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부를 안 하는 게 아니라 못하는 겁니다 - 공부장첸의 공부, 성적, 입시 팩폭 솔루션
공부장첸 외 지음 / 시원북스 / 2025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체크카페 서평단으로서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했습니다.]



<공부장첸> 채널은 교육 유튜브를 즐겨보는 나에게 알고리즘으로 종종 뜨던 채널이다. 어찌 보면 강렬한 스타일링으로 눈에 띄는 장첸 샘이 학부모와 학생들에게 직설적으로 조언을 해주는 채널이라고 기억하고 있는데, 이번에 그 채널에서 책이 나온 것이다. 채널 성격에 맞게 책 제목도 눈길을 끄는 '공부를 안 하는 게 아니라 못하는 겁니다.' 부모들이 보기에 공부를 안 하는 아이가 답답하겠지만 사실 그건 아이가 안 하는 게 아니라 못하고 있는 것이므로, 가정에서 이런 아이들을 잘 끌어줘야 한다는 메시지를 담고 있는 책이다. 그리고 그 '잘'을 어떻게 해야 하는지에 대한 방법을 알려주고 있다.


책은 크게 4가지 솔루션으로 이루어져 있다.

1. 입시 공감 솔루션

2. 인생 멘토링 솔루션

3. 팩폭 솔루션

4. 실전 솔루션

아직 아이가 초등학생이기에 미리 공부해 두면 좋겠다는 생각으로 읽어보았는데 흥미로운 점들이 많았다. 특히 사춘기 이전 가정교육이 제대로 이루어져야 한다는 점을 강조하고 있는데, 가정 교육이란 당연히 학습적인 부분만을 말하는 것이 아니다. 무엇보다 아이에 대한 지지와 격려, 믿음을 주는 자세가 아이의 자양분이 된다는 것이다.


또한 학원이라는 사교육에 기댈 것이 아니라 교육의 근간은 공교육이므로 공교육을 무조건 최우선에 둬야 한다는 점을 강조한다. 그리고 비록 느리고 답답하게 느껴질지언정 정석대로 공부해 가는 태도가 중요하다. 또한 학생들에게만 인내와 끈기를 강조할 것이 아니라 부모 자신들도 기다릴 수 있는 태도와 아이를 지지한다는 정서적 신호를 계속해서 보내줘야 한다고 강조하고 있다.

입시 현장에서 알 수 있는 생생한 이야기들도 흥미로운 부분들이다. 부모들이 막연하게 궁금해할 만한 입시 관련 이야기들을 읽을 수 있어 막연했던 점들에 대한 궁금증에 대한 답을 알 수 있었다.

결국 공부는 본인이 해야 하는 것이다. 하지만 그 방향과 공부 정서는 가정, 학교, 학원 등에서 각자에게 맞는 역할로 충분한 도움을 줘야 한다는 걸 알 수 있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