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증권으로 배우는 주식투자 실전 가이드북 - 주식 고수들만 아는 ‘네이버 증권 200% 활용법!’, 개정증보판
알렉스 강 지음 / 스마트비즈니스 / 2020년 3월
평점 :
구판절판



스마트폰을 사용하고 인터넷을 사용하는 사람들 중에서 '네이버'를 이용하지 않는 사람은 드물것이다. 네이버는 우리나라 no.1 포털사이트로 광범위한 정보를 제공하고 인터넷 사용자간의 커뮤니케이션 공간으로 그 역할을 하고 있다. 그만큼 익숙한 사이트인데 이렇게 매일같이 접속하는 사이트에서 어쩌면 어렵게 느껴질 수 있는 주식에 대한 정보들을 제공한다면 전문적인 주식관련 사이트보다는 조금 더 친숙하게 '주식'에 접근 할 수 있다.

1588008208856.jpg

이 책은 주식을 하고는 싶은데 어디서 어떻게 정보를 얻고 공부를 해야할지 모르는 사람들을 위한 친절한 가이드북이자 설명서이다. 책의 표지도 네이버하면 떠오르는 색깔인 초록색으로 돋보기를 그려놓아 책의 의도를 명확히 알 수 있게 한다.

저자는 주식투자에 있어 일단은 배우고 공부해야한다는 것을 강조한다. 남들이 좋다고하는 종목을 쫓아다니다가 보는 손해에 대해 그 누구도 책임져 주지 않기 때문이다. 요즘같이 동학개미운동이라 할 만큼 주식시장으로 개미 즉 일반인들의 자금이 몰리고 있는 요즘 욕심을 앞세워 투자하지말고 "상식적인 룰속에서" "욕심이 눈을 가리지 않도록 항상 깨어있자"고 말하고 있다.

우리나라에서 투자는 크게 주식과 부동산으로 나뉜다고 보는데 부동산은 지난 1-2년 사이에 크게 오르고 대출도 많이 어려워졌기 때문에 적은 자본으로 시작하기 쉽지 않다. 또한 꽤 긴 상승기를 가졌기 때문에 실거주목적이 아닌 투자목적으로 신규매수하기에 부담스러워 진것도 사실이다. 아직까지 주식한다하면 잃는다 생각하고 투기라고 생각하는 인식도 많이 있다. 하지만 정말 단돈 만원,10만원으로라도 시작할 수 있는 주식투자는 위험분산차원에서라도 반드시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그렇기에 더욱 철저히 주식종목을 분석하고 미래를 생각해서 남이 해주는 종목을 따라가서는 안된다. 나도 스스로 공부해서 우량주를 선택한다면 적어도 제로금리를 향해가는 은행적금보다는 확실히 낫다싶어 공부해보고 싶은 마음이 들어 흥미롭게 이 책을 읽기 시작할 수 있었다.

사실 제목만 읽고는 네이버 증권 섹션의 메뉴들을 하나하나 설명해주는 설명에 충실한 책일거라 짐작했다. 하지만 읽으면서 보니 이 책은 네이버증권을 활용하여 주식투자를 어떻게 해야할지를 알려주며 독자가 조금 더 수월하게 정보에 접근하는 법을 알려준다.



이 책은 7개의 챕터로 이루어져있는데 간단히 정리하자면 다음과 같다.

챕터 1 : 주식투자를 시작하면서 가져야할 기본적인 마인드를 상기시켜준다.

챕터 2 : 배당주와 테마주에 대해 설명하고 종목찾기에 대한 방법을 설명한다.

챕터 3 : 좋은 펀드를 찾는 방법과 여러 기준에 의한 펀드 검색법을 설명한다.

챕터 4 :증시 시황 및 리포트가 올라오는 리서치카테고리 활용법을 알려준다.

챕터 5 : 가치투자에 대해 알아보고 기본적 분석에 대한 설명과 3가지 투자분석을 알려준다.

챕터 6 : 차트를 활용한 매매시점에 적용할 수 있는 기술적 분석에 대해 설명한다.

챕터 7 : 주식투자를 하면서 중요한 리스크관리법에 대해 설명한다.

책을 보다보면 챕터별 마무리에 내용 요약박스가 있어 간단히 핵심내용을 한번더 정리할 수 있도록 해준다. 그리고 처음 주식을 접하는 사람들에게는 아무래도 생소할 주식 용어들도 한번씩 정리해주고 있기 때문에 공부할 때에도 들춰보며 한번씩 더 보기 좋게 해놓았다.

보통 책을 보면서는 책에 집중하며 보지만 이 책을 읽으면서는 컴퓨터를 켜고 네이버 증권 섹션으로 접속해 책에 나오는 메뉴를 하나씩 누르며 봤다. 무심코 지나친 글자들이 이제는 새로운 투자 정보로 느껴지며 관심이 가는 것만도 큰 수확이라는 생각이 든다.

주식을 하고있거나 해보고 싶은데 너무나 광범위한 정보의 바다에서 어떠한 정보를 알아야하고, 기업의 무엇을 분석해야하고, 지금 세계의 증시 상황이 어떻게 돌아가는 건지 막막하기만 하다면 이 책을 읽어보면 많은 도움이 될 것이다. 마지막으로 저자가 강조하는 것을 다시 떠올리며 습득한 정보를 기반으로 실질적인 투자 성공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꾸준히 읽고 실전에 대입해보고 결정해봐야 겠다는 결심을 해본다.

일부 독자들 가운데는(...) 그저 간편하게 네이버에서 제공하는 정보만으로 매매할 수 없는지 궁금해 할 것이다. 그러나 아쉽게도 그런 방법은 없다. 네이버는(...) 모든 종목들을 나열하고 있기 때문이다.(...) 반드시 스스로 종목을 검색하고 분석하는 과정을 거칠 수밖에 없다. [p.77]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