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유행병과 기독교 -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에 대한 그리스도인의 자세
황을호 지음 / 생명의말씀사 / 2020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2019년 말에 중국에서 시작되어 2020년 3월, 현재까지 급격한 감염속도로 전세계를 판데믹(전염성 경보 6단계: 전염병의 대유행)으로 몰고 간 코로나 바이러스,

현재 많은 교회가 그로인해 대면예배를 중단하고 온라인으로 예배를 드리며 전화 상으로 서로의 안부를 묻고 있다. 그런 가운데 기독교인으로써 어떻게 대처해야 하는가?

코로나 바이러스 발생 전 만하더라도 교회 공동체 안에서 서로가 반가움의 표시로 악수를 하며 안부를 묻고 예배를 통해 함께모여 찬양할 수 있었던 일은 너무나 당연히 할 수 있었던 일이다.

하지만 바이러스의 판데믹으로 인해서 당연한 일이 위험한 일로 바뀌고 나서, 모이기 힘든 상황이다.

그럴수록 더욱 말씀을 붙잡고 기도를 하자며 서로에게 격려를 하면서도 어떻게 기도하며 어떤 방향으로 행동해야 하는지에 대한 고민들이 불쑥불쑥 튀어나온다. 그리고 그 때 생명의 말씀사 서평단 신청으로 이 책을 만났다

"대유행병과 기독교 -코로나 바이러스감염증-19에 대한 그리스도인의 자세"

69P의 짧은 분량은 코로나가 불러온 무거운 마음에 비해 가볍게 정리되어 있다.

하지만 그 안의 내용들은 세세하게 정리되어 있다.

세계 10대 판데믹, 재난 등에 대해 이야기하며 역사에 대해 이야기 하기도 그 안에서 우리가 조심스럽게 바라보아야 할 기독교인의 시각을 제공한다.

예를 들면 성경에서 많이 나오는 말세에 대한 이야기를 현시점에서 특수사건으로 제한시켜서는 안된다는 것, 단지 우리는 말세를 함부로 특수시점으로 예측할 수 없거니와 우리가 신경써야 하는 부분은 성경에서 나오는 진리의 말씀을 붙잡으며 실천하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는 것,

그리고 그 외에도 이 책에서는 욥기에서 욥의 친구들이 저질렀던 실수들을 언급하며 우리 역시 재난을 하나님께서 주시는 체벌로 바라보고 있지 않는지 되돌아 보게 만든다.

우리는 함부로 남의 재난에 대해 함부로 심판할 수 없다는 것.


더불어 우리가 신경써야 할 부분이 말씀을 붙잡고 기도할 뿐만 아니라 예수님의 인격을 닮아가야 하는 존재로써 주변 이웃에게 나눌 수 있는 것은 나누는 사랑을 실천해야 한다.

그리고 이 책에서는 현재 코로나 사태에 사랑을 실천하기 위해 행동으로 보여주시는 분의 사례도 구체적으로 보여주면서 나 역시 주변의 이웃을 위해 나눌 수 있는 게 무엇인지 생각해보게 된다.

음..책에서 나오는 사례는 사역자분께서 중국에 거주하면서 생기는 극단적인 상황에 대한 사례지만 구체적으로 나의 상황에서 적용해보면 경북이나 대구지역에 사는 지인분들께 연락하며 안부를 물으며 중보기도하는 것 역시 소소하게 내가 할 수 있는 사랑의 실천일 수도 있지 않나 싶기도 하다

그리고 이 사태에 대해 기도할 때 황을호 저자께서는 어떻게 기도하고 계신지 기도문이 나오는데 이 기도문 역시 그리스도인으로써 어떻게 생각하며 주님과 대화해야 할 지 잘 정리되어 있다. 어떻게 보면 저자가 책에서 말한 그리스도인으로써의 시각을 정리해 논 요약본 같다는 느낌도 받았고 나 역시 이렇게 구체적으로 기도해야 겠다는 생각이 들기도 했다.

그런의미에서 나 역시 이 사태를 위해 어떻게 기도할지 기도문을 작성하며 마무리하려고 한다.

사랑과 은혜가 풍성하신 하나님 아버지, 오늘날 우리는 판데믹이라는 국가적인 재난에 마주하고 있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질병으로 고통받는 가운데 제가 할 수 있는 일은 정말 아무것도 없다는 것을 느끼는 하루하루입니다. 무엇보다 이런 감염병에서 고통받는 분들은 아무래도 위생에 신경쓰기 힘들고 재정적으로 어려운 저소득층이 많을 거라고 예상됩니다. 성경 속 많은 약자들을 돌보셨고 사랑을 베푸셨던 주님을 기억할 때 그 주님의 역사가 오늘날에도 이루어지기를 소망합니다. 뿐만 아니라 주님 당신을 믿으며 당신을 닮기 원하는 많은 그리스도인 역시 질병에 고통받는 분들께 사랑을 베풀 수 있는 능력이 있음을 믿습니다. 저 역시 그런 그리스도인 중 하나로써 전염을 막기위한 한 국민으로써 국가의 법을 준수하며 주변사람들을 위해 더욱 중보기도하며 나눌 수 있는 사람이 되기를 소망합니다.

주님이 주신 은혜에 감사드리며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 이름으로 기도드립니다. 아멘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