 두고
소리 지르고, 주먹과 발을 휘두르고,
무서운 표정을 짓는지에 대해서도 물어왔다.

먼저 부끄러웠다.

15년 전
초등학교 아이들과 함께 견학했던 국회의사당
아이들은 TV에서 봤던 장소라며
자신들이 시청했던 장면을 이야기해주던 그때가 떠올랐다.

정치 = 싸움
정치 = 목소리의 크기

네이버의 국어사전을 찾아봤다.

정치 政治

나라를 다스리는 일.
국가의 권력을 획득하고 유지하며 행사하는 활동으로,
국민들이 인간다운 삶을 영위하게 하고
상호 간의 이해를 조정하며, 사회 질서를 바로잡는 따위의 역할을 한다.

이 땅에 살고 있는 사람들의 인간다운 삶을 위해 존재하는 행위인 정치.

아이들에게
어른들의 다툼이 아닌
태어나서 인간답게 살기 위해 마련한 제도적인 장치인 정치를 알려주고 싶었다.

정치 제도에의 올바른 접근.

이 책이 끌렸던 점이다.

정치체제를 안다는 것은 국가에 대한 이해로 이어진다. p22

아시아
(중화인민공화국 북한 인도 사우디아라비아왕국 싱가포르공화국 일본)
유럽
(프랑스공화국 바티칸시국 러시아연방 그레이트브리튼 북아일랜드 연합왕국 이탈리아공화국)
아메리카
(미합중국 쿠바공화국 브라질연방공화국 자메이카)
아프리카
(남아프리카공화국 이집트아랍공화국 케냐공화국 르완다공화국)
오세아니아
(오스트레일리아연방 통가왕국 솔로몬제도 파푸아뉴기니 독립국)

선거에 있어서 철저히 감시를 하는 나라 (북한)
선거권을 전혀 주지 않는 나라 (사우디아라비아)
스크린 쿼터제처럼 남녀 비율에 대한 쿼터제를 수용하는 나라 (프랑스)
교황이 입법, 행정, 사법의 권한을 모두 갖는 나라 (바티칸)

부정을 방지하기 위해 무보수로 일하는 의원이 있는 나라 (쿠바)16세부터 선거를 할 수 있는 나라 (브라질)
평등권에 대해 구체적인 규정이 정해진 나라 (남아프리카공화국)
투표기간도 길고, 투표율로 200%의 나라 (파푸아뉴기니)

지구 상의 나라들의
정치의 모습과 내용이 이렇게 다양했나 감탄하면서 읽었다.

나라별로 이러한 정치 시스템이 정착되게 된 과정(역사)도
나라별 정치의 행간으로
인간다운 삶을 위해 투쟁과 연대를 하는 사람들도 느껴졌다.

세상의 현재진행형인 정치의 모습
그 위에 내가 서 있다는 점 또한 확인했다,

누군가의 정치가 아닌
나를 위한, 조금 더 나은 모두를 위한 정치는 무엇인지
아이가 생각하는 정치란 무엇일지 소통하고 싶다.

사회, 학교,
더 작게는 가정 안에서
가정 구성원이 나다움, 사람다움, 어른다움, 아이다움을 누릴 수 있는
우리만의 정치는 무엇일지도 함께 궁리해보고 싶다. (3월의 가족 회의는 이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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남들과 다르게 살아도 괜찮아 - 그래도 제법 괜찮게 사는 회사원의 이야기
박혜주 지음 / 미다스북스 / 2019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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남들과 다르게 살아도 괜찮아
박해주
미다스북스

생각이 많다.
생각이 많아서 독이다.
생각을 줄이고 움직이자.
머리 말고 몸이 먼저 가도록 해보자.

인생에서
듣기 좋은 말만이 아닌
나를 위한 쓴소리(약소리)를 해 주는 친구들이 있다.

시작함이
오래 걸리거나
첫발조차 내딛지 않고 접었던
과거의 나와 작별을 하게 해 준 친구들.

책 <남들과 다르게 살아도 괜찮아>는 그 친구들 같은 느낌의 책이다.

처음 읽었을 때
떠오른 건 20대 중반의 조카였다.

일곱 빛깔 무지개처럼 바뀌는 꿈,
사회에서 만나는 사람과의 관계,
꿈과 현실과의 괴리,
부모님과 친구들의 시선,
걷다가, 헤매고, 멈추다, 서성이다, 다시 걷는 조카.

