챌린지 블루 창비교육 성장소설 1
이희영 지음 / 창비교육 / 2022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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챌린지 블루
이희영
창비

페인트(선택하는 부모) 보통의 노을(정도와 기준) 나나(자아상실과 회복)에 이어 4번째로 만나는 이희영 작가님의 작품, 챌린지 블루다.

 
챌린지: 도전
블루 : 하늘과 바다, 균형과 조화의 색

 
바림과 해미 두 소녀가 등장한다.
미술에 재능이 있고, 
미술 외길 인생을 걸어온 소녀, 바림.
뒤늦게 미술을 하고자 미술을 시작한 소녀, 해림.

겨울, 해림과 편의점에 가던 도중 바림은 빙판에 미끄러져 손가락을 다친다.
슬럼프였던 바림은 경진에 있는 이모집으로 가게 되고,
이모와 이레와 수를 만나게 된다.

주거 공간에서, 
작업 공간에서 적당히 거리를 두며

바림은 그림 그리던 마음, 
타자에 대한 뾰족한 마음에서
자신의 돌보지 못한 마음으로 향한다.

📙그림이 싫은 건 아니었다. 그러나 적어도 지금은 계속하고 싶지 않았다. 더는 그림을 원망하고 미워하기 싫었다. 그러기 위해 잠시 모든 것을 내려놓기로 했다. P237


🖍애정에서 부담으로 다가온 그리는 행위,
걱정이 아닌 불안이 되어버린 친구의 행보,
전력질주를 하다 자신이 왜 달리고 있는지, 어디로 무엇을 위해 달리고 있는지 의문이 생긴 사람처럼, 

바림은 혼란스러워 한다. 
하지만 멈추지 못한다.

그 무엇도 아닌게 되어버릴까봐.

📙“인생에도 가끔 길치가 있어. 아닌데 싶으면서도 멈추지 못하는……

길치는 길을 해매는 사람이지. 길을 아예 못찾는 사람은 아니잖아.

인생에 길치 아닌 사람이 얼마나 있겠냐?” p245

 
🖍바림처럼 나와 내 아이가 좋아하는 것, 잘하는 것을 떠올려본다.

그러다 문득 좋아서 꿈꾸는 그리고 꿈을 노래하는 아이를

꿈으로의 고행길로 만들어버리는 부모가 아닌지 고민하게 된다.

 
📙“물은 바다로 가는게 목표일까?”

“왜 노래도 있잖아. 강물아 흘러 흘러 어디로 가니? 넓은 세상 보고 싶어 바다로 간다.”

“만약에 강물이 더 넓은 세상을 보고 싶으면 날면 되잖아?”

“날아?”
“구름이 되는 거지.”

“세상에 얼마나 많은 물길이 있는데, 바다로 흘러가려다 나무 뿌리에 흡수될 수도 있고, 동물들도 마실 수 있고.” P13

“물은 어디에나 있어.”

 
🖍무엇을 하든 본질은 ‘나’

나의 완성으로 가는 수 많은 갈래 길, 가 봐야 알 수 있는 것이 있다.
가다 멈추고, 가다 되돌아오고, 가다 샛길로 빠져도 된다.

무엇이든 되는 ‘나’


“새로운 하루를 도전한다는 의미에서 챌린지 블루 어때?”

자기주도권이라는 운전대를 잡아 본다.
챌린지 블루의 하늘 아래 그 어떤 길이든 스스로 선택하고 달릴 수 있는 매일을
나에게, 그리고 아이에게 선사해야겠다. 의식적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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