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게임한다 고로 존재한다 자음과모음 청소년인문 21
이동은 지음 / 자음과모음 / 2021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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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 게임이 인생에 무슨 소용인데?

지금까지의 생각이다. 게임에 시간을 허비한다고 생각해왔고

여기에 쓰여지는 시간은 그냥 버려지는 시간,, 즉 낭비라고 생각해왔기에

아이들이 게임에 빠져있는 게 못마땅하기만 했다.

이런 생각을 갖고 있기에

게임에 대한 나의 경험치는 거의 없는 수준이다.

여태까지 접해본 게임이라고는 테트리스? 지뢰찾기? 정도가 전부...

이 책의 저자는 영화, 게임, 공연 등의 문화콘텐츠와 스토리텔링 연구자이자

기획자로 소개되어있다. 미디어가 진화하면서 변화하고 있는 스토리텔링 기술에 주목하여 그 속에서 인문학적 가치를 찾는 연구화 교육활동을 해오고 있는 분. 현재 청소년의 핵심문화로 자리잡고 있는 게임을 부정적으로 바라보는 시각을 긍정적으로 바꿀 수 있을지 고민하면서 이 책을 기획했다고 밝히고 있다.

공부하기는 그렇게도 싫어하는데 게임에 열중하는 이유는 ??

가장 큰 유인은 재미있단 거다. 영화를 보면서 현실을 잊을 만큼 재미를 느끼는 것과도 같은 맥락이랄 수 있다.

인간은 생각하고 사유하는 호모사피엔스인 동시에, 유희적 인간 : 호모 루덴스 이기도 하다. 유희적 인간!! 아이들 스스로도 자기들끼리.. 쓸 데 없는 물건을 창의적으로 잘 가지고 노는 능력이 있다고 평가한다.

그렇게도 매력을 어필하는 게임이 갖는 특징이 뭐길래?

게임은 현실의 영역 밖에서 진행된다. 현실의 빡빡한 삶과는 다른 차원의 시공이 펼쳐진다는 매력이 있고, 게임 속에선 심각하지 않는 상태로 존재한다. 죽었다가도 다시 살아날 수 도 있고, 다시 시작할 수 있다는 특징이 있다. 게임을 누가 시켜서 하지 않는다. 자발적으로 게임에 임하고 일단 시작하면 몰입하게 된다. 너무 쉽지도 너무 어렵지도 않는 도전을 마주했을 때 몰입이 일어나는데 게임을 하는 동안은 시간의 흐름마저 잊게된다. 게임 속에선 자신을 감추고 역할 놀이에 빠져들게 된다.

게임이 부정적이기만 할까?

예술은 본질적으로 일상의 경계에서 벗어나 자유로운 영역으로의 확장을 추구한다. 디지털 게임 역시 현실의 억압과 금기에서 벗어나서 새로운 세계를 창조하고 추구하려는 성질이 있다. 그렇기에 디지털 게임은 우리가 경험하는 바로 이 세계가 아니라 앞으로 경험하게 될 세계인 가능 세계를 보여주는 데 초점이 맞춰져 있다.

그러므로 이런 세계를 과학적이고 객관적인 프레임으로 재단하려는 것은 바람직스럽지 않다고 저자는 밝힌다.

결국 게임은 예술이고 게임 플레이는 예술을 경험하는 가치있는 활동이라는...

저자는,, 아이들이 쌍 수 들면서 반기는 입장을 대변한다.

일정 부분 수긍이 가는 부분도 있지만,,,, 문제는!! 아이들이 너무나 많은 시간을 게임에 빼앗긴다는 문제는 여전히 남는다.

이 책에는 스페이스 워, 퐁, 스페이스 인베이더, 팩맨, 처럼 전설의 게임부터 이야기가 강조되는 어드벤쳐 게임, RPG, 그리고 실시간 전략 시뮬레이션 게임인 스타그래프트까지... 각종 게임을 다룬다. 이런 게임의 이름만 들어봤을 뿐, 실제 어떤 게임인지는 잘 모르는 분야라 아쉬움이 남는다. 그 많은 게임의 영역중에서 한 꼭지 해보고 싶은 게임 하나를 발견했다. 신화를 게임의 영역으로 편성한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 갓 오르 워! 마비노기! 소통의 공감대가 있으면 좀 더 오픈해서 이야기할 기회도 되니,, 긍정적 경험치라고 본다.

게임에 자연 몰입되는 현상의 주요 구성요소는?

1. 완성시킬 가능성이 있는 과제에 직면했을 때

2. 하고 있는 행위에 집중할 수 있을때

3. 수행하는 과제에 명확한 목표가 있을때

4. 즉각적으로 피드백을 받을 수 있을때

5. 의식하지 않아도 자연스럽게 고도 깊은 몰입 상태로 행동할 때

6. 자신의 행동에 대한 통제감을 느낄 때

7. 자아에 대한 의식이 사라지는 경험

8. 시간의 개념이 왜곡되어, 시간가는 줄 모른다..

오로지 못마땅한 시선으로 바라보는 대신,

아이들과 함께 읽으면서 경험의 공통부분을 마련하는 것도

게임의 세계에서 지내고 있는 아이들을 조금이나마 더 이해하고

이야기해볼 수 있는 영역을 갖게 된다는 점에서 긍정적 소통이 될 듯하다.

= 출판사에서 제공받은 책을 읽고, 자유로이 작성한 후기 입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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