“그래. 조카의 연령대의 책이야.” 했었다.
조카에게 선물하면 좋을 책이라 생각했다.

하지만 생각을 바뀌었다.

책을 읽고 있는 ‘나’에게 끊임없이 질문하고,
책을 읽고 있는 ‘나’는 스스로에게서 답을 구했다.

나의 삶이라는 여행 속에서
진정 필요한 것은
나의 삶을 걸어갈 용기이고, 걷는 사람인 ‘나’ 였다.

돈키호테는 이상주의자이며 방랑자였지만 꿈을 꾸는 순간 실행했다. 기사로 살았던 그는 도전하고 탐험하며 실행하고 나아간 영웅이었다. p39

변화를 위해서는 되든 안 되든 그냥 하면 된다. 나는 어떻게 해야 하는지 몰랐기 때문에 무작정 닥치는 대로 일했고 실패와 도전이라는 과정엔 이미 맷집이 생길 때로 생겼다. 마번 쓰리고 아프지만, 항상 다시 시작하며 새로운 경험을 만난다. p50

내가 스스로 도전하지 않으면 그 누구도 나를 위해 이끌어주지 않는다. 먼저 손을 내밀고 스스로 두드리는 자에게 기회든 운이든 열리게 되어 있다. 그 문을 열기 위하여 우리는 계속 두두드려야 한다. 그리고 넘어져도 실패해도 두드려야 나를 객관적으로 보고 성장한다. p64

죽을 때까지 일개미로 사는 삶을 선택할 것인가, 아니면 꿈을 먹는 꿀벌의 삶을 살 것인가? 선택은 마음먹기에 달려있다. 주도적인 결정으로 나답게 살아라. p73

자신의 가치를 아는 사람들은 본인이 나비라는 것을 알고 그 사실을 인정한다. 그들 역시 번데기가 되는 과정이 두려웠지만 도전하고 실천했다. 암흑 같은 인고의 시간을 거쳤고 결국 새롭게 태어날 수 있었다. 사람은 스스로 본인이 어떤 사람인지 알아야 한다. 나를 알아야 내 가치에 대해 믿음이 생기며 실행력을 증가시켜 한 마리의 나비가 될 수 있다, p106

인생을 특별하게 사는 방법은 생각보다 간단했다. 단순히 나를 위해 살면 된다. 동심을 잃고 싶지 않아 엉뚱한 행동을 했더니 사람들에게 행복을 주는 사람이 되었다. 마음의 소리를 듣다보니 가장 좋아하는 일을 하고 있었다. 열심히는 중요하지 않다. 나답게 하다 보면 누가 뭐래도 신나게 하는 특별한 나를 발견할 것이다. p183

기다리는 완벽한 타이밍은 내가 먼저 손을 내밀지 않는 한 절대 오지 않았다. 그러므로 나는 기회가 생기면 무조건 도전했다. p234

나 스스로에게로의 질문.

나와 마주봄
나와 대화함을 통해 나를 알고,
실행을 통해 쌓아하는 경험들

원하는 것,
막연히 동경하는 꿈에 다가갈 수 있는 사다리는
꿈을 향해 걷는 나 자신이란 걸 일깨워주는 책이다.

생각은 많이 했다.
이제는 움직이자. 열린 기회의 문, 그 열쇠는 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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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지스탕스
이우 지음 / 몽상가들 / 2018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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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지스탕스
이우
몽상가들

레지스탕스
저항
프랑스의 지하 운동 또는 지하운동 단체

사전적 역사적 의미 뿐 아니라
나의 20대 치기 어린 시절, 신촌의 술집 레지스탕스가 생각났다.

보통의 사람들과는, 나와 비슷한 또래와는 다른 나와 친구들.
평범과 평탄을 거부하는
남다르면서 조금 (의식이) 있어 보이는 ‘레지스탕스’라는 이름의 술집.

그곳에 갈 때는 약간은 흥분되고, 두근거렸다.

이우 작가의 레지스탕스를 펼치며
그 당시의 ‘나’를 떠올렸다.

‘나와 세상’을 그린다는 화가 기윤의 회상으로 이야기는 시작한다.

