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와글와글 직업 대탐험 - 나는 나중에 어디에서 일하게 될까?
실비에 산자 지음, 밀란 스타리 그림, 김선희 옮김 / 길벗스쿨 / 2025년 11월
평점 :
'이 리뷰는 컬처블룸을 통해 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 받아, 직접 읽고 작성한 리뷰입니다.'

초등학생들에게 장래 희망이 무엇이냐고 물었을 때 나오는 직업의 가짓수는 몇 가지가 될까요? 요즘 제일 유명한 유튜버, 크리에이터, 선생님, 운동선수 등등 최근의 흐름을 반영한 직업 몇 가지 외에는 대표적으로 잘 알려진 몇몇 직업들이 많이 나올 텐데요.
와글와글 직업 대탐험은 초등학생들에게 300여 가지의 직업들을 소개하며, 아이들이 다양한 꿈을 꿀 수 있도록 도와주는 책입니다.




책의 목차를 살펴보면 우리가 생활하는 공간 17곳을 기준으로 그 현장에서 일하는 직업들을 소개하는 방식으로 구성되어 있어요. 그리고 '올드리치'라는 강아지가 그 직업 현장 속에 숨어있는데요. 아이들이 이 '올드리치'를 찾으면서 자연스럽게 직업 소개를 읽으며 집중할 수 있도록 합니다.


'극장'이라는 공간을 한눈에 잘 들어오도록 그리고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우리가 흔히 보는 무대 앞과 객석뿐만 아니라 무대 뒤에서 일하는 스태프, 의상 준비, 극장의 휴식 공간들까지의 모습도 볼 수 있어요. 입체적으로 현장을 소개하고 있어 새로운 시선으로 그 현장을 바라볼 수 있게 합니다.
그 다음 장에는 각 직업에 대한 설명을 읽어볼 수 있어요. 간단명료하고 쉽게 설명되어 있기 때문에 아이들이 지루하지 않게 그 직업에 대한 이해를 도와줍니다. 저희 아이는 분장가와 헤어디자이너를 유심히 보더라고요.
그림을 살펴보면 깨알같이 자신의 일을 열심히 하는 모습들을 볼 수 있어요. 스쳐 지나갔을 풍경들 속에 최선을 다해 일하는 사람들의 모습을 볼 수 있는 점이 좋아요.







학교나 박물관 같은 학생들이 자주 가는 공간을 보며 자신이 알았던 직업 외에도 같이 일하는 다양한 직업을 새로이 알아가고, 모두가 협력하며 그 현장을 채우고 있다는 사실을 흥미롭게 알아가도록 합니다.



쉽게 접할 수 없지만 미래에 꿈꿀 수 있을 만한 우주 공항 같은 부분은 어른들이 보기에도 흥미로워요. 쉽게 떠올릴 수 있는 관제사와 우주비행사뿐만 아니라 생명 유지 기술사, 실험 전문가들을 보며 우주선 발사의 화려한 순간 이면의 모습을 그려볼 수 있도록 합니다.
이 책을 보며 아이들은 단순히 여러 가지 직업만을 알 수 있는 것뿐만 아니라 한 공간에서 일하는 다양한 직업의 사람들이 함께 어우러져 일하며 사회를 구성하는 구성원들의 역할을 알 수 있어요. 그리고 그 속에서 내가 하고 싶은 일들을 한 번 더 생각해 보고 조금 더 넓은 세계에서 꿈꿀 수 있도록 해주는 책이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