슈퍼에이저 - 80대에도 40대의 젊은 몸과 뇌로 사는 사람들
이정봉 지음 / 중앙books(중앙북스) / 2024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초고령사회로 진입하고 있음을 피부로 느끼는 시대다. 의료의 발전으로 수명이 연장되고, 이전보다 더 많은 시간을 살아내고 있는 노인의 인구는 증가하고 있다. 수명이 연장되는 건 반가운 일이기는 하나, 유병장수의 시간이라면 분명 달갑지않은 일임에 틀림없다. 노화는 누구에게나 찾아오지만, 저속노화를 위한 연구가 진행되고있고. 관련 연구결과를 기반으로.. 단순히 오래 사는 것이 아닌, 젊고 건강한 상태로 살아가는 방법을 이 책에서 다루고 있다. 일명, 스스로의 힘으로 수퍼에이저로 생존하는 방법!!


 

이 책에서 다루고 있는 life's essential 8 란?

건강행동 4가지 + 건강지표 4가지

건강하게 살기위해 따라야 할 생활습관과 더불어 주의 깊게 봐야할 체내 수치(혈압, 혈당, 체질량지수, 콜레스테롤 수치)를 말하는데, 수퍼에이저들에겐 유전자의 영향도 있겠지만 가장 많은 부분은 개인의 건강습관에 더 많은 비중을 둔다.

건강행동 4가지는 우선 식단, 신체활동 , 니코틴 노출 그리고 수면시간에 방점을 둔다.

건강행동 습관은 중년에 현명하게 챙겨두어야, 노년에 힘들지 않게 지낼 수 있다는 것~!! 지금까지 식단, 신체활동에 그리 신경을 쓰지 못한 자신을 발견하고는 뒤늦게 위기감에 정신이 번쩍 드는 경험이 있던지라,,, 저자가 제시한 건강행동 4가지가 더 각별하게 다가온다. 운동이라곤 숨쉬기 운동, 그리고 걷기 정도.. 하지만 걷기는 생활이동수단이었을 뿐... 중강도 운동에도 미치지 못했음을 깨닫는다.


우리가 먹는 것이 바로 우리 자신이다. 라는 말이 피부로 다가온다. 아무 생각없이 배를 채우는 데만 급급했던 식습관!! 초가공식품을 먹으면서도 전혀 위험을 인지하지 못하고, 조금씩 염증이 표면으로 올라오면서 비로소 건강 식단에 대해 신경을 집중하기 시작이다. 챙겨 먹어야 할 것은 많고, 영양제에도 눈길을 주기 시작이다. 가장 중요한 것은 자연에서 나온 재료를 활용한 식단을 구성하는 것! 과일과 야채, 그리고 통곡물!! 가장 맛있는 튀김과 붉은 육류 그리고 치즈도 금지 식품에 떠억하니 올라있다.


 


 

한국인들은 수면시간에 유독 인색하다. 하지만 이는 건강에 치명적인 영향을 끼친다. 불야성을 이루는 도시생활에 일찍 잠자리에 든다는 것은 뭔가 내가 놓치고 있고, 뒤쳐져 있는 것은 아닌가 하는 불안감까지 느끼기도 하지만 막상 불면증의 괴로움을 겪게되면, 완전히 생각이 바뀐다. 쉼이 필요한 신체는 다시 회복하는 시간이 필수적이다. 뇌건강에 가장 중요한 요인, 스트레스와 수면!! 치매의 위험도 높일 수 있다는 불면과 우울.. 우리의 정신건강이 수퍼에이저의 생활에 우선순위로 두어야 할 충분한 이유이다.

노화는 질병이다?!!!

ㄴ 시간의 흐름에 따라 자연스런 과정으로 받아들인 이전과는 달리, 이젠 노화를 질병으로 취급한다. 질병을 관리하고 치유하는 적극적인 개입이 필요한 지금이다.

= 네이버 카페 문화충전을 통해 제공받은 책을 읽고, 자유로이 작성한 후기입니다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