각각 아버지의 반대로,
“화가”의 꿈을 접은 소년 기윤
“용감한 시인”이 되고픈 소년 민재

매질이 계속될수록 엉덩이의 감각이 무뎌지는 것만 같았다. 정신이 몽롱해졌다. 그는 자신의 매질로 내가 회개하고 올바른 삶을 살 것이라 생각했던 것일까. 그러나 나의 삶을 지배하고 있던 문제들은 결코 이러한 걸들로 해결할 수도, 해결될 수도 없는 것들이었다. p81

신발, 통 넓은 교복 바지, 빨간 운동화로 저항하는 소년 기윤
보다 근원적인 저항 방법, 조금 더 세련된 투쟁 방법으로 저항하고 싶은 소년 민재

기윤은 민재와의 만남과 소통으로
자신이 바라던 진짜 멋을 찾기 시작한다.

“그 누구도 우리의 삶에 해결사가 될 수 없어. 오직 우리 자신만이 해결사가 될 수 있을 뿐이야.”
“스스로 자신의 해결사가 된다고?”
“응. 나는 네가 이 모든 것에 저항할 수 있다고 믿어.”
“하지만 저항한다고 달라지는 게 있긴 할까.”
“물론이지. 저항 의지를 갖는 그 순간부터 이미 모든 것이 달라져 있을 거야.”

소설을 읽는 내내
두 소년의 행보를 따라가는 동안

안락한 세상, 정해진 운명
그에 저항한다는 것은
흐르는 물을 거슬러 헤엄쳐가는 것

불안하지만 두렵지만
물의 저항을 몸으로 부딪혀가면서
자유와 가까워지려 하는 것

삶의 바다를
흘려보내는가
거슬러오르는가
나는 어떤가 생각했다.

나의 20대
내 안에 있었던 기윤과 민재를 만나는 시간이었다.

“이제 세상을 바꾸기 위해 우리가 나서 보는 거야.”
"좋지! 세상을 바꿔보는 것도.“ p169

아울러
나의 40대
지금의 나는 기윤의 아버지, 기윤의 형처럼 되어 있지 않은가
다시금 돌아보는 시간이었다.

그는 머나먼 행성과 별들의 아득한 거리를 통해 꿈의 부질없음을 은유적으로 보여주고 싶었던 것일까. p165

부질없다. 소용없다, 의미없다.
안바뀐다가 아닌

그럼에도 불구하고
나 안의 생각, 나 안의 저항을
몸 밖으로 행위로, 실천으로 이어지는 다양한 시도들

나로부터 시작된 변화
조금 더 나은 나,
나와 같은 이들의 연대로
계속 해 보아도 좋을 움직임들을 나답게 해 실행해야겠다.

"궁금하다. 맨 뒷장에 결말이 있지 않을까.“
“안돼. 중요한 건 결말이 아니라 시도들이야. 보물은 거기에 있어.” p1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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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렇게 몽땅 떠났습니다 - 엄마가 떠나고 여행이 시작되었다
김지수 지음 / 두사람 / 2020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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손 사이로 빠져나가는
시간이라는 모래
함께 라는 물줄기를

조금이라도 담아보고 싶은 마음에
『그렇게 몽땅 떠났습니다』를 읽기 시작했다.

굉장히 슬프고 숙연할거라는 나의 예상과는 달리
책은 시끌벅적했다.

작가는
서부미국이라는 롤러코스터 위를
아버지와 아들 사이에 앉아있다.

그리고 순간순간

“여긴 어딘가” “난 누군가” “왜 왔을까”

롤러코스터에서 내려 본 세상처럼
이 땅을 밟고 있는 나의 정체성에 대한 의문을 던졌다.

아이를 키우는 입장이라
그 소란함에 100% 공감하며
나 역시 글로 미국서부여행에 동행했다.

p28
두꺼운 종합 여행 백서를 쳐다보고 있자니 이내 지쳐 책을 덮었다. 더 근본적인 질문을 던져보자 싶었다. 왜 미국에 가려고 하는지, 여행을 다녀와서 무엇을 얻길 바라는지 말이다.
이번 여행의 테마는 ‘대자연 탐방’이었다.

p30
간단히 봐서는 여행 준비 상황을 칭찬하고 격려하는 듯했다.
퇴근한 뒤에야 비로소 내용을 자세히 뜯어보았는데 아버지의 메시지는 망치로 머리를 얻어맞는 내용이었다.

1.고생했다.
2.하지만 너희가 설계한 길을 역방향으로 여행하자
3. 아이들을 위한 놀이공원?너희끼리 나중에 다시 가라.
4. 로스앤젤레스는 빼라. 대신 라스베이거스 근처에서 국립공원을 자세히 돌아보자.

