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다의 시간 - 바다에서 이루어진 역사적 순간들, 바다가 결정지을 우리의 미래
자크 아탈리 지음, 전경훈 옮김 / 책과함께 / 2021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광활한 바다'의 이미지를 생각할 때 왠지 잘 어울리고 연결되는 '광활한 역사', 그 두 단어가 만나 이루어내는 한줄기, '바다의 역사'에 대해 흥미롭게 서술해 나가는 책, 오늘은 '바다의 시간'을 소개하려고 한다.

바다는 알려지지 않았다. 거의 저 너머의 세상만큼이나 아득할 뿐이다. 역사의 순서가 뒤집혔다면, 하늘의 자리를 차지했을 수도 있는 어떤 형이상학적인 것이다.

카멜 다우드

내가 몰랐던 바다의 역사들......, 그리고 역사 속에서 바다가 가지는 의미에 대해 생각해 볼 수 있었던 서평시간이었다.

내가 사는 한반도는 너무 자연스럽게 세 면이 바다에 둘러쌓여있기에 , 그리고 마음만 먹으면 장시간 걸리더라도 국내에서 바다 여행을 할 수 있는 좋은 위치이기에 당연하게 생각했다.

하지만 수 많은 역사들을 되돌아보면 바다의 존재는 당연하게 여기기에는 존재감이 크다. 생명이 깃들어 있고, 바다를 의인화 시키자면 이기적인 사람들을 품을 만한 넓은 마음을 가지고 있는 존재이며 많은 것을 제공하기에 사람들이 그 바다를 둘러싸고 많은 전쟁을 일으켰다.

책을 통해 그 역사의 현장 속을 구체적으로 살펴보면서 바다의 소중함에 대해 묵상해 보는 시간이었다.

그리고 학창시절 '세계사'는 그져 내가 선택하지 않은 '사탐 과목'에 불과했지만 '바다'와 함께 배워보는 세계사는 매력이 철철 넘쳤다.

다가올 미래에는 인류의 3분의 2가 집중되어 있는 해안 지역 대부분이 거주 불가능 지역이 될 것이다. 바다에는 생물이 살아갈 가능성이 점점 더 줄어들 것이다. 균형을 잡아주는 메커니즘이 작동하지 않는다면 여러 생물 종이 사라지는 속도는 점점 더 빨라질 것이다

엄마가 죽으면 자신도 죽게 되리라는 걸 아는 아이가 엄마에게 독을 먹여 천천히 죽어가게 할 수 있을까? 상상만으로도 말이 안 되는 일이다. 하지만 그런 일을 오늘날 인류가 저지르고 있다. 인류는 바다를 통해 숨 쉬고 양분을 섭취하는 바다의 자식이다. 그런 인류가 어머니 바다를 죽이느라 여념이 없으니, 이제 곧 그 어머니보다 먼저 죽게 될 것이다

10P

더불어 인간의 욕심이 그대로 드러나는 세계사 이야기를 통해 그 잔인한 죄악에 대해서 생각해 보게 된다. '세계사'를 둘러싼 수많은 혁명과 전쟁은 자신이 편리하고 싶어서 일어난 것들이 대부분인 것 같다는 생각도 해보며,, 신이 선물한 자연을 오염시키고 괴롭히는 인간..

거시적으로는 세계사 곳곳에서... 미시적으로는 내 삶에서 드러나고 있다는 것을 다시 한번 깨닫게 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