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만 원에서 20억 부자가 된 채 부장
채희용 지음 / 국일증권경제연구소 / 2022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도서는 출판사로 부터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서평입니다.]


 '파이어족'이라는 키워드가 주목받고 이를 이루기 위해 노력하는 사람들을 적잖이 볼 수 있게 되었다. 평생 직장이라는 개념보다는 경제적 자립을 목표로 재테크를 하여 조기 은퇴하여 자유를 느끼는 삶을 꿈꾸는 것이다. 하지만 책의 저자는 직장을 은퇴하는 파이어족보다는 '리치워커'의 삶을 제시한다. 그가 말하는 리치워커란 생활비에 시달리지 않는 부유한 직장인이며 급작스럽게 일자리를 잃는다해도 삶의 질을 유지할 수 있을 정도의 자유를 누릴 수 있는 경제력을 가지는 것이다. 그리고 저자가 제시한 또하나의 키워드는 '20억'이다. 누군가에게는 엄청나게 큰 돈 누군가에는 그렇지 않은 돈의 액수이지만 어찌보면 꿈꿀 수 있는 현실적이면서도 미래를 위한 최소한의 자금이라고 말한다.


책은 크게 리치워커의 자질을체크하는 [준비편]/우리나라 자산 증식에서 빼놓을 수 없는 [부동산편]/유례없는 상승장세를 지나 하락세에 접어든 [주식편]/경제적 자유에서 빼놓을수 없는 [은퇴자산편]으로 구성되어 있다.

부동산편에서는 한국에서는 부동산 투자가 필수이며 제일 쉽다고 얘기한다. 그렇게 말할 수 있는 근거는 우리나라에서 오르는 부동산의 기본원리가 명확하기 때문이다.



지방<수도권<서울<강남권으로 이어지는 자명한 시세와 신축 혹은 상급지 선호 현상 그리고 앞으로도 부동산은 계속 우상향 할 것 이라는 예상이다. 이러한 개념을 가지고 같은 지역안에서도 신축 혹은 상급지의 구축으로 투자하려는 노력을 해야하며, 이를 실행할 수 있는 몇가지 방법을 본인의 투자사례와 함께 책에서 언급하고 있다.

주식편에서는 변동성이 큰 한국 시장에서는 장기투자는 허상이라고 얘기한다. 그렇기에 '성장성'을 보고 주식을 투자해야 좋은 결과를 가져올 수 있다고 말한다. 그리고

주식투자 계좌는 'ISA'로 해야 세제혜택 등을 받을 수 있고 이 계좌로 여러가지 투자 상품을 운용할 수 있기에 가입하기를 권유한다. 또한 배당주에 대해서도 소개하며 안정적인 현금 흐름을 만드는 팁도 알려주고 있다.



결국 젊은 시절 투자를 하는 것은 노후의 안정적인 생활을 위함이기 때문에 마지막으로 은퇴 자산편에서 국민 연금 가입의 필수성 및 그 외 퇴직 연금, 연금저축 상품들을 소개하고 있다.

책을 읽으며 인상깊었던 구절이 있다. "결국은 간절함이다. " 고정 자산이 매월 생기는 직장인의 월급은 어떤 자산보다 안정적인 수입이다. 하지만 이로 인해 투자를 소홀히 한다면 이 고정적인 수입에 변동이 생길 때 대처하기 어려울 수 있다. 또한 자녀를 키우고 있다면 늘어나는 수입에 비하여 자녀에 투입되는 지출이 급격히 늘어나는 시기가 있기에 월급외에 투자는 필수적이라는 점을 상기하고 절실함을 가지고 노력해야함을 책을 읽으며 다시한번 다짐하게 된다. 상세히 사례를 소개하고 어떤 상품에 먼저 투자해야하는 지 책에 소개되어 있기 때문에 하나씩 실천하다보면 20억, 그 이상의 부자가 될 수 있는 초석이 마련될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