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맘에 드는 내가 되고 싶어 - 정신 승리 아니고 멘탈 관리입니다만 혼자서 1
혼다 히데오 지음, 우민정 옮김 / 오유아이 / 2024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정신 승리 아니고 멘탈 관리입니다만..

글 혼다 히데오 ㅣ 옮김 우민정

그동안 고민을 지속적으로 하고 있는 인간관계의 문제..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은 없는 걸까? 라고 지금 이순간에도 생각하고 있는 요즘인데요.

어느 날은 울면서 학교 마치고 들어온 아이가 자퇴를 하고 싶다고 하네요. 왜 그러는데? 난 친구가 없어.. 마음이 찢어지는것 같고 내가 큰 잘못을 했나 싶었어요. 왜 우리 아이에게만 이런 아픔을 가지게 되는 걸까? 하고 말이지요. 가족들과 함께 있을때면 발랄하고 잘 웃는 아이인데 말이지요.

어느 날은 한 친구가 자기 앞에서 다른 친구 험담을 하는 것을 듣고 왜 나한테 이런 이야기를 하는건가? 라고 생각을 했다고 해요

그리고 " 어쩌라고~!" 말하고는 그 친구 이야기를 듣지 않았다고 하네요. 그리고 시간이 지나고 처음과 끝은 항상 같았어요. 내 주변에는 친구가 없다라는 것을 인지하게 되었음을요... 안타깝지만 어떻게 하면 친구를 사귈 수 있는지 매번 물어 보는 아이에요. 그런 와중에

내 맘에 드는 내가 되고 싶어 라는 책을 같이 읽어보았어요.

아이의 고민들의 모든것이 다 들어 있는 책이에요.

엄마인 제가 다그쳤던 부분들~!! 너가 그렇게 공감을 못하니 친구가 없는거야 라고 했던 말들은 아마 상처였을테지요. 이 책을 통해서 많은 부분을 느끼게 되었답니다. 친구에게 좀 맞혀보고 너가 공감을 더 많이 해 줘야 너 주변에 친구들이 말도 시키고 하지! 라고 해 주었던 해결방법은 아무 도움이 되지 않는다는 것을 알게 해준 책이에요.

우리 스스로는 자신이 있나요? 당당하게 " 자신 있어요" 라고 말할 수 있는 사람이 많지는 않다는 지은이의 말처럼 특히 10대 시절에는 집단 생활 속에서 다른 사람과 나를 비교하는 때가 많은 법이지요. 자신감을 가지기 어려운 시기이기도 하고요.

내가 남들과 어떻게 다른지를 알면 내 특징도 반드시 보일 거에요. 나다움을 찾아 , 나의 좋은 점을 소중히 여길 수 있는 해결책 들이 많이 소개 되어 있어 자신감이 없던 친구들도 한발 한발 더 나아갈 수 있는 힘이 생길 수 있는 책이 될거에요.

" 대화에 끼어들기가 어려워요"

" 친한 친구가 한 명밖에 없어요"

" 친구들 사이에서 갑자기 왕따가 되었어요"

" 정리 좀 하라는 말을 자주 들어요"

" 혹시 내가 발달 장애인가? 생각한 적 있어요"

주변에서 쉽게 고민하는 문제들을 순서에 상관없이 내가 관심가는 부분부터 읽어도 좋을거 같아요.

친구들 사이에서 나 혼자만 대화가 통하지 않는 경우, 내가 이상한 거라고 생각해 버리기 쉽지만 반드시 다수가 옳고 소수는 틀린게 아니지요.

다들 신나서 하는 대화에 끼고 싶은 마음, 공감해 줄 친구가 있으면 좋겠다는 마음도 생길 거에요. 그런 것 때문에 고민하거나 헤매는 사람들에게 명쾌한 답을 해주고 주변 사람들과 무리없이 지내기 위해 무엇을 주의하면 될지 방법을 제시해 주는 그러한 책이에요.

' 친구, 노력, 보통' 의 세 가지 주제로 나눈 다양한 고민을 만화로 소개하고, 발상을 전환할 힌트가 모아져 있어요.

마음이 가는 페이지부터 펼쳐 읽어보고 해결책을 찾을 수 있는 책이기에 꼭 읽어보기 바래요. 한숨 쉬며 자신감이 떨어지거나 주변에 아무도 없다고 생각이 들때 가까이에 이 책을 두고 두고 읽어보면 마음의 위안을 찾을 수 있을 거에요. 모든것이 나 혼자만의 잘못이 아니라는 것도 이야기 해 주고 싶어요. 챕터마다 체크리스트와 기억해를 통해서 핵심을 뽑아 놓아 더 간결하게 볼 수 있어 곁에 두며 읽어보기 바래요.

30여 년간 청소년 마음을 돌본 정신과 의사의 ' 읽는' 상담소를 통해 나답게, 가뿐하게 요즘 10대를 위한 멘탈 관리법을 찾길 바래요.


[출판사로부터 도서 협찬을 받았고 본인의 주관적인 견해에 의하여 작성함]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