<무엇이든 물어보세요>라는 모 프로그램 제목처럼
인생에도
행동에도
물음표, WHY?라는 질문, 찾아가는 답이 필요하다.

나의 여행을 돌아보았다.
나 자신의 여행엔 왜 가고 싶은지가 있었다.

하지만
친정 아빠와의 여행엔
나의 왜?는 없었다. 아빠의 왜?도 묻지 않았다.

아이들과의 여행을 떠올렸다.
아이의 왜?보다는 아이를 위한 왜?를 많이 생각했다.
물론 나의 왜? 역시 없었다.

여행을 계획한다면
나의 생각은 물론
부모님의 생각, 배우자의 생각, 아이들의 생각,
무엇을 보고 듣고 맛보고 밟아보고 싶은지를 들어봐야겠다는 생각이 든 문장이었다.

p96
이제 막 시작된 여행길인데 출발 한 시간여 만에 스마트폰도 환자, 아들 녀석도 환자가 되었다는 점은 너무 큰 이벤트가 분명했다.
여행이고 뭐고, 드는 생각은 딱 하나였다.
‘무탈하게 살아 돌아가자.’

아이와의 여정이 시작되면
외치는 문구가 떠오른 문장이었다,

“오늘도 무사히”
“이 또한 지나가리라”

p110
지친 나와는 달리 아버지의 표정은 매우 밝았다. 자연 속에 들어와서 멋지고 신비한 피사체를 바라보며 원 없이 카메라 셔터를 누르는 순간이 아버지가 꿈꾸던 여행의 참맛이 아닐까 싶었다.

일상에서 벗어났을 때
일상의 소중함과 함께
다소 홀가분한 즐기는 나를 발견한다.

여행은 그런 거다.

하지만 작가의 글을 통해
부모님과 여행을 하며
다음 행선지가 아닌
부모님의 뒷모습, 그림자, 눈동자를 살펴보고 싶다는 마음이 든 문장이다.

P186
아버지는 달랐다.
포레스트 검프 포인트가 나의 목적지였다면
아버지에겐 앤털로프 캐니언이 이번 여행의 목적지였다.

삶이라는
‘내’가 주인공이고, 여행자인
연극, 여행에서도

꼭 짚고 넘어가야할 문장이라 생각한다.

부모가 아이에게 바라는 무엇과
아이가 아이 스스로 하고 싶은 무엇은 다르다는 것.

P192
'아버지, 솔직하게 말해도 돼요. 저는 거기에 가고 싶지 않았어요.‘
차마 뱉을 수 없는 말이 머릿속에 맴돌았다. 아버지가 남긴 앤털로프 캐니언 사진, 역시나 예술이다. 가보지 못했지만 마치 직접 다녀온 것 같은 착각이 들 정도다.

마치 영화를 보는 것처럼
삼대의 여행에 동석한 것처럼
즐겁게 읽었다.

작가의 아버지의 사진을 보고,
처음으로 나도 직접 가 보고 싶다라는 생각을 했다.

눈앞에 펼쳐진 거대한 자연을 만나고
나의 프레임 안에 담을 때
어떤 마음일지 그걸 느껴보고 싶어서 말이다.

앞서 얘기했듯이
부제 속에서
무척 슬플거라는

나의 예상을 뒤덮듯이
세 사람 또는 두 사람이
부딪히는가

더위와 돌발 상황에
어떻게 대처하는가

나 역시
글을 눈으로 쫓으며
가슴 졸여하느라

굉장한 속도감과 긴장감을 느꼈다.

하지만

여행 틈틈이
느껴지는 엄마의 빈자리

여행을 마치고
홀로 집으로 귀가하는 아버지에 대한 모습

짧지만 깊은 여운이 남는다.

작가에게 고맙고
작가에게 미안하다.

전자는
삼대의 여행에 대한 마음을 심어주었고
가야겠다는 동기부여를 일으켜준 점

소란스러워도
갔다 오면 “가길 잘했어”라는 마음,

후자는
작가는 어머니의 영원한 외출 후 여정을 떠나지만
나는 작가의 글을 통해 ‘살아계실 지금이 기회구나’
‘함께 떠나야겠다’라는 결단을 내리게 한 부분이다.

60대의 어머니,
40대의 딸,
10대의 손녀 둘, 여자 넷이 떠나는 여행.

아직 구체적인 계획은 없지만
벌써부터 설레고, 떨리고,

양념반 후라이드반처럼
기쁨반 걱정반이다.

2020
그렇게 몽땅 떠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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